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영화와드라마를 통한 PPL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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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PPL에 대한 이해


본론

1. 정의 및 유래

2.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서의 PPL

3. PPL의 효과적인 활용방안

4. PPL의 장단점

5. PPL의 실제 사례

6. PPL의 한계점과 문제점


결론
본문내용
서론


- PPL에 대한 이해

영상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기법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영화나 드라마 등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PPL마케팅이 활발하다.
우리 나라에서도 영화「쉬리」가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이후, 국내 기업들마다 소위 '끼워 넣기' 마케팅인 PPL(Product Placement)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영화 속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조건으로「쉬리」의 제작지원에 참여하였던 유니텔, 스피드 011, 모토로라, LG칼텍스 정유, 아시아나 항공, 테크노마트 등 무려 30개가 넘는 협찬사들이 예상을 뛰어넘는 영화 흥행 덕을 톡톡히 보고있기 때문이다. 실례로, 촬영장으로 쓰인 서울 강남의 LG주유소는 영화개봉 후 폭발적으로 매출이 증가하는 등 실질적인 홍보효과가 대단하였다. SK텔레콤은「쉬리」의 극적인 마지막 장면에서 'SK텔레콤 소리샘입니다' 라는 휴대전화 안내 목소리가 흘러나와 커다란 광고효과를 얻었다고 한다.
이와 같이 PPL은 영화나 TV 드라마 등 영상매체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기법이다. 흔히 관객들에게 광고라는 인식을 주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상품을 소개하기 때문에「간접광고」라고도 불리는 PPL은 영화나 드라마의 주대상층이 PPL로 등장하는 제품의 목표소비자와 정확히 부합될 경우, 커다란 상승
참고문헌
- Industry01(2001년 1월호) - 영화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고일권

- PPL의 이해와 실제 - 영화 속에서도 광고를 한다 , 이철민

- 내외경제신문(http://www.naeway.co.kr)

- 매일경제신문(http://www.mk.co.kr)

- 한국경제신문(http://www.hankyung.com)

- 문영미(1995), Marketing Public Relation 효과에 관한 연구 - 영화를 활용한 상품판매 촉진 전략을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남기창, 리대룡(1999), "영화 속 브랜드 배치에 대한 평가적 태도", 중앙대 광고홍보 연구소

- 한겨레 신문(1998. 9 .15)

- 인터넷신문 Newsboy (2001. 2. 16)

- 김기태(1997)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서울 : 삶과 꿈, p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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