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의 성장과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외식산업의 성장과 발전
4-1.외식산업의 역사
1. 외식산업의 역사
1) 고대의 외식산업
-외식산업의 모태가 되는 조리의 시작은 인류가 불과 도구를 사용하면서부터.
2) 로마시대의 연회
-로마는 그리스의 조리법을 전수받아 각종 연회나 식도락적인 축제의 발전을 오랫동안 지속.
3) 중세시대와 푸드 서비스 길드
-수도원을 중심으로 보다 발달된 형태의 음식 서비스가 등장.
-길드에 의해 음식이 생산되고 판매되었으며, 특정제품에 대해 독점생산을 하였으며, 그 제품에 대한 다른 사람의 생산을 금지 시킬 수 있는 막강한 조직이였음.
4)프랑스요리의 시작
- 프랑스 귀족들은 자신의 성 안에서 화려한 연회를 베풀기를 즐김.
- 능력 있는 조리사들의 생활을 보장해줌으로 음식의 개발에 전념하게 돼 프랑스 요리가 날로 발전하게 됨.
-루이 14세와 루이 15세의 지원으로 점점 변화.
5)근대 프랑스 요리
-제 1차 세계대전부터 단순화된 요리 등장
요리의 표현+경제적인 서비스= 비용절감의 변화
2. 현대적 의미의 레스토랑 출현
1)커피 하우스와 레스토랑의 기원
- 커피하우스는 레스토랑의 시초가 되었으며, 만남의 장소가 됨.
- 몽 블랑제의 영양 수프인 ‘Restaurers’ , 그것을 먹는 장소를 레스토랑(Restorante) 이라고 불렀으며, 오늘날의 레스토랑의 어원이 됨.
2)산업혁명과 외식산업
-산업혁명은 길드붕괴를 가져와 사업가/상인/제조업자/금융업자 등 부를 축적한 새로운 계급이 나타남.
(고급요리에 관심,자신의 조리사를 고용)
- 외부에서 즐기는 식사, 즉 외식이 사회적으로 등장하기 시작.
4-2. 국내 외식산업의 성장과 발전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과 발전은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소득증대, 그에 따른 사회적.문화적 환경의 변화가 가장 큰 배경.
-국내 외식산업은 1988년 서울올림픽을 기점으로 패스트푸드가 본격적으로 진출하면서 시작.
-1990년대 황금시장으로 불리는 해외 브랜드 패밀리 레스토랑이 대거 진출하면서 국내 외식산업은 급속한 성장과 발전의 발판을 마련하게 됨.
국내 외식산업의 성장과정
1) 1900년대: 가내 주도형의 식생활
- 가정에서 식사를 하는 가내 주도형의 식생활로 영위하던 시기로 외식의 개념은 없던 시대.
2) 해방~1960년대: 식생활 개선
- 전쟁 후 식량사정이 어려워져 식량난을 해결하고자 식생활 개선 문제와 더불어 분식 장려.
3) 1970년대: 외식산업의 태동
- 어려운 식량난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며 공업화에 따른 식품산업의 발전으로 등장한 즉석식품은 식생활에 큰 영향을 줌.
4) 1980년대: 패스트푸드와 해외 브랜드 외식기업
- 경제발전에 따라 소득이 증대하면서 식생활에 있어 소비자의 질적 욕구와 음식의 서구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관광학] 외식산업에서의 체인레스토랑이 가지는 경쟁우위 요소 및 전략적 대안
  • 외식산업은 새로운 성장산업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다. 최근 재정경제부가 발표하고 있는 도시노동자의 가계지출 중 외식 비율이 해마다 급격하게 늘고 있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산업발전단계에서 성숙기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되는 미국과 일본의 외식시장규모는 각각 2천억불과 33조엔을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한국의 외식산업은 아직 미국과 일본과는 비교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지만 최근 프랜차이즈와 시스템경영방식으로 무장한

  • 외식업체 종사자의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
  • 발전에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매우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산업의 경영방식의 하나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확산되고 있다. 외식업 프랜차이즈 시스템(franchise system)은 선진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선진국형 유통형태이며, 유통시장 개방 이후 국내에서는 외국유명브랜드를 중심으로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국내 제조 및 유통업계에서는 미래유망업종으로 프랜차이즈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외식업 산업의 시장규모

  • 놀부 NBG 기업 분석
  • 산업이나 전자 금융업뿐만 아니라 서비스 산업에 있어서도 큰 소비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무한한 가능성에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앞다투어 경쟁하며 중국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여러 산업 중에서 서비스는 미래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다양한 분야와 모습으로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특히, 외식산업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대표적인 서비스산업으로 경제 발전과 더불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져

  •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의 성공 마케팅 전략 및 차별화전략
  • 성장과 산업화의 급격한 신장에 따라 크게 변모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과 외국문화의 수용은 식생활 문화의 커다란 혁신과 외식산업의 발전을 유도하게 되었다.외식산업은 흔히 조리의 집중화, 고객서비스의 균일화, 경영조직의 연쇄화로 대규모의 경영기법을 도입한 근대화된 식품서비스산업으로 경제발전과 더불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져 가는 성장산업으로서, 외식이 산업으로서 자리를 잡기 시작한 것은 80년대

  • [외식산업] 체인레스토랑의 경쟁우위 요인에 관한 연구 - SWOT & 5P 분석을 중심으로
  • 산업에서 서비스 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급속히 늘고 있다. 그 중 외식산업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으로 경제 발전과 함께 그 규모와 시장성이 놀랍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소득수준의 향상, 여가시간의 증대, 맞벌이 부부의 증가,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생활 패턴의 변화는 외식소비자들의 수요를 급속히 증가시켰으며, 그 수요에 발맞춰 국내 대기업들과 국외 외식기업들, 그리고 기타 군소 업체들까지 경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