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 마케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본문내용
-
지금의 레인콤이 처음부터 mp3 player를 생산한 것은 아니었다. 레인콤은 99년 1월, 단지 7명의 직원과 자본금 3억원으로 설립된 벤처기업이었다. 레인콤은 처음 CD플레이어 등 디지털 미디어기기 기술을 개발해 판매하는 사업을 했다. 비교적 쉽게 기술력을 인정 받았고, 국내외 여러 업체에 솔루션과 원천 기술을 판매했다. 이러한 레인콤이 MP3플레이어 생산에 발을 들여놓은 것은 2000년도였다. 초기에는 MP3 CD플레이어를 생산했다. 당시 국내에는 대만 제품이 대부분이었는데 국내시장에서는 저장용량이 크고 일반 오디오, CD,MP3파일을 모두 재생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었다. 따라서 국내 몇몇 업체에서 MP3 CD 플레이어가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되어, 이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착수했으나 그 결과 생산까지 들어간 업체는 몇 되지 않았고 제품의 완성도에 있어서도 미약한 부분이 많았다.
2. 아이리버의 등장
후발업체로 mp3생산에 참여한 레인콤은 2000년 2월 mp3 cd플레이어 ‘아이리버 IMP-100’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출시되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월 3000여대가 판매되어 월 7000여대에 불과한 국내시장에서 선두제품으로 부상하였다. 아이리버가 인기를 끈 것은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추어 디자인을 하기 때문이었다. 이 제품은 대부분의 기존 mp3 cd 플레이어가 투박한 느낌을 주는 것과 달리 조가비 형상의 독특한 디자인으로 신세대적 감각에 맞게 개발됐다. 이는 아이리버가 제품 설계 과정에서부터 의도적으로 신세대 소비층을 겨냥해 제품 디자인에 공을 들인 결과이다. 통상적인 전자제품이 회로 설계에 맞춰 디자인을 정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제품의 디자인부터 먼저 정하고 회로설계를 이에 맞추는 개발방식을 채택한 것이다.
아이리버의 성공 가능성을 알아본 것은 미국의 유명한 전자회사 소리블루였다. 레인콤은 당시 세계 mp3플레이어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소니블루에 2000년 8월, 제조자 설계 생산 방식(개발력을 갖춘 제조업체가 판매망을 갖춘 유통업체에 상품 또는 재화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리오’라는 이름을 달고 첫 수출하게 된다.
3. 모험의 시작-독자적 브랜드로
레인콤이 납품한 ‘리오’는 미국 시장에서 상당한 호평을 받게 된다. 월평균 5만대 이상이 소화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당시 전세계 모든 브랜드를 포함해 판매량 중 30%이상이 아이리버 제품일 정도였다. 하지만 2001년 레인콤의 운명을 바꾸는 순간이 다가왔다. 만 1년여 동안 물건을 잘 받던 미국 소니블루가 대금결제를 미룬 것이다. 무려 70억원이었다. 이에 레인콤은 그 동안의 성공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아이리버’라는 자체 브랜드로 사업을 시작하기에 이른다. 아이리버라는 브랜드가 다소 낯설었던 탓에 잠시 주춤하지만 미국 전자제품 유통시장에 절반에 이르는 46%의 점유율을 가진 미국 최대의 전자제품 양판점 베스트바이에 제품을 진열하게 되면서 성장가도를 달리게 된다. 당시 베스트바이 진열대에 올라간 한국제품은 삼성전자 하나밖에 없을 정도로 베이트바이는 수익을 낼 수 없는 브랜드는 절대로 올려주지 않기로 유명했다. 3년도 안된 신생 중소기업이 거둔 성공의 시작이었다.
‘쏘리 소니 (Sorry SONY)!
2001년, 아이리버는 시작부터 세계적으로 성공한 대기업인 ‘소니’에게 미안하다고 선언할 정도로 당찬 출발을 했다. 삼성전자도 아닌 한 중소기업이 이런 카피를 내세운다는 것은 당시에는 상상도 할수 없는 일이었을 것이다. 카피의 주인공은 ‘레인콤’이라는 회사로 MP3플레이어인 ‘아이리버’를 생산하는 기업이었다.
과거 80~90년대만 해도 오디오 플레이어 시장은 ‘소니’의 워크맨이 장악했었다. 하지만 지금은 사용이 훨씬 간편해진 MP3 플레이어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MP3 플레이어는 단순히 음악을 듣는 기계에서 발전해 오디오, 라디오, 보이스레코더, 카메라, 텍스트뷰어 등의 다양한 기능을 복합적으로 갖고 있으며 시각적으로는 액세서리 역할까지 하고 있다. 이런 MP3플레이어 시장 속에서 주목받는 브랜드가 바로 ‘아이리버‘다.
아이리버(iRiver)는 인터넷(Internet)의 ‘i’와 강을 뜻하는 ‘River’의 합성어로서 인터넷의 흐름을 잘 읽어 고객들로부터 가장 사랑 받는 기업을 만들겠다는 의도로 만들어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