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기업경영 사람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5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사회와 기업경영
사람의 중요성
Contents
1. 사람의 중요성요약
2. Main Subject
성공적 인재관리 기업사례
TOYOTA
South West airline
3. 결론 및 우리 조 생각
TOYOTA기업사례
Southwest airline
9장 사람의 중요성
본문요약
제1절 경쟁원천으로서의 인적자원
기업은 다양한 경쟁원천을 활용할 수 있다.
그러한 자원 중의 인적자원은 그 효과를 계량화하기도 어려우면서도 또한 비교적 장기적으로 효과가 발생
구성원들에 대한 효과적 관리는 그 나름대로의 독창적인 전략적 효과내고, 다른 자원들이 그 가치를 발휘하는 정도를 증폭시킴
현재의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서 자신의 경쟁전략을 성취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인적자원 관리전략을 구상하여야 한다.
TOYOTA기업사례
Southwest airline
본문요약
제2절 인적 자원관리 시각의 발달
◇합리적 접근
1)과학적 관리법
프레드릭 테일러는 부적절한 작업지침과 업무분담으로 인하여 생산성이 저하
노사간에 갈등이 고조되는 문제들을 과학적 관리를 통해 해결하고자 했다. 과학적 방법은 단위 업무 수행 요구시간을 표준시간으로 삼아 적용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시간연구와, 보상을 생산량에 연계시키는 시도를 포함.
9장 사람의 중요성
TOYOTA기업사례
Southwest airline
9장 사람의 중요성
본문요약
제2절 인적 자원관리 시각의 발달
막스 베버의 관료제론은 권위구조에 기반한 조직형태.
이 구조에서는 규칙과 규정이 강조되는데 이것들은 모든 구성원들에게 획일적으로 적용.
개인적 이해관계와 선호도보다 공식적인 규정관계가 중요
또한 명령체계가 위에서 아래로 일관되므로 구성원들은 누구에게 명령을 받고 또 보고를 해야하는지 명확하게 인식
◇합리적 접근
2)관료제론
TOYOTA기업사례
Southwest airline
9장 사람의 중요성
본문요약
제2절 인적 자원관리 시각의 발달
-파욜은 관리자들에게 지침이 될 수 있는 5개의 기능과 14개의 원칙을 제공
-5개의 기능은 계획, 조직화, 명령, 조정, 통제 등이며 분업과 관리자의 권위 등을 포함한 14개 원칙이 있다.
◇합리적 접근
3)관리이론
TOYOTA기업사례
Southwest airline
9장 사람의 중요성
본문요약
제2절 인적 자원관리 시각의 발달
◇인간관계적 접근
1)호손공장 실험
연구자들은 실험이 모호한 결과를 가져오자 다른 각도로 실험을 진행
종업원들을 인터뷰하고 설문조사를 시행
.그 결과 연구자들은 종업원들이 물리적인 요소보다는 다양한 욕구와 개인적 감성, 동료간의 동조, 압력과 같은 사회적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았다
. 그 결과는 필연적으로 권위를 갖고 명령만 하는 관리자보다 종업원을 배려하고 이해하려는 관리자가 보다 효과적이라는 것.
TOYOTA기업사례
Southwest airline
9장 사람의 중요성
본문요약
제2절 인적 자원관리 시각의 발달
맥그리거는 관리자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관리자들의 종업원에 대한 시각이 두가지라고 결론
X이론은 종업원이 근본적으로 게으르고, 능동적이지 않으며, 책임회피 성향이 있으므로 엄정한 감독이 필요하다는 견해
Y이론은 종업원들이 능동적이고, 책임의지가 있으므로 권한을 위양하여 그들이 일을 창의적으로 자율적으로 하게 해주자는 것.
◇인간관계적 접근
2)X이론과 Y이론
TOYOTA기업사례
Southwest airline
9장 사람의 중요성
본문요약
제2절 인적 자원관리 시각의 발달
◇사회 - 기술 시스템적 접근
이 접근은 조직의 기술 시스템은 종업원들의 사회적인 시스템을 보완하는 방향,
사회적 시스템은 기술 시스템과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설계-운영되어야 한다는 전제에 입각해 자율적 관리 팀의 형태로 운영하는 방식.
이 경우 관리자들이 수행하던 의사결정 업무가 종업원에게 이양되서 경쟁자 선정, 종업원 선발 및 평가, 해고 등의 사안이 팀별 토론을 통해 수행된다. 따라서 이 접근은 팀 수준의 대대적 권한 이양과 업무 재조정을 의미함.
TOYOTA기업사례
Southwest airline
9장 사람의 중요성
본문요약
제3절 인적자원관리의 변화 방향
①통제형 관리시스템에서 몰입형 관리시스템으로
과거의 통제형 관리는 업무 분업 및 엄격한 표준화를 바탕으로 하여 가능한 한 단위시간당 생산성 극대화를 추구하는 시각,
종업원들의 특성, 창의력, 자발적 참여 같은 측면이 고려안됨.
종업원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기업경쟁이 가속화된는 현재에 기업은 이들의 상위욕구를 만족시키고 능력을 개발하여 자발적으로 회사에 몰입할 수 있는 방향으로 관리,
그것을 몰입형 관리방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적 리더십과 지속가능경영의 연관성
  • 기업의 ‘윤리적 리더십(Ethical Leadership)’ 확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므로 윤리적 리더십은 기업의 윤리경영에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2. 윤리적 리더십(Ethical Leadership)의 발휘요건- 첫째, ‘공생(共生)의 철학’ 단순히 이윤 추구를 넘어서 제반 stakeholder를 비롯한 사회와 인류에 가치를 주어야 한다는 공생의 철학을 확고히 정립할 필요가 있다. - 둘째, 윤리 경영을 실천하는 주체는 결국 사람 구성원 채용 단계에서부터 학력, 기술, 지식 등 기

  • 현대사회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과 이를 활용한 효과적인 홍보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 기업경영 등에서 자사 혹은 지역에 대한 효과적인 마케팅기법으로 활용되고 있다.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효과적인 홍보전략으로 지역문화자원을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지역문화자원이 가진 스토리 속에 관광객의 ‘개인적 사건’을 연관시켜 이른바 창의적 관광으로 발전되는 것을 의미화만 시킬 수 있다면 성공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홍보전략이 될 수 있다. 오늘날 관광객들은 ‘개인적 연관’을 중요시

  •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 향상
  • 기업의 지명도, 이해도, 호감도를 증대시켜줄 수 있는 마케팅 도구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 이에 따라 스포츠 마케팅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 및 인지도 향상과의 관계를 재조명 해 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목적현대인들은 평균 노동시간의 단축과 임금 상승 등으로 여가와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스포츠가 현대사회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 건강과 레저에 대한 관심 증대, 개인소비 지출의 증가, 생활 행동 양식의

  • [졸업논문][체육학 스포츠경영] 스포츠 마케팅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 향상
  • 기업의 지명도, 이해도, 호감도를 증대시켜줄 수 있는 마케팅 도구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 이에 따라 스포츠 마케팅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 및 인지도 향상과의 관계를 재조명 해 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현대인들은 평균 노동시간의 단축과 임금 상승 등으로 여가와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스포츠가 현대사회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 건강과 레저에 대한 관심 증대, 개인소비 지출의 증가, 생활 행동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아파트 통반장을 대상으로 한 지역리더 양성교육 관점 과정 보수집
  • 현대사회의 화두이다. 그것은 지역개발 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기업경영, 복지활동, 기타 여러 분야에 있어서 마찬가지다. 그리고 실제로 인재육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또한 시도되고 있다. 그리고 인재육성은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에 비해 성과는 금방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특히 지역개발에 있어서 인재육성은 어렵다. 거기에는 매뉴얼이나 정석이 없으며, 있다고 해도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지역인재육성은 지역이나 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