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린 마케팅 독서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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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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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n Marketing
Contents
LeanMarketing이란?
Chapter1.린마케팅실행전략1
Chapter2.린마케팅실행전략2
Chapter3.린마케팅실행전략3
Chapter4.책을 읽고
Lean Marketing이란?
린Lean은 사전적 의미로 ‘얇은’, ‘마른’ 혹은 (비용을) 절감한‘이란 뜻이며, 일본의 도요타자동차가 생산의 비효율을 제거하기 위해 창안한 ‘린 생산방식’에서 나온 말이다. 이어서 나온 ‘린 경영Lean Management’은 자재 구매에서부터 생산, 재고관리, 유통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 손실을 최소화하여 최적화한다는 개념이다. 즉, ‘린’은 최소의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창출하는 가장 효율적인 생산 시스템을 말한다.
린 생산을 통해 생산 분야의 군더더기를 제거하고 경영혁신을 이루어 냈듯이, 마케팅에서도 군더더기를 제거해야할 때가 되었다.
이 책에서 필자는 기업이 신규 사업을 전개하거나 기존 사업을 운영할 때 최대의 효과를 도출할 수 있는 전략이 Lean Marketing 이라고 결론지었다.
■ 린마케팅의 특징
경쟁자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 투자, 적은 노력으로 확고한 시장 지위 확보, 시장점유율 향상, 소비자에 대한 기업의 이미지 제고 등
린 마케팅이 추구하는 것은 ‘마케팅 다이어트’, 즉 ‘전략의 살빼기’이다. 기본적으로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것으로, 여기서 말하는 자원은 조직 구성원들의 노력, 투입 시간, 자본 등 기본적으로 경영을 수행하는 데 소요되는 모든 것을 말한다. 즉, 시장과 고객의 명확한 정의와 이해를 기본으로 하는 ‘어디서 싸울 것인가?’ 하는 문제와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새로운 니즈를 창출하기 위해 ‘무엇으로 어떻게 싸울 것인가?’를 전략의 기본 틀로 삼는다. 탄탄한 이론과 국내의 생생한 사례들로 채워진 이 책은, 실무자가 자원과 시간 등 다방면에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 린 마케팅을 통한 예상 효과
(1) 최소의 비용 → 최대의 효과
(2) 최소의 자원과 조직력 → 최대의 효과
(3) 한정된 시간 → 최적의 시간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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