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농심과 롯데제과의 기업 비교분석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분석기업과 Reference 기업선정이유
2. 설립부터 2000년까지 농심의 연혁
3.농심의 CI
4.농심과 롯데제과의 재무제표(2005~2007년)
1)대차대조표
2)손익계산서
5.비율분석+Dupont Identity
6.표와 그래프로 본 비율분석+Dupont Identity
7. 표준재무제표
8.결론

본문내용
1. 분석기업과 Reference 기업선정이유
농심은 한국의 식품회사로, 1965년에 설립되었다. 모두 다 알다시피 농심은 라면과 스낵, 음료로 잘 알려져 있다. 현재 대한민국 라면시장의 1위인 기업이며 지주회사체제의 전환으로 현재 ‘농심 홀딩스’의 자회사이다. 농심은 안양, 안성, 아산, 구미, 부산, 녹산 등 전국에 6개 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해외로는 중국의 상해, 청도, 심양 및 미국 LA에서도 제품을 생산, 판매함으로써 해외시장 개척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대기업이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라면중 하나인 ‘신라면’도 이 회사의 식품이다.
그러나 농심은 얼마 전 ‘쥐머리가 나온 새우깡’으로 한참을 구설수에 올랐다. 또한 그 사건이 어느 정도 잠잠해 진 이후로는 ‘멜라민 파동’으로 심각한 어려움을 겪었다. 우리 조는 평소에 이 회사의 과자나, 라면 등을 즐겨먹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 사건 이후로 농심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던 중 이번 과제에서 농심의 재무 상태를 분석해보고 싶어졌다.
농심의 여러 라이벌 기업들 중의 하나인 롯데의 모기업인 롯데제과는 1967년 설립 이래 고객들의 사랑과 신뢰 속에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다.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앞선 유통 방식으로 제과 업계의 정상을 지키며, 미래 식품 기술 개발로 국내 식품산업의 선진화, 국제화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 영등포와 양산, 평택, 시흥, 대전에 첨단 시설을 완비한 대단위 공장을 갖추고 껌, 초콜릿, 비스킷 등 2백 여 종의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는 큰 기업이다.
따라서 농심과, 라이벌인 롯데제과의 3년치(2005년~2007년)의 재무제표를 분석해 볼 것이다. 분석 방법은 유동비율, 자기자본부채비욜, 총자산회전율, ROA, PER, Dupont Identity를 사용할 것이다. 그리고 표준규모 재무제표와 표준규모 손익계산서, 표준연도 재무제표와 표준연도 손익계산서, 표준규모 및 표준연도의 혼합 재무제표를 만들어볼 것이다.
이 과정들을 수행한 후 최종적으로 롯대제과 대비 재무상태에 대한 평가를 수행할 것이다.또한 과자․식품업계 굴지의 1위인 롯데를 능가하기 위한 방향점에 대한 간략한 서술을 하고자한다.


2. 설립부터 2000년까지 농심의 연혁
1965.09. 농심의 모태인 롯데공업(주) 설립

1970.12. 국내최초 인스턴트자장면 개발

1971.12. 국내 최초 스낵 새우깡 개발

1976.06. 농심 기업 공개

1980.07. 국내 최초 생감자스낵 '포테토칩' 개발

1985.03. 국내 라면시장점유율 1위 차지

1986.10. '辛라면' 개발

1989.06. 국내 라면시장점유율 60% 달성

1991.01. 농심 CI 도입
1996.09. 중국 상해공장 준공

1997.01. 국가 공인시험 검사기관(KOLAS)인증 획득

1998.03. 면전문 외식체인점 농심스탠드를 '농심가락'으로 브랜드 변경

1998.07. 어린이주스 카프리썬 공장 준공

1998.07. 중국 청도공장 준공

1999.09. 21C형 첨단모델공장 농심 구미공장 가동

2000.01.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IQ-NET상 수상

2000.11. 한국능률협회 주관<2000년도 생산혁신대상>물류경영부문 대상 수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과의 경영분석
  • 롯데제과 경영분석목차Ⅰ.기업소개1.롯데제과Ⅱ.산업분석1.산업개요1)산업개황2)산업환경3)수명주기4)경기변동5)시장동향6)생산위험2.포터5요인산업구조Ⅲ.영업분석1.시장지위 및 경쟁력1)사업구성2)시장점유율3)매출창출력2.사업전략3.SWOT분석Ⅳ.재무분석1.재무제표2.유동성비율3.부채비율4.회전율5.수익성비율6.듀퐁분석기법Ⅴ.경영관리분석1.대주주 및 이사회 구성2.기업관3.종업원 임금 및 복리수준4.경영능력 및 성향5.기타6.

  • [경영학] 농심의 현 제과시장의 흐름 및 쥐머리 새우깡 사태에 대한 대처 방안 및 나아가야 할 방향
  • 농심의 현 제과시장의 흐름 및 쥐머리 새우깡 사태에 대한 대처 방안 및 나아가야 할 방향0. 차례0. 차례 1. 서론 2. 본론 (1) 타개책 및 나아가야할 방향 1)기존의 문제점 개선 방향 ①위기관리 능력의 개선② 생산과정의 개선③ 소비자의 의식개선2)극복을 위한 새로운 방향 ①기업의 이미지 쇄신②식파라치 대응 방안 ③고급화된 하위 브랜드 런칭(2) 예상되는 변화 1) SWOT의 개선된 버전 제시 3. 결론 1. 서론농심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

  • [경영분석] 롯데제과 주식회사의 기업경영 분석 사례
  • 분석연구팀장----2009.02.11 사임자문-이의선성균관대 화학공학과 졸롯데제과㈜ 건강사업담당이사----자문-김상대밀양실업고 상과 졸롯데쇼핑㈜ 포장사업본부 이사----2009.03.20 사임1.6.2 직원 현황(단위 : 천원, 명)구 분직 원 수평균근속년수연간급여총액1인평균급여액비고관리사무직생산직기타합계남2,314744513,1099.8119,764,69938,522여3061,45111,7586.039,309,38522,360합 계2,6202,195524,8678.5159,074,08432,6842. 요약재무제표

  • [경영분석] 롯데제과 기업분석
  • 분석ⅰ) 유동성비율ⅱ) 레버리지비율ⅲ) 수익성비율ⅳ) 활동성비율ⅴ) 성장성비율ⅵ) 주식분석비율ⅶ) 현금흐름비율IV. 공통형 재무제표와 지수형 재무제표V. 종합적 비율분석ⅰ) ROI 분석ⅱ) 지수법 분석ⅲ) Business Quality Triangle 분석ⅳ) 원형도표법 분석VI. 부실기업의 예측VII. 신용등급의 분석VIII. SWOT분석 (재무분야 중심)IX. 국내 제과산업 매력도 분석 (M. Porters Five Forces)X. 종합 평가ⅰ) 롯데제과 HOT ISSUEⅱ) 문제점 및 개선방안ⅲ) 세 가

  • [경영분석] 롯데제과 기업분석
  • 롯데제과 기업분석기업분석 목차기업 개요요약 재무제표비율분석공통형 지수형 재무제표종합적 분석부실 기업의 예측신용등급분석SWOT 분석Five Forces종합 평가롯데제과의 이슈기업개요 요약재무제표 비율분석 공통.지수형 재무제표 종합적분석1967년 설립 이래 고객들의 사랑과 신뢰 속에 지속적인 성장현재 영등포와 양산 평택 대전에 첨단 시설을 완비 대단위 공장껌, 초콜릿 비스킷 등 2백 여종의 제품 생산 공급국내 제과업계 리더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