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택배 택배업 개요 택배업 현황 한진 택배 경쟁사 분석 대한 통운 분석 택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제 1장 택배업의 개요
제 2장 택배업의 현황
제 3장 한진 택배
제 4장 경쟁사 분석 (대한통운)
Ⅲ.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
기업들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정보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e-비즈니스는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경제활동으로서 인터넷과 컴퓨터라는 매체를 통해 형성된 가상사회에서의 기업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의 확산은 종전의 생활방식은 물론 개인의 가치관까지 변화시키고 있고, 기업에게는 새로운 생존과 도약의 발판을 제공해 준다.
e-비즈니스는 혁신을 통해 기업의 내부생산비용, 거래비용, 재고 및 배송비용을 절감시켜준다. 또한 경제의 글로벌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즉 인터넷이라는 전방위적 개방성을 통하여 전 세계가 하나로 엮어지고 있고, 소비자의 요구가 동일시 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 속에서 글로벌 기업은 경쟁과 혁신을 통하여 생존 경쟁을 하고 있다. 따라서 과거의 전통적인 방식에 안주하는 기업은 곧 존립의 위협을 겪게 된다.
한편, e-비즈니스는 대량생산 중심의 상품사회에서 맞춤생산 방식의 고객사회를 지향하며 경제에 새로운 유형의 사업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한다. 이에 따라 기업의 수익모델이 변화하고 경영전략도 변하게 된다. 성공기업의 조건은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에 있으며 그것은 비즈니스 혁신을 얼마나 잘 하느냐를 의미하는 것이다. 혁신을 위해서는 e-비즈니스를 어떻게 현실화해 나갈 것인지 전략을 세우고 꾸준히 실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치열한 경쟁상황에 있는 택배시장은 도시물류가 세분화되고 복잡해지면서 화물의 소량다빈도 수송의 증가와 사이버 쇼핑몰, 전사상거래의 확산에 따라 급성장하고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의 증가는 개인택배 물량의 증가를 가속화시키고 있으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보급에 힘입어 e-비즈니스가 기업 경쟁력의 필수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택배시장에서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한 기존의 대형업체들과 신규 중소규 택배업체와의 시장선점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우체국택배시장 진입과 철도택배의 진출 가능성은 이러한 경쟁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현재 택배시장의 약 60%정도를 대한통운택배, 한진택배, 현대택배 등 3사가 차지하고 있다. 이들 3사는 전국을 연결할 수 있는 운송 망과 터미널시스템, 각종 정보화시스템을 갖추어 타 업체에 비해 경쟁우위에 있다.
최근 국내 택배업자들은 대규모 택배업자들은 자사의 홈페이지를 제작해 인터넷을 통한 주문의뢰와 화물추적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 쇼핑몰과의 연계를 통한 배송이 활발해져 거래업체간에 시스템을 연결하여 쇼핑몰에서 고객이 주문을 하면 실시간으로 주문정보가 택배업체로 전송되어 신속한 배송이 이루어지고 있다. 몇몇 쇼핑몰 업체는 택배업체에게 단순 배송뿐만 아니라 배송 물량의 임시보관에서 포장서비스에 이르는 물류 전반에 대해 외주를 주고 있다. 또한 배송의 이점을 살려 자사의 홈페이지 내에 쇼핑몰을 운영하기도 하고 기존의 쇼핑몰 업체가 택배서비스에 진출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서비스가 활기를 띄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기업으로 (주)한진 택배사업부의 e-비즈니스가 대변해 주고 있다고 본다. e-비즈니스를 어떻게 현실화해 나갔으며, 꾸준히 실천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제 1 장 택배업의 개요
1. 택배업의 개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비지니스 사례] 한진택배의 도약(정보프로세스 중심으로)
  • 택배산업은 전체 약 1조 4,000억 여원 매출 중 대 기업이 8,673억 원, 중소기업이 5,327억 원을 점유하고 있고, 상위 6개 기업이 택배시장의 61.9%를 차지하고 있다. 즉 한진, 대한통운, 현대택배, CJ, GLS와 같은 대기업 택배회사들 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홈쇼핑, 통신판매업 등 전자상거래의 확산과 개인 택 배물량의 증대 등이 택배산업의 성장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상공회의소, 2003년 택배산업의 현황과 전망조사 >(3) 택배 프로세스택배의

  • [물류] 대한통운 물류성공사례
  • 대 한 통 운회사개요사업영역대한통운 물류성공사례 택배시장의 현황대한통운의 택배산업경쟁사 분석SWOT 분석포지셔닝결 론목 차 회사개요기업소개기업비전경영이념주요연혁1930년 창립된 이래 전문적인 운송 시스템으로 국제적인종합운송 회사로 성장대한통운만의 탁월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품질시스템의 우수성으로 유통산업에 진출, 국가경제 발전과 국민생활의 편익증진에 일익을 담당전국 500여개의 2백여 해외 네

  • [물류관리]대한통운의 물류서비스에 관한 분석
  • 택배상품대한통운 택배산업정보시스템화물분류시스템평가지수골프택배배낭택배배달증명명품택배경조택배택 배 상 품 정 보 시 스 템정 보 시 스 템 평 가 지 수고객만족도대한통운 한진택배 현대물류 우체국54.7 54.3 54.1 50.2고객만족도대한통운 한진택배 CJGLS 현대택배서비스품질지수 59.000 52.020 52.230 50.840브랜드파워대한통운 한진택배 DHL427.3 605.4 358.38브랜드파워경쟁사 분석총 택배량택배량 증가율시장 점유율대체현황경쟁사 분

  • [물류관리]CJ GLS의 물류서비스에 대한 분석
  • 『물류 관리론』- CJ GLS 목차택배업이란?CJ GLS의회사개요 Vision & Mission조직연혁 및 수상실적핵심역량서울본사 가는 길서비스 소개 1.기업물류소개2.해운 항공3.수출토탈물류서비스4.수입토탈물류서비스5.물류컨설팅업무제휴소개 1.제휴목적2.제휴소개3.연계배송4.공동물류센터운영경쟁업체분석대한통운한진택배참고사항신문기사결론◈ 택배업이란? ◈) http://kr.biz.yahoo.com/eglossary/50/5008.html?p=택배업가정에서 전화 한 통화로 물품을

  • [물류관리]대한통운의 물류성공사례분석
  • - 목 차 - 1. 회사개요2. 사업영역- 육상운송, 해상운송, 항만하역, 보관물류, 생활물류, 국제물류 3. 대한통운 물류성공사례- 수송부문, 하역부문, 보관 포장부문4. 택배시장의 현황5. 대한통운의 택배산업6. 경쟁사분석7. SWOT 분석8. 포지셔닝9. 결론♠ 회사소개1. 기업소개1930년 창립된 이래 운송 불모지인 이 땅에 육상운송을 비롯해 해상, 항공운송 그리고 항만하역에 이르기까지 입체적이고 전문적인 운송 시스템으로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