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구조 , 독점시장, 외부환경분석, 내부환경분석] 콜라워 코카콜라와 펩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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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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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카콜라와 펩시 기업소개
2. 콜라 시장분석
3. 콜라 유통의 주체들
4. 콜라 전쟁의 시작
5. 콜라 시장의 비전
- 본문내용
-
원액생산자 (Concentrate Producers)
원액생산자는 설탕이나 고당 옥수수시럽(high fructose corn syrup)을 제외한 원료성분을 혼합하
고 이를 플라스틱 통에 패키징해 보틀러에게 보내는 일을 한다. 보틀러는 여기에 설탕이나 고당
옥수수시럽을 첨가하여 콜라를 만든다. 원액생산자는 다이어트 소다의 원액을 만들 때는 인공 감
미료를 첨가한다. 원액생산업에는 그다지 큰 자본(기계구입비, 간접비, 인건비 등)이 들지 않아,
2500만 달러 내지 5000만 달러의 설비비만 있으면 1개 공장에서 미국 전역에 공급할 수 있을
만큼의 원액을 생산할 수 있다.
원액생산자가 부담하는 비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광고, 판촉, 시장조사, 보틀
러와의 관계유지에 들어가는 비용이다. 마케팅 프로그램은 원액생산자와 보틀러가 공동으로 비용
을 대고 수행한다. 원액생산자는 주로 제품 개발 부문(특히 제품 기획, 시장 조사, 광고 부문)을
주도하고, 치밀하면서도 파격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에 거액을 투자, 자사의 브랜드를 장기적으로
관리한다(Exhibit 2 참조). 이에 비해 보틀러는 거래처와 소비자들에 대한 판촉 프로그램 개발을
주도하면서, 판촉비와 광고비의 일정 비율(대체로 50% 이상)을 부담한다. 원액생산자는 보틀러의
성과 제고를 돕기 위해 대규모의 세일즈/마케팅 지원 인력을 채용하는 한편, 운영 표준을 설정하
고 프로세스를 제언한다. 또한 보틀러들이 신속하고 저렴하게 자재를 공급/배송 받을 수 있도록
보틀러의 주요 납품회사들(특히 감미료 및 패키징 자재 회사들)과 직접 협상하기도 한다.
한때 수백여 개의 지역별 회사들이 난립했던 미국의 소프트 드링크 시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급속히 재편됐다. 전국 규모의 원액생산자였던 코카콜라와 펩시콜라(PepsiCo의 소프트 드링
크 부문)는 2000년 매출액 기준으로 미국 탄산음료 시장의 76%를 점유했고, Cadbury
Schewepps와 Cott Corporation이 그 뒤를 이었다(Exhibit 3 참조). 물론 당시에도 소매업체 브랜
드(private brands)를 붙여 생산하던 업체들, 그리고 십여 개의 전국 또는 지역 규모 업체들이 있
었다. Exhibit 4에서 코카콜라와 펩시, 그리고 이들의 주요 제휴 보틀러에 대한 재무 자료들을 볼
수 있다.
보틀러 (Bottlers)
보틀러는 원액생산자로부터 원액을 구매, 탄산수와 당 옥수수 시럽을 첨가하여 이를 병이나 캔에
포장,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일을 한다. 코카콜라와 펩시의 보틀러들이 DSD(direct store door:
각 납품 지역을 담당하는 판매원들이 자사 브랜드의 탄산음료를 상점에서 직접 진열, 관리) 방식
의 배송을 하는 데 반해, Shasta나 Faygo 같은 소규모 전국 브랜드들은 통상 식료품점의 물류창
고까지만 배송을 한다. DSD 방식은 효율적인 제품 적재, 제품 라벨을 효과적으로 노출시키는 판
매대 관리, 계산대 진열, 통로 끝 진열 등을 망라하는 것이다. 보틀러가 소매상과의 관계를 돈독
히 하는 것은 소비자들이 자사 브랜드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일이다. 소매상과
보틀러는 공동 판촉 협약을 맺기도 하는데, 이 경우 소매상들은 소정의 금전적 대가를 받고 판촉
행사 프로그램이나 소매가격 할인율에 동의한다.
- 참고문헌
- 2004 하버드 비지니스 스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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