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더스의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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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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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회사(로커스 홀딩스)로부터 독립하면서 얻은 것과 잃은 것
1) 얻은 것
2) 잃은 것
2. 독립 후 싸이더스의 문제점과 극복방안
3. 싸이더스 조직의 특성과 그것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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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싸이더스가 로커스 홀딩스의 자회사로 있었기 때문에 얻은 것과 잃은 것은 무엇인가?
① 얻은 것
싸이더스는 다른 매니지먼트사에 비해 영화 분야에 충실한 편이다. 이것은 싸이더스의 출범 배경과 관계가 깊다. 싸이더스의 대주주였던 로커스 홀딩스는 싸이더스와 함께 시네마서비스라는 영화 배급 회사를 계열사로 두고 있었기 때문에 영화사업 분야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밖에 없었다. 또한, 구조조정으로 싸이더스가 독립하게 된 이후 스포츠 스타, 개그맨 매니지먼트 사업을 매각하면서 영화 분야에 집중적으로 신경을 쓸 수 있었다. 이것이 영화를 통한 정면 돌파만이 살 길이라는 절박함 때문에 ‘제작’에 몰두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 주었다. 그들만의 ‘특화된’ 사업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 준 것이다. 이후에 한 가지 사업의 성공을 통해 드라마, 게임 등 여러 사업 분야로 그들의 영향력을 넓힐 수 있었다.
두 번째로 영화 제작사로서 다른 조직들보다도 앞선 경영조직을 갖추게 되었다. 회사의 구조는 기획 부문과 사업 부문으로 크게 양분되어 있는데, 기획 부문에서는 사업기획과 온라인기획, 전략기획과 마케팅팀이 소속돼 회사의 사업 운영 방향을 설정한다. 싸이더스가 충무로 내 다른 제작사들과 다른 요인 중 하나가 현재 영화사로는 드물게 ‘삼일회계법인’이라는 신뢰할 만한 회사로부터 회계감사를 받고 있다는 것인데, 그만큼 투명한 경영을 인정받고 싶고 자신들의 경영방식에 대해 자신이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위의 두 가지 사항들은 싸이더스가 로커스 홀딩스로부터 독립하면서 얻게 된 이익들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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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대현, 「문화를 비즈니스로 승화시킨 엔터테인먼트산업」, 김영사, 2004
AtKearny, 「디지털 시대의 엔터테인먼트(videorecording)」, 디지털미디어밸리, 2003
앨 리버만,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 아침이슬, 2003
함규식, 「한국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스타마케팅의 역할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05
장원철, 「엔터테인먼트 기업에서 환경 및 구조와 전략결정 과정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2
야마네 타카시, 「놀이가 나은 현대의 히트전략」, 백산 출판사, 2005
구문모,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정책과제」, KIET 연구자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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