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핵심역량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핵심역량 경영의 이론적 고찰

1. 핵심역량 경영의 정의 및 등장배경
가. 핵심역량 경영의 정의
나. 핵심역량 경영의 등장배경

2. 핵심역량 경영의 개념
가. 핵심역량의 구성요소
나. 핵심역량의 조건
다. 하멜과 프라할라다의 핵심역량 개념 및 조건
라. 기능별 기업의 핵심역량의 예

3. 핵심역량의 이론적 발전과정

4. 핵심역량 경영의 특징
가. 핵심역량 이론과 일반적 경쟁우위전략과의 차이점
나. 기업의 개별적인 전략 수립시 핵심역량 접근방법의 이점

5. 핵심역량경영의 설계
가. 설계방법
나. 핵심역량 경영시 고려사항


제 2 절 핵심역량 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

1. 핵심역량 경영의 외국 사례 (Cisco와 United Airline과의 비교 분석)
가. 시스코(Cisco Systems)란?
나. 시스코의 성공원칙
1) 핵심역량 확보를 목적으로...
2) 시장과 고객에 대한 치밀한 사전분석
3) 조직구조와 관리시스템의 신속한 통합

2. 핵심역량 경영의 국내 사례
가. 풀무원의 핵심역량
나. 풀무원의 성공원칙

3. 핵심역량 경영의 실패 사례 (NEC와 GTE비교)

결 론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1. 핵심역량경영의 정의 및 개념

가. 핵심역량 경영의 정의
: 일반적으로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의 정의는 경쟁기업에 대해 절대적인 경쟁우위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기업의 독특한 자원과 능력의 조합을 의미하는 것으로 시장에서 구입가능하거나 재생산, 복제, 대체가 불가능한 유무형의 자산을 말한다. 이때 핵심역량이란 단순히 그 기업이 잘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기업에 비하여 훨씬 우월한 능력, 즉 경쟁우위를 가져다주는 기업의 능력으로서, 보다 우수한 수준으로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의 힘을 말한다. 그러므로 기업 내에 산재해 있는 여러 가지 요소 중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요소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의식적으로 통합․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나. 핵심역량 경영의 등장배경
: 1990년 미시간대학 비즈니스스쿨의 프라할라드(C.K. Prahalad) 교수와 런던 비즈니스스쿨의 게리 하멜(Gary Hamel) 교수에 의하여 발표된 이론으로, 경쟁과 기술의 신속한 변화로 시장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날로 어려워지면서 종래의 기업 외부환경에 치중하던 경영전략을 지양하고 기업의 내부로 관심을 돌려 내부에서 기업성공의 원천을 찾으려는 노력을 배경으로 한다.
참고문헌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대상기업의 핵심역량 (http://www.daesang.co.kr/home/Dg3/dg3_5.htm)

‘21세기 기업 생존전략’G.Manel & C.K.Prahalad, Harvard Business Review
“The Core Competence of the Corporation”,

이용수, 환경변화에 대비한 우편사업의 핵심역량 분석, 2003. 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캐논Canon의 핵심역량 및 경영전략
  • ContentsAbout CanonCanon의 산업군Canon의 핵심역량 및 경영전략Canon의 향후 전략 O 1933년 - 정기광학연구소(精機光學硏究所)를 설립. 캐논 초대 카메라 시제품에 KWANON(칸논)‘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칸논이란 관음(觀音)을 말하는데, 관음보살의 자비에 힘입어세계 최고의 카메라를 만드려는 꿈을 이루고자 하는 염원이 담겨 있다. O 마크 - 천수관음보살을 그려넣고, 화염광배(火焰光背)의 모양을본떠 KWANON이라는 글자를 디자인해 넣은 형태.O 1935년 -

  • [경영학] LG그룹의 핵심역량
  • 경영을 시작하였을 단계에서부터 세계화와 다각화의 모습을 띠는 현재의 현대적 그룹의 모습으로 변모하기까지의 역사 연구를 통해 LG 그룹의 역량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역사 연구를 통해서 과거에는 어떻게 문제해결을 하였고, 어떠한 점들이 계승되어왔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과거로부터의 역사적 교훈을 통한 성공요소를 인식하고, 또 이러한 요소가 앞으로 LG가 나아감에 있어 어떻게 성공적인 핵심 역량으로 작용할 수 있을지 고찰해 보고

  • [경영학] 4장 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 *4장 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1. 내부분석의 중요성기업의 사명을 규정하는데 있어서 내부자원의 역할이라는 측면: 전략수립의 출발점은 기업의 정체성과 존재목적을 규정 기업의 사명: 우리는 어떤 사업에 종사하고 있는가?기업의 세부적인 사업범위: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 우리의 고객의 어떤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하는가?=> 대상고객이 빈번하게 바뀌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술의 변화가 빈번하며,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는 기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 총정리
  • ●제1장 경영학의 이해제1절 격변의 21세기와 경영학의 과제­21세기 경영의 제문제―뉴밀레니엄시대의 경영 조직․수직적조직→수평적조직․지위명령 중시→다양성 인정의 조직운영․전사적 시각→프로젝트 지향․조직자본→평판자본제2절 경영학의 의의와 연구대상 찾기.­경영학이란-기업조직의 경영활동에 대하여 채계적인 연구를 하는 학문­기업이라는 조직체와 경영이라는 행위에 대하여 과학적인 연굴를 하는 논리․실증학문1.연구

  • [경영학원론] 도시바 삼성 TSST Korea 핵심역량, 운영전략 분석
  • 도시바 삼성 스토리지 테크놀러지 코리아(주)삼성전자와 일본의 도시바의 ODD사업부문을 통합한 Global 합작회사로서 양사가 보유한 강점을 융합하여 고객에게 보다 나은 가치를 제공하고자 2004년 출범한 광(Optical)스토리지 전문기업TSST = 삼성의 원가, 제조 경쟁력 + 도시바의 기술력도시바 삼성 TSST Korea(Toshiba Samsung Storage Technology Korea)3핵심 역량생산시스템 – 직원 상주, 후방통합전산시스템 – 전략적 영업소 개설어려운 시장 경제하의 매출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