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항공 스칸디나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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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S항공
(스칸디나비안)
항공사 연혁
스칸디나비아항공(SAS)은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의 국가적 항공사 컨소시엄으로 1946년 8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스칸디나비아항공은 수년에 걸쳐 혁신적이고 선구적인 항공사로서 자리잡아왔습니다. 스칸디나비아항공은 1960년 북극을 비행하는 세계 최초의 항공사가 되었고, 1962년에는 선구적인 극지행단 비행을 인정받아 통신부문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크리스토퍼 콜롬버스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스칸디나비아항공은 1952년 일정한 조건에서 티켓을 할인해주는 관광색 클래스(Tourist Class)를 출시한 세계 최초 항공사였습니다.
이후에 전체 항공산업계가 이 선례를 따랐습니다.
1980년초 사업상 여행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 개념인,SAS유로클래스(SAS Euro Class)를 시작하였고, 1984년 올해의 항공사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VISION
칼존 사장은 회사를 재건하는 전략→ 고객지향성. 즉,
SAS의 개혁의 출발점은 그들의 고객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
고객이 원하는것(wants)과 필요한 것(needs)은 무엇인지를 파악
SAS의 주요 고객이 비즈니스목적의 여행.
SAS를 이용하는 비즈니스 목적의 여행자→정시도착, 신속한 탑승, 편리한 화물수속을 원한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이에 따라 이용 고객수 확보에만 집중했던 기존의 마케팅 목표→ 비즈니스 목적 여행자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 이러한 표적고객에게 집중적으로 가치를 전달하는 것을 새로운 방향으로 정했다.
SAS는 어려운 경영상황에서도 4,000만 달러의 비용을 들여 서비스 혁신활동을 추진할 12개 사업부를 신설
150개가 넘는 프로젝트
25,000여 명의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강도높은 서비스 개선
이러한 결과 SAS의 고객지향적 기업문화는 빠른 속도로 정착하기 시작
고객중심의 서비스 개선활동이 회사는 기적적으로 회생
SAS는 전사적 혁신활동 착수 1년 만에 8,000만 달러의 흑자 기업으로 전환되었다.
미국 내에서 운항하는 최우수 항공사를 선정, 이용고객 20%이상 증가.
CEO의 서비스 경영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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