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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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입 과정
2.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에서의 성과
- Excel
- ELANTRA
- Santa Fe
- SONATA
3. 미국 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당면 과제
4. 세계 5대 자동차 회사 진입의 목표
- 국내 시장의 역할
- 미국 시장의 역할
5. 세계 5대 자동차 회사로 진입하기 위한 과제

첨부1] 이미지 향상의 사례
첨부2]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판매, 점유율
첨부3]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차종별 판매
본문내용
1.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입 과정
▒ 포니를 가지고 남미, 유럽 등에 수출시작, 1986년 고유 모델인 포니 엑셀로 미국시장에 진출
▒ 수출 첫 해인 1986년 판매 실적 : 168,882대 (31개 판매지점; 지점당 평균 1,431대 판매)
 미국 내 저가를 선호하는 수요를 적절히 판단하였고, 저가의 소형 자동차 시장에 경쟁자가 없었음

미국 내부적 요인

. 미국의 빅3 GM, 포드, 크라이슬러는 1979년
제2차 석유파동 이후 연료절약형 소형승용차가
선호되고 있음을 간과
. 당시 미국의 소형차 시장은 일본 기업들에게
급속히 잠식, 위기를 느낀 미국은 일본자동차
수출 자율 규제(일본은 중형차 시장 공략)


현대자동차 내부 요인

. CEO의 단호한 의지와 결단력
. Cash Cow에 의한 투자의 여력 (건설업)
. 직원에 대한 신뢰 (과감한 예산 집행)
. 자동차시장에 대한 치밀한 검토 (벤치마킹)


2.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에서의 성과


현대자동차가 <Excel>을 필두로 미국 시장에 진출한 시간인 86년은 한국이라는 이미지가 미국시장에서 매우 낮았던 관계로 가격을 중심으로 한 시장 침투일 수밖에 없었다.
또한, 미국에서의 낮은 이미지 극복을 위해 판매자 회사를 설립하여 직접 진출  판매 증대에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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