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애니콜을 통해 알아본 시장 리더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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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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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애니콜이 시장 리더가 되기까지
2. 경쟁사 분석
3. 시장리더의 마케팅 전략
4. 애니콜에 적용된 사례
5.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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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 89년 무선통신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당시 세계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던 모토로라가 우리나라에서도 시장점유율 70%를 차지하며 핸드폰 판매를 독점 하고 있었다. 삼성에서 91년 최초로 핸드폰을 출시하였지만, 품질의 차이와 국산 제품에 대해 안 좋은 인식 때문에 별다른 판매를 보이지 못했다.
하지만 삼성은 이에 굴복하지 않고,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93년 새로이 개발한 SH-700 핸드폰을 야심차게 시장에 내놓는다. 그리고 업계 1위 탈환을 위하여 모토로라의 4배에 가까운 마케팅비를 쏟아 부으며 정면 공격에 나선다. 삼성의 야심작 SH-700은 판매량이 2배로 증가하는 성공을 거두고, 모토로라와 차별화되는 초경량, 초소형 전화기라는 인식을 심어준다. 하지만 아직은 국산 메이커인 삼성전자가 글로벌 브랜드이자, 핸드폰 기술의 선구자인 모토로라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인식을 바꾸지 못했다.
모토로라 측은 삼성의 공격에 자극을 받아 마케팅 비를 늘렸지만, 삼성의 판매가 올라간 만큼 모토로라의 판매도 올라갔기 때문에 그다지 적절한 대응을 하고 있지 않았다. 하지만 삼성은 절반의 성공에 만족하지 못하고,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찾았다. 그들의 결론은 두 가지였다. 글로벌 브랜드 모토로라보다 브랜드 파워가 떨어져 보인다. 시장 선점 기업 모토로라보다 기술력이 떨어져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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