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의 구분(언어, 종교, 교육, 경제발전 및 소득수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12 / 2019.06.1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경영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의 구분

I. 언어

II. 종교

III. 교육

IV. 경제발전 및 소득수준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의 구분

국제경영활동과 관련된 문화적 환경은 각종 요소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으나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하나의 전체(whole) 또는 체계(system)를 이루고 있다. 그러므로 외국의 이질적인 문화 환경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조직행위, 전략, 조직구조 및 기술 등을 개발해야 한다. 문화적 환경요소는 언어, 종교, 가치관 및 태도, 법률, 교육, 정치, 기술 및 물질문명, 사회조직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I. 언어

세계에 존재하는 언어는 200개 미만의 국가에 대략 3,000여개로 추정된다. 여기에 각 국가마다 존재하는 방언까지 합치면 10, 000개에 이른다고 한다. 예컨대, 인도에서만도 3,000개의 방언이 존재한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은 본사 경영자와 현지 경영자, 현지 종업원, 원료공급자, 유통업자, 소비자, 현지정부관료 사아에 언어의 상이함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때 기업은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또한, 기업의 브랜드 네임에 있어서도 각 나라의 언어와 부합되느냐 또는 그렇지 못하느냐에 따라 사업존폐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국내 브랜드 중 '대영자전거'의 경우는 영어로 'Dai Young'이 'Die Young'으로 발음되어 이미지 손상과 매출부진의 결과를 가져 왔고, 외국의 경우에 있어서는 '포드자동차가 '피에라'라는 트럭제품을 만들어 시판하였는데, 역시 스페인어로 '늙은 여자'라는 뜻이어서 매출부진에 적잖은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만약 동양권에서 'Channel No. 5'가 'No. 4'로 시판되었다면 한국이나 일본에서는 그 수요가 오늘날과 같이 많을 것을 기대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만큼 기업의 해외영업시의 언어의 고려는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출시장소개 포털 사이트 EM 경쟁 포털 사이트 인도의 스마트폰 EM의 기능 SWOT 분석글로벌 마케팅
  • 문화적 측면>높은 문맹률노사관리 문제카스트의 영향력복잡한 행정관행구축 중인 인프라최근 인도 정부의 분명한 입장“ 도로가스 등 인프라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겠다”>> 인프라가 차차 구축되며 환경개선1. 사람은 많으나 인재는 부족하다애플이 인도 방갈로르에 3천명 규모의 R&D센터를 세우기로 했었으나 모집이 제대로 되지 않아 철수를 결정- 인도에서는 기대수준을 낮추어 채용하고 입사 후 교육을 강화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 법인 Hyundai Motor India(HMI) 경영전략
  • 종교와 민족, 언어로 여러 가지 복잡하고 불편한 상황을 야기하여 경제적 효율성을 기대하기 어렵게 만들고 경제성장을 더디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힌두교는 다양성을 인정하는 긍정적인 점도 있지만 경제적으로는 적극적인 경제활동이나 기업가정신과 거리가 있어서 노동력의 근면성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최근에는 서구문물의 유입과 교육수준의 향상으로 조금씩 자본주의적 문화가 스며들고 있다.2. 인도의 경제1) 시장 전반①

  • 해외지역연구 -독일 연구
  • 경제 부분에서는 독일이 사회문화적 특징을 바탕으로 어떻게 제조업을 발달시켜 수출강국이 되었고 친환경 산업을 발전시켰는지 확인한다. 또한 독일의 현재 상황을 확인하고, 중소기업이 성장한 배경과 그 예시를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본격적인 분석에 들어가기 전에 독일에 관한 간략한 기본정보를 보면 다음과 같다.언어 : 독일어면적 : 357,022km2,세계 63위 (CIA 기준)인구 : 약 81,305,856명 세계 16위 (CIA 기준)종교 : 개신교 34%, 가톨릭 34%, 이슬람교 3.

  • [국제시장 STP전략] 국제시장 세분화전략, 국제표적시장 선정전략, 국제 제품포지셔닝전략
  • 소득, 교육, 가족단위 등), 지리적 변수, 문화적 변수, 심리 ․ 행태적 변수(소띠자의 라이프스타일, 가치관, 개성 등) 등이다.국제시장을 세분화하는 변수에 대해 다양한 논의가 있다. 먼저, 거시적(macro) 수준의 객관적인 변수, 예를 들어, 언어, 종교, 지리, 경제발진정도 등과 미시적 (micro) 수준의 소비자행동, 라이프스타일, 테도 및 가치관과 같은 주관적인 변수로 시장을 세분화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각 개별국가에서 국민들의 생활비, 자유도, 오락,

  • [해외지역연구] 중국 연구
  • 및 문화적 환경 171. 중국인의 특성 17(1) 중화사상 17(2) 개인주의 18(3) 꽌시(關係) 18(4) 만만디(慢慢地) 182. 교육제도 18(1) 중국의 학제(學制) 19(2) 떠오르는 중국대학 203. 중국의 새로운 계층 21(1) 중국의 10대 사회계층 21(2) 신흥부유층의 소비패턴 22(3) 샤오호앙띠(小皇帝) 234. 중국의 발전을 막는 10가지 문제점 23Ⅴ. 경제 및 통상 환경 251. 개혁 ․ 개방 이전의 중국 252. 개혁 ․ 개방 이후의 중국 263. 최근 중국경제 현황 및 평가 27(1) 최근 중국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