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현대백화점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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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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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1
1. 기업개요 ․․․․․․․․․ ․․․․․․․․․․․․․․․․․․․․․․․․․․․․․․․․․․․․․․․․․․․․․․․․․․․․․․․․․ 1
2. 기업경영방침 ․․․․․․․․․․․․․․․․․․․․․․․․․․․․․․․․․․․․․․․․․․․․․․․․․․․․․ 2
(1) 기업이념
(2) 목표
(3)기본정신
Ⅱ. 환경 분석 ․․․․․․․․․․․․․․․․․․․․․․․․․․․․․․․․․․․․․․․․ 2
1. 백화점 시장분석 ․․․․․․․․․․․․․․․․․․․․․․․․․․․․․․․․․․․․․․․․ 2
(1) 백화점의 정의와 발전
(2) 국내 백화점 업계에 예상되는 변화
2. 소비자, 경쟁사 분석 ․․․․․․․․․․․․․․․․․․․․․․․․․․․․ 3
(1) 소비자 분석
1) 80/20룰
2) 젊은 층의 소비 강화
3) 소비자파워의 증대
(2) 경쟁구조 모델 분석
1) 기존 업체들간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
3) 공 급 자
4) 구 매 자
5) 대 체 제
Ⅲ. 현대 백화점의 마케팅전략 ․․․․․․․․․․․․․․․․․․․․․․․․․․․․․ 6
1. 4P ․․․․․․․․․․․․․․․․․․․․․․․․․․․․․․․․․․․․․․․․․․․․․․․․․․․․․․․․․․․․․․․․․․․․ 6
(1) Product(제품)
(2) Price(가격)
(3) Place(시장, 유통)
(4) Promotion(촉진)
Ⅳ. 마케팅 성과 및 향후 전략 ․․․․․․․․․․․․․․․․․․․․․․․․․․․․․․․․ 8
1. 현대 백화점의 마케팅 성과 ․․․․․․․․․․․․․․․․․․․․․․․․․․․․ 8
2. 향후전략 ․․․․․․․․․․․․․․․․․․․․․․․․․․․․․․․․․․․․․․․․․․․․․ 8
(1) 성숙단계로의 진입
(2)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Ⅴ. 현대백화점의 물리적 증거 관리 사례 ․․․․․․․․․․․․․․․․․ 10
1. 외부 환경 ․․․․․․․․․․․․․․․․․․․․․․․․․․․․․․․․․․․․․․․․․․ 10
(1) 건물의 외관과 입지
(2) 옥상 정원
(3) 주차시설
2. 내부 환경 ․․․․․․․․․․․․․․․․․․․․․․․․․․․․․․․․․․․․․․․․․․․․․․․․․․․․․․․․․․․ 12
(1) 색상과 분위기
(2) 시설과 매장의 배치
(3) 파우더 룸
(4) 매장 내 음악
(5) 계산대
(6) 향기
(7) 생활 문화공간
3. 기타 유형적 요소 ․․․․
- 본문내용
-
1. 기업개요
현대 백화점은 1971년 6월 15일에 설립된 백화점으로 2003년 한국능률협회의 고객 만족 경영 대상에 선정되었고 2001 NCSI 백화점부문 3년 연속 1위(한국생산성본부 주관)를 하는 등 고객 서비스부분에서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백화점이다. 2004년 현재 사장은 이병규 씨가, 회장은 정몽근 씨가 맡고 있고, 자본금 1,378억원, 종업원수 17,376명에 달하는 엄청난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현재에는 점포 수도 많이 늘어나 수도권지역에는 압구정본점, 무역센터점, 천호점, 신촌점, 부평점, 반포점, 미아점, 목동점이 있고 지방지역에는 울산점, 울산동구점, 부산점, 광주점이 있으며 백화점 외에도 호텔현대 경주, 호텔현대 울산, 호텔현대 경포대, 호텔현대 블라디보스톡, 호텔현대PUEX(예정), 현대드림투어 등으로 사업을 확장 및 다각화하고 있다.
2. 기업경영방침
(1) 기업이념
주식회사 현대백화점은 고객의 행복과 주주 및 구성원의 감동을 최우선으로 하여 새로운 가치와 미래 창조를 기업 이념으로 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이 추구하는 가치는 고객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다. 기업의 주주에 대한 책임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고 기업 가치를 증대시킴으로써 고객과 주주들로부터 사랑받고 기쁨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백화점은 이러한 기업이념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을 경영 활동의 근간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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