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관광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관광행동의 중요성
2. 본론 -관광자의 내,외재적 구분
1-1 관광욕구의 정의
1-2 관광욕구의 성격
1-3 관광욕구에 관한 각종 이론들
2-1 관광동기의 성격
2-2 관광동기의 역할
2-3 관광동기의 특성과 여행동기에 대한 가설
2-4 관광동기와 관광심리
2-5 관광동기와 관광의사 결정
3-1 지각과 관광행동
3-2 태도와 관광행동
3-3 학습과 관광행동
3-4 성격과 관광행동
3-5 동기와 관광행동
4. 관광의사결정에 대한 외부환경의 영향
4-1 사회계층 및 준거집단들에 의한 관광객의 행동양식
4-2 사회경제적 측면에서의 행동양식
4-3 외부적 영향에 의한 행동유형에 대한 분석
3. 결 론
※사례 1. 여행자의 성향에 따른 여행행동 사례
2. 계절에 따른 소비형태 사례
3. 계층에 따른 소비형태 사례

본문내용
-서론-
1. 관광행동의 중요성
산업화된 현대세계의 중요한 특징은 거의 모든 사람이 관광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18세기말 이후부터 19세기에 일어난 산업혁명에서 주된 배경을 찾을 수 있다. 산업혁명은 손으로 하던 작업이 기계나 동력에 의해 점차 대체되면서 일어난 사회·경제적 변화를 의미한다. 기계의 도입으로 노동생산성은 전보다도 배가되어졌다.
노동생산성의 향상은 산업화과정에서 있는 사회의 사회·경제적 구조에 몇 가지 중요한 변화를 초래하였다. 오늘날 많은 노동자들은 사치품을 사기 위해 자유재량소득을 얻으려고 하였으며, 나중에는 여행도 포함되었다. 더 많은 임금과 더 나은 생활수준을 획득하고자 농촌에서 도기의 공장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기계화된 생산으로 인하여 작업수행의 형태는 아주 단조롭게 되었다. 도시와 공장에서의 생활은 농촌생활의 계절성, 다양성, 완만성과는 달리 답답하고 규격화되고 때로는 지루함을 느끼게 하였다. 그 때까지만 해도 많은 사람들의 생활은 크게 개선되었다. 그러나 도시생활의 상존하는 단조로움과 압박으로부터 가끔 도피해야 할 긴박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바로 이로 인해 새로운 여행수요가 나타나게 되었고, 동시에 노동자의 새로운 소득은 현대 관광산업의 기초를 형성하는 산업화된 선진국의 대중들에게 여행의 필요성을 소구시켰고, 그 욕망을 충족하게끔 만들었다.
국제수지 균형면에서 볼 때, 관광은 수출에 해당되며 중요한 수입원이 되고 있다. 예를 들어 스페인은 외화획득의 3분의 1을 관광산업에서 얻고 있다.
관광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핵심적 요소는 관광객을 이해하는 일이다. 예컨대 주제공원의 내용이 내방객의 욕구와 일치되고 자연공원에 마련된 오두막집의 숙박서비스가 이용객들의 기대에 부응하면 성공을 위한 기초는 마련된 셈이다. 관광상품 기획자들이 이용객의 기대에 부응하거나 기대를 초과하
참고문헌
강신겸, 1997, "지역활성화를 위한 지역관광개발 전략", 삼성경제 제 61호, pp.1-32.
김성혁, 1993, 「관광 마케팅론」, 박영사.
김성혁, 1994, 「관광학 원론」, 형성출판사.
김용상 외, 1999, 「관광학」, 백산출판사.
문영철, 1996, "최근 외국지역의 관광지리학 연구 동향", 한국관광지리학회, 12월호,
문영철, 1997, "한국 관광지리학의 연구 동향과 과제",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3권, 제2호,
박호표, 1999, 「관광학의 이해」, 학현사.
손대현 외 역, 1998, 「여가관광심리학」, 백산출판사.
손대현, 1983,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마케팅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행동 모델 개발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오남삼, 1991, "관광지 주민의 관광행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윤길진, 1990, "국립공원 관광지에 대한 인지 및 선호에 관한 분석적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윤대순, 1992, 「관광경영학 원론」, 백산출판사.
정원일, 1989, "대전시의 당일 관광행동", 지리학논총, 제16호 pp.17-35.
채서일, 1993, 「마케팅」, 학현사.
한경수, 1990, 「관광객 행동론」, 형설출판사.
한국관광공사, 1999, '99 국민 여행 실태 조사.
손대현·장병권공역, 「여가관광심리학」, 백산출판사, 1991.
조현호· 「관광학개론」, 대왕사, 1998.
이광원· 「관광학원론」, 지문사, 1997.
서태양· 「관광학원론」, 법복사, 1996.
정익준· 「최신관광학원론」, 형설출판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축제 방문동기분석의 요인, 진도 영등축제 방문동기분석, 강원 국제관광엑스포축제 방문동기분석, 지역축제 방문동기분석 관련 시사점
  • 관광부는 외래 관광객유치확대 및 지역관광활성화를 위해 각 시․도에서 우선 순위별로 추천된 축제들 중 관광 상품성이 큰 축제를 대상으로 매년 일정 수를 선정하여 국고로 예산지원하고 있다.매력성이 큰 축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축제참가자를 소비자 행동론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세분집단별로 그들의 행동 및 구매특성을 정확히 파악하려는 학문적 접근이 필요하다. 즉 어떤 사람들이 축제에 방문하고, 그들이 축제를 찾은 이유는 무엇이며, 방

  • [관광경영]관광호텔 선택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경주지역 관광호텔 객실 투숙객 중심으로 --
  • 관광호텔 선택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경주지역 관광호텔 객실 투숙객 중심으로 목 차제 1 장 서 론 1제 1 절 문제의 제기 1제 2 절 연구의 목적 4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5제 2 장 호텔 이용객의 호텔 선택 영향 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6제 1 절 소비자 행동의 개념 및 구매의사결정 과정 61. 소비자 행동의 개념 62.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93. 관광객 의사결정 과정의 특성 11제 2 절 호텔 이용객의 호텔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31. 호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45제1절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이론적 기초 - 451.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 451)소비자 구매행동의 정의 - 452.소비자 행동의 특성 451)지각된 위험의 개념 453.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요인 - 471)개인적 결정요인 - 472)환

  • [소비자행동] 태도와 관광소비자 행동
  • 행동 하려는 의향•선호 낳음 관광태도관광태도의 개념사회 과학 • 소비자행동 관점 - 개인이 특정 대상에 대하여 긍정적  부정적, 호의적  비호의적, 찬성  반대로 일관성 있게느끼거나 반응하려는 학습된 경향관광의 영향에 대해 느끼는 개인의 생각과관광객이 관광현상에 대해서 느끼는 반응, 관광경향에 의해서 일어나게 되는 반응. 사회심리학적인 관점 - 개인 환경의 한 측면에 대한 동기, 감정적, 인지적 과정의 지속적인 조직으

  • 태도와 행동심리학 동기부여 의사결정과정
  • 행동의 예측을 위해 사회심리학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태도와 개인의 주관적 규범을 선행변수로 하여 관광행동의도(tourist behavioral intention)을 경험적으로 설명이 가능한지를 알아보는데 주목적을 두고 있다. 2.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사례가. 관광행동의 동기일반적으로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개인적 차원에서 동기와 몰입, 정보처리과정, 학습과 기억, 성격과 자기통제, 태도 등이 있고 외부 환경적 차원에서 문화, 하위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