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글로벌경영활동) 글로벌기업 정치적 환경, 문화적 환경, 법적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의 글로벌경영활동) 글로벌기업 정치적 환경, 문화적 환경, 법적환경


목차

* 기업의 글로벌경영활동) 글로벌 정치적 환경, 문화적 환경, 법적환경

Ⅰ. 정치적 환경

1. 정부의 역할
1) 정부의 규제적 역할
2) 정부의 참여적 역할
2. 정치적 위험
1) 국가관련 정치적 위험
(1) 정치적 세력 간 이념의 대립
(2) 다양한 문화적 분단의 존재
(3) 권력유지 수단의 적법성 여부
(4) 심각한 사회적 불균형의 존재
(5) 주요 국제기구에 가입한 정도가 낮을 때
(6) 주변국가의 불안정성
2) 제품관련 정치적 위험
(1) 신기술의 계속적 제공 여부
(2) 현지기업과의 치열한 경쟁
(3) 현지 천연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산업
(4) 현지국의 국제수지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제품
(5) 현지국에서 사회적, 경제적으로 필수적인 제품
(6) 제품의 사용이 중요한 사회적 이슈가 될 때
3. 정치적 위험의 영향과 대응책
1) 글로벌경영활동에 미치는 영향
(1) 소유위험
(2) 운영위험
(3) 이전위험
(4) 안전위험
2) 글로벌기업의 대응책
(1) 정치적 환경에 대한 정확한 판단
(2) 정치적 중립 유지
(3) 가시성 및 노출의 최소화
(4) 효과적인 대중관계 유지
(5) 시나리오 경영

Ⅱ. 문화적 환경

1. 언어와 글로벌기업
1) 사용언어의 선택기준
(1) 현지어를 사용하는 경우
(2) 공통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
2) 언어장벽의 극복방안
2. 교육수준과 종교
1) 교육수준과 글로벌경영
2) 종교와 글로벌경영
(1) 종교가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2) 종교가 휴일에 미치는 영향
(3) 여러 종파의 반목이 경영전략에 미치는 영향
3. 가치관
1) 홉스테드 모형
2) 홀의 모형
(1) 고배경문화
(2) 저배경문화

Ⅲ. 법적 환경

1. 국제법적 환경
2. 개별국의 법적 환경
(1) 지적재산권과 상표권
(2) 공정거래
(3) 제품관련 법규
본문내용
기업의 글로벌 경영활동) 글로벌 정치적 환경, 문화적 환경, 법적환경

I. 정치적 환경

기업의 글로벌 경영활동에 영향을 주는 정치적 환경을 두 가지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첫째는 정부의 역할이고, 둘째는 정치적 위험이다.

1. 정부의 역할

(1) 정부의 규제적 역할

정부의 규제적 역할(regulatory role)이란 정부가 기업의 경영활동에는 직접 참여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덕분에 레포트 하나 끝낼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69991***
    (2020.04.17 22:06:10)
회원 추천자료
  • [재무관리] 한국화장품 재무분석
  • 기업 에서 매출액이 급격히 감소했다는 것은 유동성뿐만 아니라 기업의 전제적인 경영여건이 양호하지 않음을 보여주는 신호일 것이다. 이는 아래에서 매출채권 회전율이나 다른 수익성 지표와 함께 고려해 보아야 하겠다.2. 활동성 분석200320022001한국화장품태평양산업평균한국화장품태평양산업평균한국화장품태평양산업평균매출채권회전율(회)4.6714.135.6414.355.995.9216.225.91재고자산회전율(회)5.9712.789.5912.229.4610.0112.828.86

  • [경제학]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환경에 적응 및 대응하기 위한 방향의 설정과 그를 위한 수단의 선택과 관련된 의사결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요컨데 경영전략이란 기업의 기본적인 장기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환경과 기업의 능력을 최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2.국제경쟁전략의 의의전략이란 경쟁자의 실제행동 또는 예측된 행동에 비추어 자기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략개념은 급변하는 국제경제환경 속에서 활동하는 국

  • 글로벌 시장의 환경분석
  • 기업은 자유롭게 가격을 변동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규제의 움직임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IV. 글로벌금융환경의 이해글로벌금융환경은 급변하고 있으며 또한 외국환 문제는 기업의 시장기회나 가격전략에 큰 영향을 미친다.V. 경쟁환경의 분석/평가경쟁기업을 분석하는 것은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 경쟁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이나 표적시장, 제품, 가격, 유통, 판매촉진 등 끊임없는 조사를 필요로 한다.* 참고문헌경영

  • [글로벌 경영] 전략수립과정
  • 기업자회사들의 70%가 5년 혹은 그 이상 기간의 전략계획 주기를 가지고 운영되었다.전체 기업전략관리의 한 부분으로서 글로벌경영 전략 수립과정은 국내기업의 전략수립과정과 유사하다. 그렇지만 고려해야 할 변수들이 많고, 정확하고 적시의 정보를 취득하는 것이 대단히 어려우며, 지리적 위치의 다양성, 정치적 ․ 법적 ․ 문화적 ․ 시장 환경 그리고 재무과정이 상이하기 때문에 그 과정 자체가 훨씬 더 복잡하다. 위와 같은 요인들은 전략결

  • [현대기업과 경영환경] 경영환경의 중요성과 구성체계, 경영환경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
  • 기업경영1) 생산시스템의 자동화2) 정보처리시스템의 자도오하3) 과학기술의 발전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2. 정치적, 법률적 환경과 기업경영1) 정부의 경제적 기능2) 정부의 정책 및 조치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3. 사회적 환경과 기업경영1) 사회적 가치관2) 사회복지와 환경보호3) 소비자운동4) 기업의 사회적 책임4. 글로벌환경과 기업경영1) 기업경영의 글로벌화2) 문화적 환경의 차이3) 글로벌기업의 경영활동4) 경영관리의 보편성과 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