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다국적 기업론
1.다국적기업의 개념
[1]다국적 기업의 정의
(1)다국적 기업의 관련용어
일반적으로 다국적기업 (multinational corporation or enterprise ; MNC or MNE)
과 관련하여 사용하고 있는 용어로는 세계기업 (world enterprise),
국제기업 (international corporation), 다국간기업 (transnational corporation),
초국적기업 (superanational firms) 등이 있다.
(2) 릴리 엔탈 : 다국적기업 용어 최초 사용
(D.E. Lilienthal)의 정의
다국적기업이란 어떠한 형태로든지 해외 직접투자를 하여 외국적
어도 하나 이상의 자사제조공장을 소유하고 있거나 생산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기업이며, 기업의 경영자가 세계적 안목을 가지고
시장개발, 연구, 생산 등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업이다.
(3) 다국적기업을 보는 관점
① 커처 (D.P. Kircher) - 초국적기업이라 정의
② 페이어웨더 (J. Fayerweather) - 세계적 관점에서 정의
③ 버논 (R. Vernon) - 제품의 수명주기에 입각하여 정의
④ 킨들버거 (C.P. Kindleberger) - 시장의 형태면에서 정의
⑤ 스위지 (P.M. Sweezy) - 생산관계면에서 정의
⑥ 콜데 (E.J. Kolde) - 국적상이라는 관점에서 정의
(4) 다국적기업의 개념 정리
① 다국적기업은 자본, 기술, 원료, 노동의 불균형을 시정할 목적으로 자사가 갖고 있는 비교우위 경영자원을 세계적 차원에서 이전하려는 기업을 말한다.
② 다국적기업은 경영자원의 최적정배분을 달성하기 위해서 기업 내 분업 (intracompany international business) 전략에 바탕을 두고 생산과 판매거점을 전세계적으로 확립하는 기업을 말한다.
③ 다국적기업은 그 활동이 단순한 수출입무역의 형태로부터 현지생산, 현지판매의 체제로 전환하는 데 일정한 성장을 필요로 하고, 이러한 성장에 필요한 자본력, 기술력, 인적 자본의 축적을 통해 일정한 기업규모를 갖출 것을 요구한다.
④ 다국적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의 이윤극대화에 있고, 이를 위해서는 불완전경쟁을 전제로 한 시장독점을 수반한다. 따라서 다국적기업은 생산과 자본의 집중을 달성한 산업독점체의 성격을 띠므로 은행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⑤ 다국적기업이란 해외직접투자를 영위하는 기업이며, 세계에 걸쳐 다수의 직접투자활동을 조직적으로 전개하여 규모의 경제이익을 실현하고, 기업 전체이윤의 극대화와 이의 성장을 이룩하려는 기업을 말한다.
2. 다국적 기업의 생성 동기
1국적기업이 다국적기업으로 성장, 발전하게 되는 동기는
직접투자 동기의 연장으로 생각되지만 1국적기업과는 다른 다음과
같은 동기를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국적기업이 해외에서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려는 동기 내지는 의도가 있는 것이다.
때문에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을 그 모국보다 경제성장이 빠른 나라에 많이 진출하고 있으며, 이러한 다국적기업의 성장을 가능케 한 주체적 조건으로서 기술, 경영, 시장개척, 자금조달 등 여러 가지 능력의 발전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칭 레포트
- P&G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