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의 개념과 절차, 벤치마킹의 성공조건과 실패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4 / 2019.02.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으 요점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벤치마킹

I. 벤치마킹의 개념

II. 벤치마킹의 절차
1. 계획과 자료수집단계
2. 분석단계
3. 통합단계
4. 실행단계

III. 벤치마킹의 성공조건과 실패요인
1. 성공조건
2. 실패요인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벤치마킹의 개념

치마킹에 대한 통일된 정의는 아직까지 없는 실정이다. 벤치마킹에 대한 정의로 컨스(D. Kearns) 등은 가장 강력한 경쟁자 또는 산업의 리더를 기준으로 우리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프로세스를 측정하는 지속적인 과정이라고 했으며, 스펜돌리니(M. J. Spendolini)는 조직의 향상을 위해 최상이라고 인정된 조직의 제품 및 서비스, 그리고 작업 과정을 검토하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벤치마킹이라고 하면 경쟁기업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등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경영전략을 추진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벤치마킹이란 용어는 원래 고도나 거리 등을 측정하기 위해 지표에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시킨 돌이나 금속물질로 표시된 표적을 의미하는데, 1970년대부터 기업이 비즈니스 개념으로 비교를 목적으로 한 측정과정이라는 의미로 기업경영에 도입되기 시작하여 1980년대에 들어 미국의 많은 기업들이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도입하게 되었다. 그 대표적인 기업들은 IBM, GE, Xerox, Ford, GM등이다.
따라서 벤치마킹(benchmarking)은 우수한 상대를 본보기로 삼아 그들의 뛰어난 경영전략을 끊임없이 배우면서 경영혁신을 추구하는 기법으로 어느 분야의 어떤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하느냐와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는가, 그리고 적용 과정을 어떻게 이끌어 가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rp] 피자헛사례를 통한 ERP와 데이터웨어하우스의 효과와 기능의 검증
  • 실패를 판가름하기 위해 기업내부 전문가의 경영지식, 외부 아이티 컨설턴트의 기술적 지식, 그리고 프로젝트 팀원간의 협력을 조화시켜야 하며 , 많은 기업이 성공한 사례를 중심으로 ERP와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안정적 연동 운영에 주력해야겠다. 양자간의 연동운영의 핵심은 시스템의 응답시간과 고객에 대한 대응능력에 유의한 상관관계를 높이는 것이 데이터 웨어하우스 운영의 의의가 되겠다. 본문에서 ERP를 피자헛에 운영함으로서 사용용이성,

  • [정보기술정책][IT정책]정보기술정책(IT정책)과 정책평가요소, 기술이전정책, 정보기술정책(IT정책)과 합의도출회의, 인적자원개발, 정보기술정책(IT정책)과 구매사업, 산학연계, 정보기술정책(IT정책)과 장애인
  • 실패의 부정적 상승작용Ⅲ. 정보기술정책(IT정책)과 기술이전정책Ⅳ. 정보기술정책(IT정책)과 합의도출회의Ⅴ. 정보기술정책(IT정책)과 인적자원개발Ⅵ. 정보기술정책(IT정책)과 구매사업1. 목표와 우선순위 설정2. 진행과정 관리1) 현 업무절차의 향상 및 혁신적 해결책 모색2) 성과지수(performance measurements)의 설정3) 벤치마킹4) 업무량 관리5) 타 구매기관과의 정보교환6) 품질관리를 통한 생산성 향상Ⅶ. 정보기술정책(IT정책)과 산학연계1. 문제

  • [경영전략] 고객만족경영
  • 실패의 자유”에버랜드에서는 사원들이 업무를 수행하다 실패를 하더라도 실패로 인하여 위축되거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실패파티를 열어준다. 또한 작은 성공이라도 성공한 사원에게는 축하의 의미로 성공파티와 함께 달콤주를 선물하여 사기진작에 신경을 쓴다. 실패파티는 성공파티와 형식은 동일하나 달콤주 대신 쓸개주가 마련된다. 자 신의 실패를 밝힌 다음 쓸개주를 마시며 재차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을 다짐하는 것이다.

  • 성남시 BSC 사례 분석
  • 성공을 위한 좋은 거름이 되어준다.2. 제언본 연구에서는 성남시의 BSC 제도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BSC 제도 도입 및 정착 성공 요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성공 요인 분석을 요약하자면 조직에 새로운 시도를 하고 그것이 정착하도록 하는 데에는 그 원리를 알고 조직에 맞는 운영 방법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성남시의 사례에서 살펴본 것처럼 리더십과 인사발령이 중요 성공 요인임을 알고 벤치마킹한다거나 특징적인 워크숍과 지속적인

  • [마케팅] 벤치마킹과 제록스 사례
  • 목 차Ⅰ. 서 론벤치마킹 연구의 목적과 의의Ⅱ. 벤치마킹의 이해1. 벤치마킹의 필요성2. 벤치마킹의 정의3. 벤치마킹의 역사4. 벤치마킹의 목적5. 벤치마킹의 효과Ⅲ. 벤치마킹의 활용1. 벤치마킹의 대상2. 벤치마킹의 유형1) 내부 벤치마킹2) 경쟁적 벤치마킹3) 기능적 벤치마킹4) 본원적(일반적) 벤치마킹3. 벤치마킹 절차(4단계)Ⅳ. 결론Ⅰ. 서론벤치마킹 연구의 목적과 의의벤치마킹(Benchmarking)은 기업의 관심을 사로잡은 대표적인 경영혁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