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론] 제3자물류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제3자 물류의 개념

Ⅱ. 제3자물류의 장단점

Ⅲ. 제3자 물류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Ⅳ. 국내 3자물류의 현황

Ⅴ. 국내 사례 분석

Ⅵ. 해외 제3자 물류 현황

Ⅶ. 문제점 및 정책과제

본문내용
2. 제3자 물류의 개념

제3자 물류(third-party logistics, 3PL)는 원재료의 조달에서 완제품의 소비에 이르는 공급체인(Supply Chain)상의 전체 물류기능 또는 일부분을 물류업체가 화주기업으로부터 위탁받아 대행하는 물류활동을 말하며, 제3자 물류를 수행하는 물류업을 제3자 물류업이라고 한다. 일반 물류업과 다른 점은 제3자 물류업은 화주업체와 1년 이상 장기간의 계약에 의해 제휴관계를 맺고 복수의 물류기능을 하나로 묶어 통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데 있다. 여기서 제3자란 상품 거래의 당사자나 상품의 소유자가 아닌 제3자의 입장에 있는 기업을 뜻하며, 제3자 물류는 계약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계약물류라고도 한다.
화주기업이 제3자 물류를 도입할 때는 통상 수 개의 물류업체로부터 제안서를 받아 경쟁입찰 방식으로 최종 물류업체를 선정하며 최종 결정권자는 최고경영층이다. 또한 화주기업과 물류업체간의 전략적 제휴의 개념인 제3자 물류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는 윈윈(win-win)전략을 구사하기 때문에 정보의 교류 및 공유는 필수적이다. 정보공유는 계약관계와 함께 제3자 물류를 이루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따라서 제3자 물류는 물류전문업체와 화주기업이 물류비 절감과 물류서비스 향상을 공동의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양자가 계약을 맺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전략적 제휴를 맺는 관계라고도 말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물류]제3자 물류에 대하여
  • 물류채널내의 대행자 또는 매개자라고 정의했으며, 화주와 단일 혹은 복수의 제3자 간의 일정기간 동안 일정 비용으로 일정 서비스를 상호합의하에 수행하는 과정을 제3자 물류 또는 계약물류(Contract logistics)라고 했다. 이처럼 제3자 물류는 기업이 사내에서 수행하던 물류기능을 제3자에게 아웃소싱(Outsourcing)한다는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아웃소싱 기법은 프리할라드 교수가 주장한 “W경쟁이론”에서 유래한 용어로 “W각 기업은 인력, 자본

  • FedEx 기업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FedEx 회사 소개 FedEx 연혁 FedEx 조직구조
  • 론 살아있는 화물인 팬더곰이나 백호, 코끼리, 코뿔소, 고릴라 등의 희귀동물을 운송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야간 배송서비스 : ‘절대적으로 필요한 화물이라면 야간에도 반드시 배달해드립니다’라는 배송 서비스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것이다. Just-In-Time : 이 회사는 서류나 물품배달을 맡으면 한차례의 실수도 없이 정시 (Just-In-Time)에 고객의 문앞까지 가져다주는 서비스로 명성을 얻고 있다.3) 구조 ( Structure )물류인프라(Hub and Spoke)는 바

  • 부산항과 로테르담항 비교 분석 부산항 현황 부산항 장점 부산항 단점
  • 목 차Ⅰ 서 론 : 문 제 제 기Ⅱ 본 론 1. 부산항의 현황 & 장/단점1.1 부산항의 현황1.2 부산항의 장점1.3 부산항의 단점2. 물류강대국 네덜란드3. 로테르담항의 특징(산업과 물류의 중심지 로테르담항)4. 로테르담항의 장점5. 로테르담항의 물류6. 로테르담항의 인프라시설Ⅲ 결 론 : 발 전 방 향Ⅰ. 서 론WTO체제의 출발, New Round들의 진전 등을 통한 세계교역의 증대, EU 및 NAFTA의 형성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경제의 지역화 등 국제경영에 있어서의

  • [조직론] 대한통운 조직구조와 향후 방향
  • 물류환경의 변화에 부응하여 탄생한 것이므로 대중화의 속도에 따라 홈쇼핑 및 인터넷쇼핑의 발전 등 생산자와 소비자의 단계 축소에 따른 유통 구조개선과 고객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택배사와 경쟁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는 정보통신부는 우정사업본부를 발족하여 민간 택배사업 시장에 본격 참여함은 물론 기존 정부 기관으로써 거대 조직망을 활용 민간기업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상황이다.(단위 : 백만개, 억원)년도별국내

  • [유통]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 물류시책 방향 585. PB 상품 비교( 홈플러스 vs 이마트) 64【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Ⅰ. 서 론1. 국내 유통시장 트렌드국내 유통시장을 둘러싼 최근 트렌드 요약1) 기업형 유통시장의 확대와 과점화▷ 국내 소매시장 규모가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업태간 및 업태 내의 경쟁 심화- 국내 소매시장은 IMF이후의 침체에서 벗어나 1999년과 2000년에 대폭 성장세로 돌아선데이어, 2001년과 2002년에도 성장세는 다소 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