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론] 스타얼라이언스 서비스경영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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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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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선정동기 및 연구 목적
나. 개요 및 현황
1. 가입 항공사 및 주요 운항지
2. 연혁 및 수상 내역
3. 주요 항공동맹체 현황
4. SWOT 분석
다. 스타얼라이언스 성공전략
1. The Frontier Spirit
2. Win-Win 전략
3. Service & Creativity
라. 서비스 경쟁전략
1. 기본경쟁전략의 실천
2. 경쟁우위 전략
마. 최근소식
라. 요약 및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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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선정동기 및 연구목적
냉전시대가 끝나고 바야흐로 글로벌 시대가 도래 했다. 비즈니스맨과 비즈니스 우먼의 활동범위는 전 세계로 확대되었으며 경제 뿐 아니라 정치, 외교, 사회, 문화 심지어는 민간인들의 여가활동 조차 전 세계 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항공편을 이용해 전 세계를 여행하는 고객들의 기대는 점차 높아 질 수 밖에 없었고 이러한 시장에 가장 발 빠르게 대처 한 것이 star alliance라고 할 수 있다.
1980년 후부터 활발히 추진되었던 항공사들의 code-sharing은 90년대 들어와 본격적인 alliance 시대를 연다. 80년대 항공사들의 제휴 서비스가 부족한 자사의 비행 편과 도착지를 커버하기 위한 기업 본위의 서비스였다면 90년대 항공사들의 제휴서비스는 고객들의 편리까지 함께 생각하는 고객 본위의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스타 얼라이언스는 지난 1997년 세계 최초로 형성된 항공사 동맹체로서, 서비스의 규모와 품격, 안전도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16개의 항공사를 회원사로 보유하고 있는 스타 얼라이언스는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융통성있는 서비스를 창초해가고 있다.
스타 얼라이언스 회원사로는 Air Canada, Air New Zealand, 전일본공수, 아시아나항공, 오스트리아항공, BMI, 폴란드항공, 루프트한자, 스칸디나비아항공, 싱가포르항공, 스팬에어, TAP포르투갈 항공, 타이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유에스항공, 바리그 브라질항공이 있고, 이 모든 항공사들이 함께 함으로써 개별 항공사로서는 지원하지 못하는 부분까지도 제공한다. 전 세계 139개국 795여개 공항 운항, 전 세계 620여곳의 공항라운지 이용, 회원사 상호간의 마일리지 적립 및 사용 가능, 스타 얼라이언스 회원에게 예약 대기 및 탑승 대기 우선권 제공, 스타 얼라이언스 골드회원, 퍼스트 및 비즈니스 클래스 탑승자를 위한 수하물 우선권 제공, 다양하고 저렴한 에어패스 제공이 그것인데 스타 얼라이언스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폭넓은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좋은 서비스란 한마디로 정의 내리긴 어렵지만, 고객의 마음을 읽고 고객의 부흥하는 것을 좋은 서비스의 제 1조건이라고 한다면 스타 얼라이언스는 현재 서비스 경영에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스타 얼라이언스의 결성 배경, 현황, SWOT분석 등을 통해 항공 제휴 서비스 전반에 대해 살펴보고 앞으로 다가올 기회와 위기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고 이를 통해 더 나은 서비스전략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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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진흥협회(www.airtransport.or.kr)
스타 얼라이언스 홈페이지 (www.starallince.co.kr/www.starallince.com)
아시아나 홈페이지 (www.flyasiana.com)
항공경역학 (허희영 저, 2002년 발간)
에어캐나다 (www.aircanada.co.kr)
스카이팀(www.skytea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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