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의 개념과 절차, 벤치마킹의 성공조건과 실패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4 / 2019.02.1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으 요점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벤치마킹
I. 벤치마킹의 개념
II. 벤치마킹의 절차
1. 계획과 자료수집단계
2. 분석단계
3. 통합단계
4. 실행단계
III. 벤치마킹의 성공조건과 실패요인
1. 성공조건
2. 실패요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벤치마킹의 개념
치마킹에 대한 통일된 정의는 아직까지 없는 실정이다. 벤치마킹에 대한 정의로 컨스(D. Kearns) 등은 가장 강력한 경쟁자 또는 산업의 리더를 기준으로 우리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프로세스를 측정하는 지속적인 과정이라고 했으며, 스펜돌리니(M. J. Spendolini)는 조직의 향상을 위해 최상이라고 인정된 조직의 제품 및 서비스, 그리고 작업 과정을 검토하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벤치마킹이라고 하면 경쟁기업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등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경영전략을 추진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벤치마킹이란 용어는 원래 고도나 거리 등을 측정하기 위해 지표에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시킨 돌이나 금속물질로 표시된 표적을 의미하는데, 1970년대부터 기업이 비즈니스 개념으로 비교를 목적으로 한 측정과정이라는 의미로 기업경영에 도입되기 시작하여 1980년대에 들어 미국의 많은 기업들이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도입하게 되었다. 그 대표적인 기업들은 IBM, GE, Xerox, Ford, GM등이다.
따라서 벤치마킹(benchmarking)은 우수한 상대를 본보기로 삼아 그들의 뛰어난 경영전략을 끊임없이 배우면서 경영혁신을 추구하는 기법으로 어느 분야의 어떤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하느냐와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는가, 그리고 적용 과정을 어떻게 이끌어 가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