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Lean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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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린(Lean)마케팅’
마케팅 전략의 군더더기를 모두 제거한 마케팅 혁신
전동균·신용필지음
‘린 마케팅이란?’
‘lean’이라는 단어는 생산의 비효율을 제거하는 린 생산이라는 개념이다.
린 생삭방식이란 일본의 도요타자동차가 창안한 생산방식으로 전 세계
경영전략과 실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경영 철학 중 하나이다.
즉 재고를 쌓아두고 생산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제품과 부품이 적시에
제조사나 유통 채널에 공급되는 시스템을 갖춤으로써 재고 비용을 줄이고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이다.
린 마케팅의 효용
●최소의 비용→최대의 효과
●최소의 자원과 조직력→최대의 효과
●한정된 시간 →최적의 시간 활용
●수많은 변수 및 대안 →최적의 대안 도출
제1부 린 마케팅의 실행전략1
어디서 싸울 것인가?
01.선택과 집중
선택과 집중 전략은 두 마리 토끼를 쫓다가 모두 놓쳐버리는 것보다는한 마리의 토끼를 끈질기게 추격
해서 확실하게 손에 넣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원리를 기본 바탕으로 한다.
쓰리엠의 선택과 집중
무명 기업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우뚝 선 ‘쓰리엠3M’의 전략도
선택과 집중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이다.
쓰리엠은 ‘창조와 혁신의3M’,’Creative&Innovation 3M’이라는
기업 모토에서 알 수 있듯이, 조직 전체의 창의성을 복돋우고
그 창의성에 바탕을 둔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쓰리엠 회사의 철학인 창의성와 혁신을 모든 조직원이 공유할 수 있도록 ‘10%,30%,15%의 원힉’이라는 독특한 원칙과 제도를 운영하고있다.
끊임없는 창의적인 신제품 출시를 위해 최근 1년 이내에 개발된 신제품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10%’가 되어야 하고, 최근 4년이내에 출시한
신제품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30%’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두가지 원칙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직원이 본인 고유 업무 이외에 관심 있는 분야에 근무 시간의 ‘15%’를 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시장형성 여부도 불투명한 상태에서 쓰리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남들이 하지 않은 일을 선택해 그 분야에 집중했기 때문에 ㄱ 시장에서
성공 하게 된 경우이다.
02.틈새시장
스킨푸드가 찾은 틈새시장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국내 화장품 시장에는 고기능성 화장품과
웰빙 화장품, 두개의 큰 트렌드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소지자 산업 전 분야에서 붐을 일으킨 웰빙, 즉 ‘내 몸에 좋은’ 것을
중시 하는 풍조가 화장품 시장에까지 진입해 만들어진 트렌드였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 업계의 트렌드에 맞춰 ‘맛있는 음식으로 만든
맛잇는 화장품’이라는 독특한 컨셉으로 2004년 스킨푸드가 탄생했다.
기존의 저가 화장품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위해 ‘음식’이라는 새로운 컨셉을
강조하고 그보다 약 3천원 정도 비싼 중저가 브랜드로 런칭했다.
음식으로 만든 화장품이라는 컨셉의 독특함을 바탕으로 먹을 수 있는 재료는
기본적으로 피부에도 좋을 것이라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피부의 건강을
중시하는 마니아 층을 형성 하기도 했다.
이러한 입소문과 마니아층을 어렵다는 화장품 업계에서 전국적으로 현재
약 190여 개의 매장을 오픈하여 영향력을 점차 확대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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