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국내 외식산업(패밀리 레스토랑)의 성장 및 문제점과 내부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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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외식산업(패밀리 레스토랑)의 성장 및 문제점과

극복방안으로 '내부마케팅'을 중점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조하세요.

글자포인트는 10입니다. 정성껏 편집하였으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서론>

1. 외식산업(패밀리 레스토랑)의 특징과 내부마케팅

2. 내부마케팅의 정의

3. 내부 마케팅의 목적과 역활

4.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내부마케팅의 문제점과 과제

5. 극복 및 해결방안 - 패밀리 레스토랑의 내부마케팅 기본전략


본문내용
<서론>
경기불황의 어두운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있다. 모든 경제 지표가 내리막을 보이고 경제관련 부처들도 불황을 시인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절약이 미덕인 시대는 지나갔지만 기업들은 마른 수건도 또 짤 정도로 긴축재정을 펴고 있다. 가계도 마찬가지이다. 길거리 음식점들도 손님들의 발길이 끊어져 울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상하리 만치 패밀리 레스토랑과 같은 외식업은 손님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는 기현상을 보이고 있다. 불황기에도 끊임없이 사랑 받고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은 무슨 비결을 구사하는 것일까?

현재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가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에서 최고 인기를 누리고 있다. 다소 우리나라에 늦게 진출한 편인 아웃백은 특유의 맛과 위생 조리로 한국 외식산업을 평정하는 모습이다. 특히 압구정동과 강남역 부근, 청담동 등은 사전 예약이 필수가 돼버렸다. 베니건스, T.G.I.F, 칠리스 등 다른 패밀리 레스토랑도 큰 차이는 없다.

개혁 개방의 성공에 따라 눈부신 경제성장을 하고 있는 중국 역시 외식산업이 큰 발전을 하고 있다. 경제발전에 의해 중산층이 생겨나면서 전반적으로 소비성향이 커진 중국 소비자들은 이제 양보다 질적인 소비문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은 이런 추세에 따라 최고의 호황을 누리고 있다.

1. 외식산업(패밀리 레스토랑)의 특징과 내부마케팅

오늘날 외식 산업은 최고의 성장산업이 돼버렸다. 그 중에서도 패밀리 레스토랑은 본고장인 미국과 유럽을 넘어 전 세계로 급격히 확산되는 추세에 있다. 하지만 패밀리 레스토랑이 황금 알을 낳는 산업이라고 해서 무조건 성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패밀리 레스토랑은 수많은 기업이 경합을 벌이는 치열한 경쟁시장이기 때문이다. 패밀리 레스토랑이 성공하려면 나름의 장점을 살려서 대처하지 않으면 안 된다. 패밀리 레스토랑은 손님을 상대하는 외식산업이자 서비스업이다. 따라서 종업원들의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전통적으로 마케팅이란 기업이 외부 고객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마케팅은 외부 마케팅이다. 그러나 서비스상품을 판매하는 패밀리레스토랑의 경우는 유 무형의 혼합된 서비스가 판매된다. 서비스산업인 패밀리레스토랑에서의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은 종사원의 인간적 행위나 태도에 의해서 크게 좌우된다. 때문에 고객만족 이전에 종사원 만족을 먼저 이루어야만 한다. 서비스업의 성공은 종업원의 고객 지향적 서비스 마인드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배경에서 등장한 마케팅 개념이 내부고객 즉, 종업원 지향의 '내부마케팅(Internal Marketin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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