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에 의한 소비자 구매 특성 및 피해사례연구기업 소비자 간 BC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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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에 의한 소비자 구매특성 및 피해사례 연구
기업-소비자간(B2C)를 중심으로
제가 발표할 주제는 전자상거래에 의한 소비자 구매특성 및 피해사례 연구입니다.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는 대부분의 상황이 기업-소비자간의 거래 즉 B2C에서 일어납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B2C를 중심으로 내용을 꾸려나갈까 합니다.
목 차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구매특성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전자상거래 피해 사례
전자상거래 피해 규모의 변화
피해 예방방법
우선 목차를 보시겠습니다.
처음으로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인 설명이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의 구매특성, 시장의 규모, 피해사례 등을 살펴볼 것이며,
마지막으로 피해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 기업 고객, 기타 당사자 상호간에 전자화 된 정보의 전송·처리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상업적 거래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란 간단하게 말해서 전자화된 모든 상업적 거래를 말합니다. 여러분이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쇼핑몰이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고,
TV홈쇼핑에서의 전화 주문도 광의적 전자상거래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성향
충동구매의 경우
주요관심 상품
정보제공
배너광고 관련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구매특성 1
구매특성입니다. 구매특성 1에서는 99년에 발표된 연구자료를 통하여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일반적인 성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자료는 성별, 연령, 학력, 소득, 결혼상태 등에 따른 구매특성을 분석하였습니다.
항목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충동구매의 경우 남성보다는 여성이, 연령별로는 10대에서 높게 나타났습니다.
주요관심상품은 남성이 컴퓨터 관련 상품에 여성은 패션 및 잡화에 관심이 높았습니다. 결혼여부에 따라서도 관심을 가지는 품목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보제공은 정보탐색방법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남성은 인터넷을 통한 외적 탐색을 많이 합니다. 기혼의 경우 미혼보다 인쇄매체를 통하여 정보를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배너광고 관련, 남성과 여성 미혼 모두 배너광고에서 구매행위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각각이 구매하는 상품은 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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