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의 활용 마케팅 투입산출의 평가와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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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조사의 활용
1.1 마케팅 투입 · 산출 모형
1.2 마케팅 성과지표
1.3 마케팅 조사과정
1.4 2차 자료의 획득과 활용
마케팅 투입산출의 평가와 측정
의사결정을 위한 마케팅 조사론
1.1
마케팅 투입 · 산출 모형
마케팅투입요소
: 마케터가 통제가능한 변수
마케팅 활동에 사용되는 자원
산출물 : 마케팅활동의 성과
=> 3가지 마케팅조사의 결과
마케팅투입요소가 삼중삼각형의
마케팅과정을 거쳐 산출로 전환
투입요소의 내용/수준이 삼중삼
각형 의사결정마디에 투입되어
평가,확정 혹은 수정됨
의사결정을 위한 마케팅 조사론
의사결정을 위한 마케팅 조사론
마케팅과정의 투입요소 => 소비자 구매과정 투입요소
각 단계의 반응 => 마케팅 조사의 결과
: 즉, 마케팅 투입요소는 구매과정의 각 단계에 영향을 미치고
마케팅 조사는 구매과정의 단계별로 그 영향을 측정 => 최종구매 유도
포지셔닝 : 가장 중요 => 마케팅활동 방향설정
(제품범주, 특성/편익, 목표고객)
다른 마케팅 투입요소(마케팅 믹스)는 포지셔닝을 뒷받침하도록 기획/집행
마케팅 믹스 : 제품(물리적 속성, 상표명, 포장/용량 등)
가격
유통
광고 - 카피, 매체
판매촉진(증정, 특별진열,시연,가격할인, 거래처판촉)
마케팅투입요소
의사결정을 위한 마케팅 조사론
예) 노트북 구매과정
범주욕구 => 인지 => 지각 => 선호 => 구매 => 재구매
: 각 단계(일종의 허들,Gate)를 장애 없이 거쳐야 제품이 판매됨
( ▷ 형태 : 단계가 진행되면서 소비자들이 중도에 탈락됨)
구매장애 예) 지각단계 장애 : 상표 및 범주는 알지만 특성 모름
인지 장애 : 상표는 알지만 제품범주 모름 (비보조 < 보조)
재구매 장애 : 제품력 문제?
마케팅투입요소는 독립/결합 하여 모든 단계에 영향
(특정요소는 특정단계에 보다 영향 줌)
* 광고 => 인지,지각 / 가격 => 선호
유통 => 구매 / 제품(속성) => 재구매
소비자 구매과정
의사결정을 위한 마케팅 조사론
1.2
마케팅 성과지표
* 모든 업종/상황에 다 들어맞는 것은 아님 / 포장소비재 기준
내구재, 서비스 경우 - 반복구매 => 고객만족도 사용가능
직접 유통경로인 경우 - 취급률 => 자사 점포수 / 판매원수 사용가능
의사결정을 위한 마케팅 조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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