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논문]노인요양시설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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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제 1 장.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문제제기
2. 연구의 목적과 연구내용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제 1 장 서비스의 질 개념과 특성
제 2 장 서비스의 질의 구성요소
제 3 장 서비스 질의 측정
1. SERVQUAL 모델
2. Donabedian의 체계모형
3. Kettner의 체계이론
4. 본 연구의 서비스 질 구성요소

Ⅲ. 연구설계
제 1 장 연구분석틀
1. 연구모형
2. 연구가설
3. 변수의 종류 및 정의
제 2 장 조사개요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2. 자료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및 분석
제 1 장 일반특성에 대한 전반적 응답결과
제 2 장 조직환경, 직원교육, 서비스 질 인식 및 태도(독립변수)의
전반적 응답결과
1. 조직환경
2. 직원교육
3. 서비스 질 인식 및 태도
제 3 장 서비스 질(종속변수)에 대한 전반적인 응답결과
1. 환경여건&투입과 관련된 서비스 질
2. 전환과 관련된 서비스 질
3. 산출과 결과에 관련된 서비스 질
제 4 장 일반특성, 조직환경, 직원교육, 서비스 질 인식 및 태도에
따른 서비스 질 정도의 차이 분석
1. 일반사항에 따른 서비스 질 정도의 차이
2. 조직환경에 따른 서비스 질 정도의 차이
3. 직원교육에 따른 서비스 질 정도의 차이
4. 서비스 질 인식 및 태도에 따른 서비스 질 정도의 차이
제 5 장 상관관계분석
1. 조직환경, 직원교육, 서비스 질 인식 및 태도와
서비스 질 간의 상관관계
제 6 장 서비스 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1. 독립변수가 전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2.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종합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제 1 장 요약 및 결론
제 2 장 연구의 한계 및 제언



< 참고문헌 >
< Abstract >
< 부 록 >
<표 목차>

<표1> 구성요소
<표2> 사회복지서비스의 질 구성요소와 평가기준
<표3> 투입과 관련된 변수
<표4> 서비스 단위
<표5> 본 연구의 서비스 질 구성요소
<표6>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구성
<표7> 변수의 정의
<표8> 조사 대상
<표9> 일반특성 정의
<표10> 일반적인특성
<표11> 조직 환경의 문항 내용별 분석
<표12> 직원교육의 문항 내용별 분석
<표13> 서비스 질 인식 및 태도 문항 내용별 분석
<표14> 서비스 질의 정도
<표15> 환경여건과 투입의 문항내용별 분석결과
<표16> 전환의 문항내용별 분석결과
<표17> 산출과 결과의 문항내용별 분석결과
<표18> 시설의 분산분석
<표19> 직원교육에 따른 서비스 질 정도의 차이
<표20> 서비스 질 인식 및 태도에 따른
서비스 질 정도의 차이
<표21>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상관관계
<표22>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표23> 종속변수 환경여건의 회귀분석
<표24> 종속변수 투입의 회귀분석
<표25> 종속변수 구조의 회귀분석
<표26> 종속변수 집행의 회귀분석
<표27> 종속변수 산출의 회귀분석
<표28> 종속변수 결과의 회귀분석
<그림 목차>
<그림1> 문제해결과정(전환)
<그림2> 연구모형
<그림3>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 관계설명

본문내용
국문요약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의 사회복지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회복지서비스 질은 요양시설의 치매치료프로그램으로 한정하였으며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Donabedian(1982)의 체계모형과 kettner의 체계이론을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서비스 질의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전국에 있는 무료요양시설과 무료전문요양시설(210개소)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 210명을 대상으로 우편설문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식으로 공급자 중심의 질을 조사하였다. 본 조사에 들어가기 전에, 설문지의 내용과 구성에 대하여 노인전문요양시설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에게 사전조사(pre-test)를 실시하여 본 조사에서 사용할 구조화된 설문지를 확정하였다.
조사기간은 2004년 9월 14일부터 10월 31일까지이며 회수율을 높이기 위하여 2차례에 나누어 실시하였다. 2차례에 걸쳐 발송된 설문지 중 회수된 설문지는 100부 회수를 하였으며, 그 중 무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지 11부를 제외한 나머지 89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사회복지서비스 질을 환경여건, 투입, 전환(구조,집행), 산출, 결과로 나누어 조직환경, 직원교육, 서비스 질 인식 및 태도에 따른 프로그램 실무자가 인식하는 서비스 질의 정도와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신뢰도 측정, T-test, ANOVA,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통하여 규명하였다.

분석 결과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원교육에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즉 직원교육의 낮을수록 서비스 질이 높아지고 서비스 질 인식 및 태도가 낮아질수록 서비스 질이 높아진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에 대해서는 현재 사회복지사들이 받고 있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비해 현장에서 실시되어 지고 있는 서비스 질을 4점 척도로 하였을 때 2.44로 나타났다. 서비스 질 또한 높은 점수는 아니었지만 현장에서 실시되어 지고 있는 교육의 정도보다는 서비스 질이 높게 나온 것이다. 즉 교육을 받고 있지 않지만 사회복지사들이 행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질적으로 높다고 인식을 하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질을 환경여건, 투입, 구조, 집행, 산출, 결과로 나누어서 분석을 하였을 때, 환경여건, 투입, 산출, 결과에 비해서 과정상에 즉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필요한 구조와 집행 부분이 2.31, 2.30으로 각각 낮은 점수를 나타낸 것으로 보아 제반 준비 즉 자원이나 행정지원, 인력, 물적 자원과 평가에 대한 부분에 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실질적으로 요하는 클라이언트의 욕구파악, 서비스 사정, 계획, 개입, 점검 및 사정 등에 대한 서비스 질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직원교육의 정도가 낮고 서비스 질이 높다고는 하지만 제공되어지는 과정상의 서비스 질은 낮게 나타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이것은 직원교육이 필요치 않은 환경여건, 인적․물적 자원, 시설의 평가제도에서 중요시 되어지는 산출과 결과에 대해서는 인식을 하고 실시하고 있지만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실시되어지는 과정상의 서비스 질은 낮게 나타났다. 과정상의 서비스 질은 직원교육 즉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지식과 정보가 제공되어져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노인요양시설의 시설평가제도로 인하여 구조적인 여건과 결과적인 측면이 강조되어 외관상 서비스가 질적으로 갖추어졌다고 보아지지만 실제적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초기면접, 사정, 서비스 계획, 개입, 점검 및 사정 등은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수준 또한 낮다고 볼 수 있다.
더 이상 시설의 구조적인 측면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내면의 서비스 질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더 이상의 보여주기 식의 프로그램이 아닌 클라이언트를 위한 서비스가 이루어 져야 한다고 본다. 서비스가 평가 위주가 아닌 개발과 집행을 하는데 있어서 클라이언트에게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교육이 필요하며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이 제공되어야 하며 사회복지사 나름대로 자기 개발을 위한 마인드와 사회복지서비스 질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야 한다고 본다.

Ⅰ. 서 론

제 1장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문제제기

노인의 경우 평균수명의 증가로 인하여 급속한 인구 고령화는 노인부양과 건강관리 문제가 심각하여 사회적 이슈로까지 등장하고 있다. 1960년에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2.9%에 불과했으나 2004년 보건복지부 자료에 의하면 노인인구는 2000년에 이미 65세 이상 노인이 전체인구의 7%가 넘는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고, 이후 2019년에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14%를 차지하는 고령사회로, 2026년에는 20%가 넘는 초 고령 사회로 진행하고 있다.(2004년 보건복지부 통계 자료) 이는 결과적으로 고령노인의 절대적 수의 팽창을 의미하며, 특히 후기고령노인, 와상 상태의 노인, 치매노인 등 신체적, 심리적, 경제적으로 의존적인 노인의 문제를 야기되어지며 장기요양보호 문제는 국민들의 노후생활의 최대의 불안요인으로서 매우 중요한 사회 문제라 할 수 있다.
현재 요양보호가 필요한 노인이 전체 노인의 20.9%인 83만여 명에 이르고 있고, 앞으로 고령화의 진전에 따라 2020년에는 159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로 인한 사회적 요양비용도 만만찮은데 2003년 현재 2조 1000억으로 추정되고 있고 2020년에는 4조 1100억원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문제는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의 문제이며 언젠가는 노년기를 맞이한다는 점에서 우리 모두의 문제인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노인성 질환의 특성으로 의료와 케어가 동시에 이루어 져야 하며 이에 의료 서비스뿐만 아니라 치매나 중풍과 같은 노인성 질병에는 심리적․사회적인 요인과 기능에도 영향을 주기에 지역사회 차원에서 복지적 서비스를 요하게 된다. 65세 이상 노인의 약 87% 가 각종 만성질환을 앓고 있으며 노인에게 가장 많은 질병은 관절염(43.4%), 요통․좌골통(29.2%), 고혈압(23.5%), 소화성궤양(15.9%), 백내장(10.6%)순이며 노인과 가족에게 큰 정신적․경제적 부담을 주는 중풍․뇌혈관질환노인이 4.4%, 치매노인이 8.3%(중증 1.1%, 증등증 2.3, 경증 4.9)에 이른다.
이러한 서비스를 노인들이 친숙하게 지내고 있는 가정에서 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하지만 사회의 현실 상 전통사회에서는 노인의 봉양문제는 자녀의 역할로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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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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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철회, 윤민화.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제 41호, 2000
강희철. ‘노인복지제도의 비교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강흥구. ‘조직문화가 의료사회사업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박사학위 논문, 2001
김경희. ‘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의 책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여자대학 박사학위 논문, 2000
김연선. ‘노인환자의 중간요양시설 욕구조사 연구’ 가톨릭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김태희. ‘노인전문요양시설의 치매노인을 위한 보호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원광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박공님. ‘한국장기요양보호 노인 정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성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박래형. ‘직무 및 조직에 대한 태도가 식음료 질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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