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제휴의 본원적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12 / 2019.06.1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경영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I. 방어

II. 따라잡기

III. 현상유지

IV. 구조조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략적 제휴의 본원적 동기는 첫째, 전략적 제휴가 예측되어지는 특정사업의 전략적 중요성과 그 사업이 특정 파트너의 전체적인 사업 포트폴리오에 어떻게 맞추어 있는가와 관련된 것이다. 즉 제휴사업이 핵심(core)부분인가, 주변(Peripheral)분야인가를 보는 것이다. 둘째, 제휴사업에 있어서 기업의 상대적 지위와 관련된 것이다. 이는 선도기업(leader)인가, 추종기업(follower)인가와 관련되어 있다.
여기서 선도 기업이란 높은 시장점유율과 주도적 기술 및 우수한 제품의 질을 갖고 있는 기업을 의미한다.
Lorange와 Ross(1992)는 이러한 두 관점에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전략적 제휴의 본원적인 동기를 밝혔다.

I. 방어(Defend)

제휴하려는 사업이 모기업의 전체사업 포트폴리오상 핵심 분야이고 모기업이 그 사업 분야에서 선도 기업일 때, 시장 ․ 기술에 대한 접근과 자원의 안정적 공급이 두 가지 주요원리이며, 그 밖에 새로운 제품개발과 원료 및 값싼 제품획득 등이 목적일 때의 전략적 제휴의 동기를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항공경영학]아시아나 항공사의 경영효율성 제고방안
  • 전략적 제휴3.1. 제휴형성의 동기(1) 서비스 네트워크의 확장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세계 주요 항공사들이 다중 허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하는 것을 나타내면 그림 1과 같다. 그 중에서도 세계적인 노선망 구축을 통한 항공사들의 세계화와 지역 블럭화는 항공사들로 하여금 지역 그룹화 및 글로벌 제휴를 가속화 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생존을 바라는 항공사에 있어 제휴란 필수적인 것이 되었고 몇 안 되는 세계적 항공노선망중 과연 어떠한 형

  • 경영전략 - 전략적 제휴와 관련된 경영전략에 관해
  • 전략적 제휴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정하기 전에도 국제기업 간 협력은 제한적이나마 보편화 되어 있다. 전략적 제휴라는 용어로 표현은 안되었지만 국제협력전략의 핵심내용은 전략적 제휴의 개념을 포괄적 혹은 부분적으로 그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다. 본장에서는 전략적 제휴의 정의, 동기에 따른 전략적 제휴의 유형, 협력형태에 따른 전략적 제휴의 유형을 통해서 전략적 제휴의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전략적 제휴의 정의 및 특징(1)

  • [국제경영] 전략적 제휴
  • 전략적 제휴인가?4. 타당한 제휴의 특성5. 전략적제휴의 이점6. 성공적인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7. 전략적 제휴의 성공결정요인의 특성 및 단계 8. 제휴의 위험 및 혜택의 평가9. 제휴의 한계점ⅱ) 사례 부문-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의 분석Ⅲ. 결 론※ 그 밖의 대안 고려part Ⅱ 인수(M&A)Ⅰ. 서론Ⅱ. M&A의 유형1. 거래형태에 의한 분류 2. 결합형태에 의한 분류3. 거래의사에 의한 분류4. 결제수단에 의한 분류Ⅲ. M&A의 동기Ⅳ. M&A

  • [경상계열 조사 자료] 금호 아시아 & SKT
  • 동기 3. SK텔레콤의 사업다각화 : M-Commerce 전략1) M-Commerce의 출현2) M-Commerce의 정의3) M-Commerce의 특징4) M-Commerce의 핵심 서비스5) SK텔레콤의 M-Commerce 역사6) MONETA4. 전략적 제휴 또는 인수합병1) 전략적 제휴2) 인수합병(M&A)5. SK텔레콤의 전략적 제휴 또는 인수합병 : M-Commerce 전략1) SK텔레콤의 전략적 제휴2) SK텔레콤의 인수합병(M&A)3) SK텔레콤의 신용카드사업 진출과 관련된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 내용Ⅰ. 금호아시아나그룹의 항공운수산업 진출1

  • [전략적 제휴] 전략적 제휴의 성공전략 및 사례분석
  • 전략적 제휴란?전략적 제휴는 자원의 교환, 공유 또는 상호개발과 관련된 기업들 간의 모든 유형의 자발적인 협력관계로 정의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제휴 상대방에 의한 자본, 기술 혹은 다양한 유형의 자원이 관여하게 된다(Gulati, 1998).기업들이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게 된 동기에는 제휴 파트너들 간의 공동연구 개발, 공동제조, 공동 구매를 통한 규모의 경제 및 범위의 경제 효과 외에도 서로에게 보완적인 자원이나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공유함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