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_60대 노년층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고전영화 전용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50~60대 노년층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고전영화 전용관
- 사업 기획의 배경
UN에서 정한 기준으로 볼 때 65세 이상을 노인이라 정의하고, 한 나라의 고령인구가 7%를 넘어서면 고령화사회(Aging Society)라고 하여 최근에 한국을 비롯한 여타 선진국은 고령사회(Aged Society)에 진입하였거나 몇 년 뒤 그 진입이 예상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21세기의 사회는 노령인구의 증가와 함께 육아휴업제도의 정착, 보육시설의 확충, 남녀 고용 평등 등 여건이 조성되면서 여성의 사회참여가 더욱 확대됨에 따라서 여성의 사회참여, 핵가족화 된 가족생활로 가족의 노인부양기능은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어 자녀와 함께 살지 않는 노인단독가구(노인혼자 또는 노인부부만 사는 가구)가 크게 증가할 것이다. 또한, 의학의 발달과 국민건강의 개선으로 인해 노인들은 과거에 비해 보다 건강하고 활동적이 되었으며, 인구고령화비율이 높고 평균수명이 연장된 선진국에서는 노인들의 활동적인 생활행태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서 고령층이 증가세에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노인층을 대상으로 하는 실버사업이 충분히 발전할 수 있는 상황이다.
실버산업(Silver Industry)이란 50세 이상의 장노년층 사람들이나 다소 젊더라도 특별한 정신적신체적 이유로 노인들의 생활과 유사한 생물학사회학적 특성을 보이는 사람들(예: 장애인)을 주 고객 대상으로 하는 영리목적의 사업을 일반적으로 총칭한다. 이인수,『21세기 실버산업과 노후생활』, 도서출판 양지, 2010 pp.41
실버(silver)란 ‘은빛’이라는 의미로 노인들의 흰 머리카락을 가르키는 노인에 대한 상징적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실버산업은 늙었다는 말과 어두운 이미지를 싫어하는 노인들의 심리를 겨냥하여 ‘백발’을 은백의 기품에 비유한 일본식 상술이 만들어낸 조어로, 고급의 집단주거시설 또는 노인의 기호에 맞는 의료와 식품, 레저, 의료편의품 등을 판매하는 산업을 통칭한다. 김낙봉, 「실버( silver)산업을 주시한다 」, 월간애드저널, 1991, pp.137.
따라서 실버란 용어는 황혼(기) 즉, 사회적 활동으로부터 은퇴하여 남은 삶을 보내는 단계에 있는 계층이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노인들의 수명연장은 단순히 신체적 생존의 연장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노인이 한 인간으로서 존엄성과 가치를 인정받고 보다 질적으로 개선된 삶을 영위하는 사회적 생존의 연장까지 포함해야 한다.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을 목전에 둔 우리사회에서 노인들이 그들의 성공적 노화를 경험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노인에 대한 여러 사회 심리적 지원이 그 어느 때보다도 요구된다고 하겠다. 김태현, 전길양, 「한국의 노인 가족부양의 현황과제」, 한국노인문제 연구소, 97­03, p.89.
현재까지 우리나라의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서 운영되고 있는 실버산업 분야를 살펴보면 노인들의 심리적 욕구 또는 의지와는 상관없이 단순히 신체적 노화에 따른 건강문제와 사회적으로 가족형태가 핵가족화 되어가고 있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춘 ‘유료 양로원’, ‘의료 서비스’, ‘대중교통 무료이용’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교육, 스포츠, 취미생활, 오락, 관광 등의 여가생활을 선용하고자 하는 활동적 욕구를 가진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실버산업 분야를 개척한다면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인 다는 공공성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성 또한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사업기회를 바탕으로 「50~60대를 대상으로 하는 고전영화 전용관 사업」을 기획하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 사회를 사는 현대인을 위한 지침서
  • 50대 이상 세대는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의 10∼60대 495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참신하고 기발한 신조어로 인해 어휘가 풍부해지고 있다.’는 문항에서 10∼20대의 과반수(51.4%)가 ‘그렇다.’고 답했으나, 50대 이상에서는 66.8%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보고서는 “10∼20대가 스스로 부적절한 통신언어의 사용을 자제하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정책과 함께 장노년층의 온라인 참여율을 높이는 등 건전한 온라인 의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대상으로 삼아 언어 변이와 사회 집단과의 관련성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언어 공동체 안에서의 이중 언어 및 이중 방언 사용 현상, 언어 계획과 정책, 언어의 생성과 소멸 등 이론적이고, 실용적인 문제를 주요 연구 주제로 다루어 왔으며, Fishman의 연구가 대표적이다.1.4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한국에서 TV 방송이 60년대 초부터 본격적으로 방송된 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TV문화는 국민들의 생활 문화에 가장 중심적

  • [국제관광론] 일본인의 특성에 맞는 관광상품 개발
  • 5014.314.313.914.015.6-14.451-6015.616.516.716.317.8-16.660세 이상9.510.210.69.911.4-10.3나. 주요 계층별 일본인 해외 관광자의 특성1) 20~30대 미혼여성 그룹일본인 해외여행자 중 20~30대 여성은 1998년의 경우 전체 여성 해외여행자 수의 75%를 차지하고 있다.(Edmunds, 2002) 그러나 2002년 이후 20대 여성의 출국자수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체 출국자수에서 차지하는 점유율도 감소하는 추세이다. 다만, 1997년과 비교해서 증가하고 있는 지역은 한국과

  • [매스컴]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서의 노년로맨스의 등장과 이에 따른 대중의 인식변화에 관한 조사
  • 하는 다양한 시도들은 매우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2.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황혼 로맨스의 등장 1) 배경① TV 주시청자의 연령 상승시청률 조사회사 AGB 닐슨 미디어 리서치에 따르면, 2007년 60대 이상 시청률은 25.6%, 50대는 19.3%였다. 연령대별 시청률 1, 2위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10대는 6.7%, 20대는 6.2%에 불과 하다. 10대와 20대는 아무래도 장․노년층보다는 학업과 사회활동에 바빠 집에서 TV를 시청할 시간이 적은 게 현실이다. 그리고 인터넷, 케이블

  • 신 노년 라이프 스타일
  • 50-59세 예비노년층과 60세 이상 노년층 560명을 대상으로 분석했다. 이때, 노인을 안전지향형, 물질추구형, 소극적생활형, 성취도전형, 유행 및 건강추구형 등 5개의 집단으로 나누었다. 첫째, 안전지향형이다. 50대 소비자가 많으며 40%가 전업주부였다. 물품구매보다 손수 만들어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며, 건강 및 현재 생활 유지에 관심이 높다. 둘째, 물질추구형이다. 여성이 60%를 차지했으며 그 중에서 30%는 전업주부였다. 중학교 졸업의 저학력자가 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