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삼성과 현대의 조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3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조직문화(기업문화)란 무엇인가?
삼성의 기업문화
현대의 기업문화
종합분석 및 발전방향
- 본문내용
-
기업문화
한 조직체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Value)과 신념(Belief), 이념(Ideology)과
관습(Habit), 규범(Norm)과 전통(Tradition),
그리고 지식(Knowledge)과 기술(Skill)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
조직 (기업) 문화의 역할과 기능
구성원에게 조직에의 일체감을 준다
구성원에게 조직에의 몰입을 촉진시켜 준다
사회적 시스템의 안정성을 증진시킨다
성원의 행동을 안내하고 형성시키는 감각도구로 작용한다
강력한 문화는 작업생활에 대한 흥분감을 부여하는 감정적 효과를 지닌다
기업의 통제 메커니즘으로써의 역할을 한다
강력한 인간주의적 문화는 생산성이나 이윤의 증가에 연결된다
삼성 기업문화의 특징
삼성은 업무에서는 완벽을
사업에서는 1등을 추구해왔다
합리성과 이를 토대로 한
일등주의는 삼성의 상징이며
오늘의 삼성을 있게 한
원동력으로 평가된다
‘내 눈에 흙이 들어가기 전엔 노조는
안 된다.’는 삼성그룹 창업주
이병철 회장의 경영원칙이라고 한
무노조 경영방침으로 우리나라
기업들 중에 노조를 갖지 않은
기업으로 다른 기업과는 다른 문화가
형성되어 있다
- 참고문헌
-
8) 신유근, 현대의 기업과 사회 : 한국적 거시경영의 기초, 경문사, 1994,
9) 이장우 외, 경영: 세계를 이기는 우리경영, 김영사, 1994
10) 이학종, 기업문화론: 이론, 기법, 사례연구, 법문사, 1989
11) 이학종, 한국기업의 기업문화, 박영사, 1993
12) 전용욱 외, 초일류 기업으로 가는 길: 삼성의 성장과 변신, 김영사, 1994
13) 정구현 외, 한국기업의 구조와 전략, 법문사, 1986
14) 정구현, 한국기업의 성장전략과 경영구조, 대한상공회의소, 1987
15) 조동성, 한국재벌연구, 매일경제신문사, 1990
16) 조영호, 사람을 위한 조직관리, 명진출판사, 1993,
17) 홍하상, 이병철 VS 정주영, 한국경제신문,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