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이베이(E-bay)의 성공적 경매모델과 앞으로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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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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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e-business에서의 경매모델
ⅰ. 개인과 개인
ⅱ. 기업과 기업, 기업과 개인
Ⅱ. e-bay의 경매모델
ⅰ. e-bay의 경매모델
ⅱ. e-bay 사이트평가
ⅲ. e-scm(참고)
Ⅲ. e-bay의 성공요인
ⅰ. 수익성제고
ⅱ. e-bay 성공의 대표적인 10가지 원인
ⅲ. e-bay의 지출구조
ⅳ. 고객주의
ⅴ. e-bay의 전략
Ⅳ. 인터넷 상거래의 잘못된 오류
ⅰ. 인터넷상거래의 통념상 오류
ⅱ. 인터넷상거래의 효율적 활용
Ⅴ. 앞으로의 전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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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e-business에서 경매모델
지금은 어느정도 시들어지긴 했지만 얼마전까지 e-business에 대한 열풍은 놀라울 정도였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인 생각은 기업에겐 비용절감을 소비자에겐 정보의 다양화를 가져왔다. 기업사례연구의 e-bay에 대한 말을 꺼내기 전에는 이 e-business의 경매모델이 어떠한 것이 있는가에 대해서 먼저 언급해야 한다고 생각해 이에대한 조사가 먼저 이루어졌다. e-biz의 경매모델은 크게 개인과 개인, 기업과 기업 두가지의 방향에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ⅰ. 개인과 개인
말그대로 공급자와 수요자 쌍방이 모두 개개인으로 이루어져 경매에 자유롭게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써 e-bay가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고, 웹사이트에서 거래를 금지하는 품목이 아니라면 어떠한 물건이든 관계없이 경매에 응할 수 있다. 또한 웹사이트에서도 개인들끼리 거래되는 제품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도 않는다. 웹사이트는 단지 등록된 물건에 대한 낙찰가가 결정된 후 판매자와 낙찰자를 연결시켜주는 역할만을 담당하기도 한다. 경매를 위한 공간만을 제공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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