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중소기업론 - 프랜차이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目 次 ===
I. 序論 ․․․․․․․․․․․․․․․․․․․․․․1
II. 本論 ․․․․․․․․․․․․․․․․․․․․․2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槪念과 形態․․․․․․․․2
(1)프랜차이즈 시스템의 意義․․․․․․․․․․․2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形態 ․․․․․․․․․․3
2. 프랜차이즈의 契約과 支援 및 收益 ․․․․․․․4
(1) 프랜차이즈의 契約 ․․․․․․․․․․․․․4
(2) 프랜차이즈의 支援과 收益․․․․․․․․․․4
3.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影響 ․․․․․․․․․․․5
(1) 本部와 加盟店의 利點․․․․․․․․․․․․5
(2) 本部와 加盟店의 不利點․․․․․․․․․․․6
(3) 消費者가 갖는 利點과 不利點 ․․․․․․․․6
4. 프랜차이즈 本部와 加盟店과의 關係․․․․․․․7
5.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社會經濟的 效果․․․․․․7
(1) 프랜차이즈의 肯定的 觀點․․․․․․․․․․7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否定的인 觀點 ․․․․․8
Ⅲ. 結論․․․․․․․․․․․․․․․․․․․․․․8
※ 參考文獻 ․․․․․․․․․․․․․․․․․․․9

본문내용
I. 序論
최근 들어 ‘프래차이즈 시스템’이 中小企業에 많은 도움을 주는 存在로 부각되어 中小企業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이를 잘 이용한다면 휠씬 효과적으로 企業活動을 수행해 나갈 수 있어 사람들에게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小規模에 事業이나 판매망을 확보한 獨立性을 갖고 있는 기업보다 프렌차이즈인 本部 企業으로부터 로얄티나 手數料 등을 지불하고 本部인 母企業으로부터 經營企法, 經營指導 및 原簿資財를 공급받아 營業을 받아 영업하는 것을 말한다. 프랜차이즈는 全國 또는全世界 全地域 체인점에 판매할 제품을 生産․供給주고 生産․購買․廣告․宣傳하므로써 全從業員 敎育 등에 규모의 사업에 성과를 실현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프렌차이즈는 母企業(本部會社)로부터 契約內에서 자신의 事業을 영위하는 自營業者가 될 수 있고 創業費나 運營費用을 줄일 수 있다. 이는 매몰비용(sun cost)이 되어 다르게 전용될 수가 없다. 이러한 장점을 事業에 충분한 檢討와 經營에 대한 收益性을 면밀히 고려해야 하고 社會的, 文化的 요소 고객들로부터 제품 호응도를 생각해 創業해야 할 것이다.
프랜차이즈(加盟店)의 短點은 독립성을 갖고 있는 小規模 店鋪보다 弱點을 갖고 있는 部分과 똑같은 모기업인 프렌차이저 상호가 된 加盟店이 인접되어 있는 경우, 다른 프랜차이즈 加盟店은 經營企業, 顧客들에게 나쁜 이미지로 서비스 제공한다면 잘되는 本部 가맹점이 연쇄적으로 좋지 않은 이미지를 가져와 사업인 경영적으로 이익에 손해를 미칠 것이다. 그리하여 프렌차이즈는 프렌차이저가 세계적으로 굴지인 기업이라 프렌차이즈(가맹점) 지역에 소비자 구매 인식도 經濟的 實現 수지를 면밀히 수집하여 계약을 해야 할 것이고 계약내 부분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관하여 본론에서는 먼저 그 특징과 형태를 알아본 다음 계약과 지원, 수익을 알아본 다음 소비자에 대한 이점과 부이점을 중심으로 사회경제적인 영향과 문제점 그리고 사회적인 효과와 전망에 대하여 간략하게 논해 보고자 한다.

II. 本論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槪念과 形態
(1)프랜차이즈 시스템의 意義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特定區域內에서 일정기간 동안 母企業이 個人企業 내지 比較的 작은 企業이 契約方法대로 영업을 할 수 있는 權限․特權을 허가해 주는 마케팅 또는 分配形態이다” 여기서 母企業을 ‘프랜차이저(franchisor)’라고 하며, 特權을 받은 企業을 ‘프랜차이지(franchisee)’라고 부르며, 이 特權 내지 權限 자체를 프랜차이즈(franchise)‘라 한다. 이 權限과 特權을 다양하여 母企業의 제품을 판매할 權限, 母企業 商號의 使用權, 經營方式의 採用, 商標․象徵․店鋪建物의 模倣 등이 있으며 이러한 特權과 權限의 전체를 프랜차이즈라 한다.
다시 말하면 프랜차이이저가 프랜차이지에게 프랜차이저의 相互, 商標, 서비스 마크, 노하우(know-how) 기타의 企業運營方式을 이용하게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販賣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모든 經營樣式의 許可’라고 할 수 있다. 事業者 또는 프랜차이저가 他事業者 또는 프랜차이저와의 사이에 契約을 체결함으로써 자기의 商號․商標․기타 경영의 상징 및 경영기술과 정보를 사용하게하여 동일한 이미지하에서 상품의 販賣 등 기타 事業을 행할 權利를 주며, 한편으로 프랜차이저는 그에 대한 保證으로서 加入金, 保證金, 로열티를 지불하고 사업에 필요한 資本을 투입해서 프랜차이저의 지도 및 원조 아래 事業을 행하는 양자간의 계속적인 관계를 말한다.
運營을 달리하는 獨立事業者가 상호협력함으로써 동일한 資本하에 있는 ‘체인(chaine)'형태의 경우와 유사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같은 효과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경우 本部와 加盟店의 기능분화가 명확히 행해지고 있으며, 대개 그 契約이 經營 전체의 영역에 걸치는 포괄적인 것이기 때문에 얻어질 수 있다. 즉 本部는 商品, 노하우 등의 開發과 流通 그리고 運營에 전력을 다하고, 加盟店은 그것을 기초로하여 對顧客에의 販賣에 전력을 다한다. 그리고 全加盟店은 원칙적으로 같은 上品構成, 같은 販賣方法, 같은 서비스의 提供을 받는다.
이 시스템의 兩者간의 관계는 ‘레귤러 체인(동일자본의 직영점 체인)’과 같이 本部와 가명店과의 관계에서 機能分擔의 效果와 동일한 것을 기대할 수 있다. 이 兩者는 서로 입장을 달리하는 事業者이면서 契約에 의해 마치 하나의 자본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것 같은 이미지를 消費者에게 주며, 經營效率도 同一資本의 企業體와 같은 수준으로 兩者에게 주어진다.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비교적 소액의 投資와 최소의 人力으로 단시일내에 新市場을 개척해 나갈 수 있으며, 또 本部는 契約金․로열티의 형식으로 확실한 收益을 기대할 수 있다. 加盟店은 本部가 개발한 사업을 本部의 지도하에서 운용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낮다.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形態
一般的인 形態로는 본부가 되는 것은 소통경로상 어느 위치에 있어 소통기관에서도 가능하여 제조업자, 서비스 전문업체, 도매업자, 소매업자 등 누구나 본부가 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제조업자-소매업자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製造業者가 판매망을 확보하고 小賣業者들의 營業方法․商標․商號 등에 관한 프랜차이즈를 개발하는 유형이다. 예, 미국제너럴 모터사, 포드사 같은 자동차 사업, 모빌 오일같은 석유산업에서의 製造業者와 小賣業간에 체인 경우을 들 수 있다. 製造業者와 都賣業者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製造業者가 프랜차이즈를 개발하는 방법인데, 小賣商의 수가 지역적으로 너무 분산되어 있거나 소량을 취급할 경우에 都賣商을 加盟店으로 체계화하는 방법으로서 코카콜라 펩시콜라 등 음료업계 공급체인이 이범주에 속한다. 그밖에 도매업자-소매업자, 상표․상호사용허가공급자-소매업자 프랜차이즈 시스템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協定에 관한 形態는 地域 프랜차이즈는 國家나 地域을 장악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로서, 地域프랜차이즈 保有者는 그 地域의 내의 加盟店에 대한 敎育과 營業着手에 대한 責任을 지며, 地域內 全賣出額에 대한 처분권한을 가지는 형태이다. 營業프랜차이즈, 移動프랜차이즈, 分配활동에 따른 프랜차이즈, 共同所有權, 共同經營 등에 관한 프랜차이즈로 나눌 수 있다.
目的에 따른 形態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本部가 採用하는 目的에 따라 분류한다면 商品疏通이 그 목적으로 製造業者 또는 販賣業者가 自社의 商品․서비스를 유통시키기 위하여 채용하는 경우와 비지니스로서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있다.

2. 프랜차이즈의 契約과 支援 및 收益
(1) 프랜차이즈의 契約
프랜차이즈 契約에 있어서 쌍방 當事者들을 가각 프랜차이지(franchisee : 加盟店)와 프랜차이저(framchisor : 本部會社)라고 하면 프랜차이지는 보통 일정액의 특허 使用料나 手數料를 합한 금전적인 대가를 지불하는 조건으로 공급자인 프랜차이저의 製品이나 서비스를 販賣하는 小規模 事業家이다. 프랜차이저는 통상 프랜차이지를 지원해주기 위해 建築設計, 事業場所善政, 經營管理 및 會計處理 그리고 기타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프랜차이저는 또한 프랜차이지가 되는 소규모 사업가로 하여금 이미 널리 알려진 자신의 상호명을 사용하도록 許可한다. 상호명에 대한 높은 인식도는 주로 대대적인 廣告에 의해 형성되지만 거기에 프랜차이저도 한몫을 해내고 있다. 이러한 계약은 최소한의 자본으로 사업을 급격하게 확장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된다. 이것은 정부 당국이 會社와 個人에게 어떤 경제적 기능을 수행하도록 인정한 法的 權利이다.

참고문헌
※ 參考文獻
- 곽일수 외 5명, 「현대기업경영원론」, 서울: 영지문화사. 1994.
- 박덕제․김석진,「기업경제학」, 서울: 중앙경제사, 1996.
- 오상락․권종진,「중소기업경영론」, 서울: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랜차이즈사업 ㈜ 보하라 감자탕 인적자원관리
  • 프랜차이즈 식당이 아닌 투명경영, 진심경영, 창조경영을 통하여 기업의 혁신적인 목표를 종업원들에게 인식시켜 세계적 외식기업으로 성장하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기업경영에 있어 다른 기업과는 다른 의지와 신뢰를 바탕으로 직원을 채용한다는 독특한 기준이 있었으며 기업내부에 자신들만의 교육프로그램을 특화해서 새로운 직업훈련,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Ⅱ. 본 론1. 프랜차이즈사업의 정의와 특성1) 프랜차이즈사업의 정의우리나

  • [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 및 운영방안 -투다리와 뺑기통
  • 중소 기업형 산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 IMF 이후 창업한 가맹점은 전체 가맹점의 약 20%(2만개 점포)에 이르며 이로 인해 8만 명의 신규 고용이 창출되었다.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와 다수의 가맹점들이 건전한 계약관계에 의해 공동체적으로 경영되는 새로운 산업으로 자본주의 역사 이래 가장 훌륭한 비즈니스 방식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산업이 20여년 만에 비약적인 성장을 한 이면에는 많은 어려움이 뒤따랐다. 도입 초기 국

  • 파리바게트 중국진출 뚜레주르 중국진출 중국시장 진출성공요인 중국시장 PEST 뚜레주르 글로벌 외식문화
  • 경영신문 www.sbiznews.com*http://www.ceoscoredaily.com/news/article.html?no=2880*http://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104857*뚜레쥬르 공식 홈페이지-www.tlj.co.kr*http://www.ajunews.com/view/20150303131425795 *http://m.zum.com/news/economy/3380185*http://blog.cj.net/1335*베이징AT센터 – 중국베이커리 산업현황*http://danmee.chosun.com/site/data/htmldir/2012/03/13/2012031302619.html*http://blog.naver.com/mscleankr?Redirect=Log&logNo=220318148261*http://cafe.naver.com/naworl/9738128*http://duduchina.co.kr/?p=81589*http://www.mediapen.com/news/art

  • [중소기업성공사례] 중소기업 사례연구- 로만손 기업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개, 장기적 성장기반 마련한국 중소기업의 자사 상품 수출을 촉진하기 위한 시사점1. 최고경영자의 투철한 의식과 각오로 자사 상표 수출의 중요성을 인식2. 품질이 우수하고 차별화된 제품의 개발이 절대적으로 요구3. 제품특성과 현지 문화에 적합한 제품특유의 상표명 개발 필요4. 자사상표 디자인의 중요성 인식5. 우량 유통업체의 선정 및 독자적 유통망을 구축6. 계속적인 해외 마케팅 활동과 기술개발 투자가 요구

  • [프렌차이즈]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현황과 발전방안
  • 프랜차이즈 비즈니스3.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현황4.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운영실태5.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문제점Ⅳ.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발전방안1. 프랜차이즈 기업 운영 실태 분석에서 나타난 문제점 및 개선방안2.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창업 및 시스템 구축의 체계화3. 프랜차이즈 본사 경영관리의 효율화4.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관련 교육 활성화5.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국제화Ⅴ. 결 론참고문헌Ⅰ. 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