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 기업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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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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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연혁
국내시장현황 및 해외시장진출 동기
초기 중국시장 진입
현재 중국내 기업현황 및 분석
농심의 전략
농심의 전략 (4P)
성과 및 성공요인
결론 및 전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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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시장현황 및 해외시장진출 동기
“좁은 시장에서의 경쟁은 더 넓은 시장의 필요성을 인식 시켜 주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미 국내 시장이 포화 상태였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더 많은 매출을 올리기 어려웠죠. 게다가 신라면도 세계적 브랜드 도약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실행해야 할 시기였습니다. 물론 70년대부터 해외진출은 있었지만 미약적이고 이었습니다. 확실한 발판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신라면은 국외 중에서도 중국에 눈을 돌리게 되었고 습니다.”
1. 중국라면 시장발전 과정
1단계(1970~1992) – 브랜드의 종류는 많지만 강자가
없는 시기
2단계(1992~1997) – 강사부 라면 시대
3단계(1998~현 재) – 강사부 vs 통일
2. 라면시장의 특징
Ⅰ. 시장 집중도가 높다
Ⅱ. 시장이 지역적으로 차별화 되어 있다
Ⅲ. 시장이 포화로 기울고 있으며 발전공간은 한계가 있다
Ⅳ. 합자기업이 떠오르고 있다
시장현황
딩신그룹의 중국 전체시장에서의 라면판매
점유율은 40.8%정도였으나 원재료가격
상승으로 인하여 제조업체 총 이익 감소와
저가 라면업체 판매량이 감소.
전 략
비교적 이익이 큰 용기면에 자원집중
하북 삼태자사업 유한공사에서 저가라면 생산
시장현황
딩신과 같은 물류 분야에서의 독특한 노하우가
없었기에 중국 현지의 영업망과 협력하지 않는
독자적인 영업망 개척
전 략
상해를 거점으로 T- 자형 투자 전략
「取之于大陆,用之于大陆」라는 원칙아래
현지생산 현지 판매를 하고 있다.
까르푸와 세븐 일래븐과의 합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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