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조사] 컬러마케팅이 기업의 인지도와 실제구매의욕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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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방법 및 연구 내용

Ⅱ. 이론적 배경
1.컬러 마케팅
(1) 컬러 마케팅 등장배경
(2) 컬러 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
(3) 컬러 마케팅의 효과적 전개

Ⅲ. 시장 상황
1.현대 사회의 컬러마케팅 시장 현황
(1) 새로운 마케팅 혁명, 기업의 컬러마케팅 시스템
(2) 컬러마케팅 시장
2.정유기업 4社의 컬러 마케팅 현황
(1) SK 엔크린
(2) 현대 오일뱅크
(3) S-Oil
(4) LG 칼텍스
3.선행연구 Review

Ⅳ. 방법론
1.변수설정 및 조작적 정의
2.변수설정 분류표
3.표본 추출

Ⅴ. 통계 및 분석
1. 통계 , 분석 및 연구 결과 해석
(1) 기업의 인지도
(2) CI에 관한 소비자 선호
(3) 정유회사별 이미지 회상 내용
(4) 실제구매

Ⅵ. 결론
1. 연구의 요약
2. 연구 한계 및 시사점
(1) 연구의 한계
(2) 연구의 시사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1.연구 배경 및 목적

우리는 다양한 컬러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과거에도 그러했고, 미래에도 우리는 다양한 컬러와 함께 살아가게 될 것이다. 컬러는 우리에게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개인의 경험에 의해서 재해석 된다. 예를 들어 파란색을 보면 1차적으로 우리는 ‘하늘’ ‘바다’를 연상하게 되고, 2차적으로는 ‘시원하다’ ‘차갑다’ 3차적으로는 ‘자유’ ‘동경’의 의미로 재해석한다. 즉 컬러는 인지한 상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경험에 의해서 재해석 된다. 이는 컬러가 우리의 감성을 자극하는 강한 표현력을 지녔기 때문이다.
최근에 들어 이러한 컬러를 기업의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기도 한다. 올림푸스는 최근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검정이나 메탈실버 같은 카메라의 전통 색을 과감히 버리고, 오렌지·파랑·빨강 등 원색을 채택 하였다. 제품 출시 직전까지만 해도 카메라는 검정이나 메탈실버 밖에 없다는 소비자들의 고정관념을 깰 수 있을지 미지수였다. 하지만 원색의 디지털 카메라의 결과는 대성공이다. 빨갛고 파란 원색 카메라는 TV 홈쇼핑에서 무려 1500대나 팔렸다. 이 수치는 홈쇼핑에서 디지털 카메라 평균 판매대수 800대를 훨씬 넘기는 수치다.
KTF는 ‘Good time party’를 내세우며 오렌지 마케팅을 시작했다. KTF는 기존 첨단 기술을 연상시키는 메탈블루에서 인간의 감성을 중시하고 사회 공헌을 높이겠다는 뜻에서 오렌지 마케팅을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색채와 판매」 이형식. 장순석 공저 금강서원 1994년

「칼라 마케팅 전략」김훈철. 장영렬 지음 다정원 1998년

「Color로 승부하는 감성시대」박종서 글힘 2000년

「성공하는 기업의 컬러 마케팅」권영걸 국제 2003년

「감각 소비 시대의 컬러 마케팅」김익태 1998년

「컬러 마케팅 시대! 컬러의 매력으로 승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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