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ABM(Activity Based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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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개념

2.도입 배경/목적

3.도입사례
도입사례 1. 아시아나 항공

ABM 도입 배경

ABC 프로젝트(도입 과정)

도입사례2. 분당 서울대 병원

ABM도입 배경

도입과정

향후 계획 (환자별 원가관리와 재원 일수 단축을 위한 근간 마련)

도입사례3. 롯데캐논

ABM의 도입 배경

개발방향

4.장점(사례 종합을 통해)

5.한계점
본문내용
1.개념
활동기준관리 (Activity Based Management) 시스템은 ABC데이터를 기초로 하여 상품별, 고객별 원가 및 다차원 수익성 분석과 이를 통해 상품, 고객, 채널 전략을 구사하고 프로세스, 활동원가의 산출 등을 통해 프로세스 개선 및 원가절감 등을 통한 기업가치의 향상을 긍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는 경영의사결정 시스템이다.

2.도입 배경/목적
ABC정보를 이용한 활동기준 관리(ABM)는 다음과 같은 전략적 의사결정에 있어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프로세스 평가 및 개선대상 선정 및 개선
프로세스별 원가분석은 원가의 발생 원인을 규명하여 주며 프로세스별 원가를 측정함으로써 원가관련 성과측정지표를 제공함. 더 나아가 각 프로세스 (활동)별 부가가치 생성 여부를 분석하여 비부가가치 생성 프로세스(활동)을 개선 또는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제품/고객 수익성 분석을 통한 경영의사 결정지원
제품별 특성을 감안한 복잡성 원가를 각 활동을 기준으로하여 각 제품에 원가를 인식시켜 마케팅시 제품 Mix 결정을 지원할 수 있으며, 고객별 자료에 있어서 고객에의 지원비용을 인식함으로써 고객별 수익성 분석을 통해 고객 차별화 마케팅 전략 수립시 정보를 제공한다.

- 공급원 평가관리
공급원 평가시 발생하는 비용을 단순 구입비만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이에 부속된 비용 (품질비용/품질에 문제가 잇어 이를 대체하기 위한 비용 등)도 포함하여 보게 되므로 공급원 평가를 보다 정확하게 할 수 있음

- 신제품 평가 및 디자인 관리
디자인 비용을 원가에 반영시 보다 정확한 가격정책을 구사할 수 있는 바, 신제품 평가시 디자인 비용을 정확하게 반영하여야 한다.

- 성과측정지표 관리 / Benchmarking
각 프로세스(활동)에 대해 금액으로 표시하고 이를 시계열 상에서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므로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이를 지속적으로 추적함으로써 프로세스에 대한 지표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며 타 업체 또는 타 부서와의 비교를 통해 Benchmarking 을 할 수 있는 지표를 제공하게 된다.

- 기업자원 Capacity 관리 와 활동기준 예산관리.
잉여 Capacity는 고객에게 가치를 주지 못한다. Capacity는 최소한으로 유지해야 한다. 고객에게 잉여 Capacity에 대한 원가를 전가하면 안된다. Capa 의 관리는 경쟁력 및 수익성을 결정지을 수 있다.
제품 및 고객 전략에 바탕으로 한 매출 계획은 소요 활동수량의 계획으로 이어지고 활동계획에 근거한 자원의 소비 계획을 최종적으로 산출. 이를 바탕으로 자원의 계획 Capacity 및 실적을 대비하여 자원의 향후 투입 방향 및 자원 투입의 효율성을 관리. 활동기준예산의 Flow는 활동기준원가계산과 반대방향으로 이루어 집니다. 즉 활동기준 예산은 상품에서 활동 (Activity)으로 그리고 활동에서 (Resource)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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