[국가브랜드마케팅] 한국의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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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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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본 론>
1. 해외마케팅이 어려웠던 이유
<사례연구>
-적절치 못한 네이밍(naming)
-부적절한 로고(logo)
2. 해외 마케팅에서의 성공 사례 : 미국, 중동,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1. <미국 시장> 현대 엑셀의 인지도 구축 성공전략 : 광고 전략
2. <일본 시장> 백양 : 마케팅 4P의 적절한 배합을 통해 성공
3. <중동 시장> 로만손 시계 : 마케팅 4P의 적절한 배합으로 성공
브랜드 마케팅 전략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서 론>
브랜드인지도란(brand awareness) 소비자가 한 제품범주에 속한 특정 상표를 재인(recognition)하거나 회상(recall)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데 이는 브랜드 이미지와 연관되면서 상품의 구매와 상당한 관련이 있다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이미 알고 있는 브랜드에서 제품을 구입하기 때문이다.
2002년 월드컵을 계기로 한국이라는 키워드와 브랜드들이 많이 소개되었지만 아직도 세계시장에서 한국의 브랜드 가치는 낮고 그 인지도 또한 미비한 것이 사실이다.
여기서 우리는 해외마케팅이 어려웠던 이유와 거기에서 비롯된 실패사례, 또한 미국,중동,일본 시장에서의 마케팅 4P 배합을 통한 성공사례를 탐구해 봄으로써
한국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론>
1. 해외마케팅이 어려웠던 이유
한국 기업에게 해외 마케팅이 어려운 이유는 첫째 그동안 한국 기업은 대부분 OEM 방식(주문자 상표 부착 방식)과 간접 수출 방식에 의존하여 얼굴없는 제품을 해외 시장에서 판매해 왔기 때문이다.
기술과 마케팅 능력이 부족한 한국기업에게는 자사 브랜드를 통한 해외 수출보다는 한국 기업이 제공되는 기술을 가지고 생산만 담당하고 주문자가 생산 제품을 판매해 주는 OEM 방식이, 그리고 자사의 유통경로를 통한 직접 수출보다는 해외 중간상을 통한 간접 수출이 훨씬 매력적이었다.
이러한 OEM 및 간접 수출 방식은 한국 기업에게 해외 시장을 확보하고 선진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지만 해외 시장을 위한 상품기획, 광고, 유통 등의 마케팅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했다. 따라서 그동안 해외 시장에서 진정한 마케팅 기회를 갖지 못했던 한국 기업이 해외 마케팅의 어려움을 느끼는 것은 당연한 귀결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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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세계화> 한충민 지음
http://www.hyundai-motor.com/main.html
http://www.byc.co.kr/byc1/3/index.html
http://www.romans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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