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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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관계
1.코카콜라 기업 소개
존 펨버턴
▶코카콜라는 1886년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에서
약사인존 펨버튼(John Pemberton)이 두통과 숙취
해소를 위해 여러 재료를 섞어 만든 음료수에서
시작됐다.
▶그의 친구인 프랭크 로빈슨(Frank Robin)은 이
새로운 약에 이름을 스펜서체로 보기 좋게 하여
Coca Cola 라는 이름을 제안한다.
▶이 후 우연히 어떤 약사가 코카콜라에 탄산수를
섞어 마셔보았더니 맛이 훨씬 낫다는 아이디어에
두 가지를 섞어 마시는 오늘날의 코카콜라가 탄생
하게 된다.
▶2년 뒤 아사 캔들러(Asa Candler)에게 매각된 후 청량음료로 제정하여 판매시장을 확대시켰다.
▶코카콜라 제조법은 회사 비밀 금고에 넣어 오직 회사 내에서 직원 세 명만 알 수 있게 했다.
이것은 이후에 코카콜라는 다른 제품과 다른 특별할 것이 있다는
이미지를 만들게 된다. 또한 캔들러는 코카콜라를 곡선형 유리병에
담아 판매하였는데,이것은 1950년 타임지를 장식할 정도로 유명해졌고, 코카콜라를 다른 제품과 차별화하는데 기여하게 되었다.
▶하지만 1916년 캔들러는 애틀란타 주지사에 출마하기 위해 코카콜라 경영을 친척들에게 맡겼는데, 이들은 캔들러와 상의도 하지 않고 코카콜라를 로버트 우드러프에게 2500만 달러를 받고 팔아버리게 된다.
2. 펩시 기업 소개
칼렙 브래드햄
▶펩시는 약사인 칼렙 브래드햄(Caleb Bradham)이
‘브래드의 음료수 (Brad’s drink)’라는 이름으로 판매를
시작하다가 1898년에 펩시콜라로 이름을 바꾸었다.
▶로고타입만으로 브랜드를 알렸던 펩시에 지금과 같은
로고가 등장한 것은 1945년이다.
▶펩시 산하의 디자인실에서 만든 심벌은 음양을 상징하
는 동양의 태극무늬에서 개념을 착안했다고 한다.
▶차후 장식이 조금씩 정리되다가 1962년에 세리프가 없
는 모던한 서체로 로고타임을 변경하고 빨강과 파랑을
배색한 태극 로고를 곁들여 펩시의 아이덴티티가 체계화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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