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SCM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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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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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Ⅱ. 본론
2. SCM이란
2.1 정의
2.2 필요성
2.3 SCM 도입효과
3. e-비즈니스 속에서의 SCM
3.1 e-비즈니스란?
3.1.1 e-비즈니스의 정의
3.1.2 e-비즈니스의 특성
3.2 e-비즈니스의 구성요소
3.2.1 기업 외부네트워크
3.2.2 기업 내부관리체계
3.3 e-SCM
3.3.1 e-SCM의 정의
3.3.2 전통적 SCM과 e-SCM의 차이
4. SCM의 문제점
5. SCM의 개선방안
6. 사례분석
-『Managing and developing supplier : can SCM be adopted by SEMS?』

Ⅲ. 결론
7. 한계 및 결론


본문내용
3.3.2 전통적 SCM과 e-SCM의 차이
E-SCM은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공급사슬상의 물자, 정보, 자금의 흐름을 디지털 기 술을 활용하여 총체적인 관점에서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e-비즈니스 수행과 관련된 공급자, 고객, 그리고 기업 내부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려는 경영기법이다. 따라서 e-SCM의 등장으로 인해 기존의 기업의 폐쇄적, 수직적 가치사슬이 해체되고 글로벌 차원에서 기업들은 핵심 분야에만 집중할 수가 있다. 또한 e-비즈니스의 연관 분야 또는 타 산업으로 진출하는 개방적, 수평적 확장 현상이 가속 화 되는 추세이기 때문에 더욱 주목된다.
구 분
전통적 SCM
e-SCM
공급사슬 프로세스
예측가능, 채널의 견고성
유동적, 채널의 붕괴
경쟁력
고정자산, 비용
속도와 지식, 고객 서비스
변화주기
년/월
일/주
공급사슬 거래
1대 1 접점 거래,
고정가격 책정
N대 N전자상거래 내에서의 거래, 동적가격 책정
기획 및 실행
관리자와 분석가,
기획 후 실행
모든 참여자,
기획과 실행의 동시성
업무환경
지시와 통제
권한의 분산


참고문헌

<참고논문>

국내논문


『情報시스템 基盤의 공급사슬統合이 企業의 成果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저자 文 鐘 範 (문종범)

『e-비즈니스 구현을 위한 IT 인프라 구축방안』
저자 李 暢 會 (이창회)

『E-Business 환경하에서 공급업체의 대응방안』
저자 郭 大 月 (곽대월)

해외논문


『Managing and developing supplier : can SCM be adopted by SEMS?』
저자 SHARON J. WILLIAMS

『Supply Chain Management : Unheard of in the 1970's core to today's company』
저자 Rafaela Alfalla-Luque and Carmen Medina-Lope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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