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과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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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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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I. 기업개요
1. 선정배경
2. 현대자동차에 대해서
II. 환 경
1. 거시적 환경
2. 미국자동차 시장동향
Ⅲ. 현대자동차의 경쟁력
1. 제품의 차별화
2. 가격
3. 유통
4. 촉진
Ⅳ. 경쟁기업 비교분석(현대 Vs 도요타)
1. 1980년대 초 미국 시장에서의 도요타 자동차
2. 고급차 시장에의 진입 필요성 대두
3. 렉서스 제품과 고객, 그리고 성공
Ⅴ. 극복과제와 향후전략
1. 하이브리드카 양산체재 미구축
2. 환율로 인한 가격경쟁력 약화
3.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
- 본문내용
-
I. 기업개요
1. 선정배경
1986년 2월 미국에 낯선 나라, 낯선 회사의 낯선 자동차가 선을 보였다. 현대자동차의 엑셀(Excel)이 드디어 미국 땅에 상륙한 것이다. 한국 자동차 산업의 역사에서 오래오래 기억되어야 할 일이었다. 하지만 시장의 반응은 냉담했다. 이런 시장상황 아래에서 현대가 가지는 문제는 낯선 나라, 낯선 회사, 그리고 낯선 자동차라는 것이었다.
초기의 광고를 하나 살펴보자.
그의 아버지는 기관차였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선박이었습니다.
세계에서 으뜸가는 기관차, 선박, 버스, 교량, 그리고 트럭을 만들어 온 회사가 다음에 엑셀을 만드는 것은 당연한 단계였습니다.
현대는 산업용 로봇, 전자장비, 컴퓨터, 그리고 발전소도 건설합니다.
새로운 자동차 엑셀에는 이러한 엔지니어링, 설계, 장인 솜씨 및 하이테크 기술의 방대한 경험이 분명 직접 되어 있습니다.
엑셀은 매우 튼튼한 차입니다. 그리고 값은 부담 없이 살 만합니다. 같은 등급의 차에서는 오히려 갖춘 것이 더 많습니다.
현대, 센스 있는 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이 광고를 통해 다음 네 가지의 목표를 분명히 하고 있다.
첫째, 현대는 고품질의 수송기기를 제조하는 회사로 걱정할 것 없다는 이미지를 심고, 둘째, 엑셀에 대한 이미지와 브랜드 기반을 구축했다. 셋째, 엑셀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넷째, 장기적인 캠페인 계획으로 모든 종류의 자동차 시장에 진출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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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 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index.html
2. 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십 : 최고 품질로 세상을 움직인다
디지털내일 / Human&Books , / 2004
3.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과 광고, 신인섭
4. 현대자동차 앨라배마공장 준공, 현대자동차, 2005
5. 도요타 방식 : 위대한 기업 도요타로부터 배우는 14가지 경영 원칙
Liker, Jeffrey K / 가산 / 2004
6. 도요타처럼 생산하고 관리하고 경영하라
정일구 / 시대의창 , / 2004
7. 렉서스 세계를 삼킨 거대한 신화 -체스터 도슨 지음/거름
8. 한국토요타 자동차(주) 홈페이지 www.toyota.co.kr
9.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www.kaida.co.kr
10. BMW코리아 홈페이지 www.bmw.co.kr
11. 자동차산업,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4
12.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kari.hmc.co.kr/
13. 한국자동차공업협회, http://www.kama.or.kr/
14..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시장전략, 2005.12 - 산업연구원
15. 도요타의 모든 것, 도요타
16. 한국마케팅저널 - 제품개발과 디자인의 성공사례
17. 2002년 JD Power 평가 지수
18. KOTRA http://www.kotra.or.kr/
19. 서울경제 2006-03-12
[위기의 한국車 새 엔진 달아라] <5·끝> 미래형 車개발 국가과제
20. http://www.businessweek.com/globalbiz
21. 머니투데이 경제신문 (2002. 5. 28)
22. 한국경제 2005.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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