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방법론] 드라마 PPL광고 효과 -성별에 따른 휴대폰 PPL광고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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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절 연구 질문
제 3절 논문의 구성


Ⅱ. 이론적 배경
제 1절 PPL 정의
제 2절 PPL 발달과정
제 3절 PPL 사용실태


Ⅲ. 선행문헌연구


Ⅳ. 연구 방법론


Ⅴ. 분석 결과


Ⅵ.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제 3절 PPL 사용실태

매체가 진화함에 따라 이제 PPL도 4대 매체만으로는 부족하다. 드라마나 영화를 비롯해 뮤지컬, 연극 등의 문화 공연이나 온라인 게임 등으로 그 영역을 넓혀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게임에서의 PPL은 TV나 영화의 PPL과 마찬가지로 브랜드가 노출되면서 게임을 즐기는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형식이다. 게임을 통한 PPL은 기존의 영화나 TV PPL매체에 비해 수용자 측면에서 능동적이고 쌍방향적인 매체이기 때문에 더 높은 감각적 몰입을 유도한다.
연극과 뮤지컬에서의 PPL은 큰 비용은 아니지만 단순 협찬 차원을 넘어서 연극자체의 세트, 대사 그리고 줄거리 변화의 소재로서 점차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공연 PPL의 경우 장면 전환이 빠른 영화나 드라마에서의 상품 노출과 달리 업체 간 경쟁이 덜하고 극의 진행에서 비중 있는 역할을 한다. 소극장이라 집중도가 높으며 비용 대비 효과가 크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광고 속에서도 PPL 기법은 나타나고 있다. 광고 화면 속에 소품으로 PPL이 등장하는 것으로 최근 들어 광고 속 PPL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기존의 드라마 제작사나 영화 제작사와 광고주의 윈-윈(win-win) 전략을 일반 광고를 제작하는 상황에서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광고 속의 PPL은 기업의 입장에서는 직접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것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노출을 높이고 브랜드 명을 널리 알릴 수 있으며, 협찬을 받는 입장에서는 제작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새로운 대안적 광고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 광고 속 광고는 노출 시간이 짧은 광고 속에 제품이 배치되지만 기존의 PPL에 비해 노출이 반복적이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제품의 노출 기회가 더 많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같이 광고 내에서 또 다른 제품을 PPL하는 더블업(Double up)광고는 소비자들에게 광고 영상의 잔상 효과를 남긴다.
이미 전 세계는 쌍방향 데이터 방송 서비스 및 T-커머스 등 TV프로그램과 광고와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고, 가상 광고, 인터렉티브 광고 등의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매체환경과 소비자의 변화를 감안할 때 PPL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본다면 분명 효율적인 매체이다. 그리고 PPL과 관련한 과학적인 비용 산출과 거래방식을 합리화해나간다면 더욱 효과적인 매체로서의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 또 한류열풍의 주역인 드라마의 제작 및 수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향후 한류 열풍으로 수익 창출 구조와 우리나라 브랜드를 알리는 여해후 읜축하는 요인으로 PPL이 작용할 수 있다. 글로벌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이 연간 사용하는 광고 마케팅 비용의 극히 일부만을 투입하고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PPL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의 PQ미디어에서 진행한 조사에 의하면 앞으로 PPL의 전망은 매우 밝은 편이다(2010년 시장 규모 7,551,4백만 달러추산). 기술의 발전으로 전통적인 광고의 효과가 약해지는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PPL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것이다. 브랜드 마케터들은 고객의 정서에 호소하는 효과적인 광고 채널을 추구하면서, PPL은 단순히 새롭고 독창적인 마케팅 전술에서 벗어나 더욱 활발하게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것으로 예측한다. 또 PPL은 계속적인 IT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비록 그 형식이나 방식에 차이가 있을 뿐 앞으로도 계속 진화할 것으로 보인다. (2007 기획 시리즈 | 앞서 가는 광고를 위한 여섯 가지 키워드. 진화하는 PPL, 어디까지 갈 것인가? -김충현<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광고 PR학과 교수>)





참고문헌
- TV 드라마에서의 제품 배치의 광고효과 측정(김재휘, 안정태)

- 언론과학연구 제6권 2호(2006.6) TV드라마 PPL에 대한 수용자 태도 연구(이용재)

- 미디어경제와 문화(2003년 가을호 제1-4호) PPL 속에 제시된 상표에 대한 모자이크 처리의 간접효과(유승엽)

- TV드라마에 의해서 유발된 정서가 PPL효과에 미치는 영향(김재휘, 이혜양)

-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게임PPL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표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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