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국적 기업론
1.다국적기업의 개념
[1]다국적 기업의 정의
(1)다국적 기업의 관련용어
일반적으로 다국적기업 (multinational corporation or enterprise ; MNC or MNE)
과 관련하여 사용하고 있는 용어로는 세계기업 (world enterprise),
국제기업 (international corporation), 다국간기업 (transnational corporation),
초국적기업 (superanational firms) 등이 있다.
(2) 릴리 엔탈 : 다국적기업 용어 최초 사용
(D.E. Lilienthal)의 정의
다국적기업이란 어떠한 형태로든지 해외 직접투자를 하여 외국적
어도 하나 이상의 자사제조공장을 소유하고 있거나 생산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기업이며, 기업의 경영자가 세계적 안목을 가지고
시장개발, 연구, 생산 등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업이다.
(3) 다국적기업을 보는 관점
① 커처 (D.P. Kircher) - 초국적기업이라 정의
② 페이어웨더 (J. Fayerweather) - 세계적 관점에서 정의
③ 버논 (R. Vernon) - 제품의 수명주기에 입각하여 정의
④ 킨들버거 (C.P. Kindleberger) - 시장의 형태면에서 정의
⑤ 스위지 (P.M. Sweezy) - 생산관계면에서 정의
⑥ 콜데 (E.J. Kolde) - 국적상이라는 관점에서 정의
(4) 다국적기업의 개념 정리
① 다국적기업은 자본, 기술, 원료, 노동의 불균형을 시정할 목적으로 자사가 갖고 있는 비교우위 경영자원을 세계적 차원에서 이전하려는 기업을 말한다.
② 다국적기업은 경영자원의 최적정배분을 달성하기 위해서 기업 내 분업 (intracompany international business) 전략에 바탕을 두고 생산과 판매거점을 전세계적으로 확립하는 기업을 말한다.
③ 다국적기업은 그 활동이 단순한 수출입무역의 형태로부터 현지생산, 현지판매의 체제로 전환하는 데 일정한 성장을 필요로 하고, 이러한 성장에 필요한 자본력, 기술력, 인적 자본의 축적을 통해 일정한 기업규모를 갖출 것을 요구한다.
④ 다국적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의 이윤극대화에 있고, 이를 위해서는 불완전경쟁을 전제로 한 시장독점을 수반한다. 따라서 다국적기업은 생산과 자본의 집중을 달성한 산업독점체의 성격을 띠므로 은행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⑤ 다국적기업이란 해외직접투자를 영위하는 기업이며, 세계에 걸쳐 다수의 직접투자활동을 조직적으로 전개하여 규모의 경제이익을 실현하고, 기업 전체이윤의 극대화와 이의 성장을 이룩하려는 기업을 말한다.
2. 다국적 기업의 생성 동기
1국적기업이 다국적기업으로 성장, 발전하게 되는 동기는
직접투자 동기의 연장으로 생각되지만 1국적기업과는 다른 다음과
같은 동기를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국적기업이 해외에서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려는 동기 내지는 의도가 있는 것이다.
때문에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을 그 모국보다 경제성장이 빠른 나라에 많이 진출하고 있으며, 이러한 다국적기업의 성장을 가능케 한 주체적 조건으로서 기술, 경영, 시장개척, 자금조달 등 여러 가지 능력의 발전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론] 두산중공업
  • 다국적 기업에 대한 조사를 함으로써 그 기업 자체에 대한 분석 뿐만 아니라 세계 속에서 경쟁해 나갈 수 있는 경쟁력의 원천 또한 알 수 있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향후 두산중공업의 지속가능성 성장을 위한 전략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① 그린산업, 고부가가치 산업에 집중 두산중공업의 향후 전략을 제시하기에 앞서 DESERTEC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데저텍이란 사막(DESERT)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이 프로젝트는 중동과 북아프리카 사

  • [m&a에관련된 책 독후감] How To Think Like The World`s Greastest Masters of M&A
  • 다국적 기업론 수업을 들으면서 우리나라의 해외 M&A의 사례중에서도 정확한 인수가격을 책정하지 못하고 높은 가격에 회사를 인수해서 많은 피해를 입는 경우를 보았다. 크래비스처럼 정확한 상대 기업의 재무상태등을 파악하지 않는다면 누구나가 피해를 입게 된다고 생각한다. 막무가내식의 경영은 이제 통하지 않는 시대인 것 같다. 그저 최고 경영자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기에는 세계가 너무 복잡하게 얽혀 있다는 것을 느낀다.

  • [거시조직론] 비교사례를 통한 가상조직의 특성과 발전과제
  • 레포트는 기존의 가상조직의 이론을 정리하여 체계화하는 연구를 통해 가상조직의 모델을 제시하였고 조직적인 우수성을 입증함으로 가상조직을 이해하는 부분에 도움이 될 것이다. 본 레포트는 인터넷의 자료와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 졌기 때문에 이론전인 면에 더 많은 비중을 둔 것이 약점이다. 이는 아직 국내에서도 쉽게 가상조직을 접할 수 없었기 때문이며 기존의 외국 가상조직들도 아직은 완전한 의미의 가상조직으로 나타나고 있지

  • [다국적환대기업론] 트렌드가 식품, 관광 산업에 미치는 영향-주방공개용 CCTV, 테러위협(영문)
  • Effect of TrendsEffect of Trends目 次Ⅰ. Trend 1 : CCTVⅡ. Effects of Trend 1 on the industry of your choiceⅢ. Trend 2 : Terror1. Introduction2. Terror effects1). Concept and nature of terrorism2). The relationship between tourism and terrorism3). The case(U.S 9.11 terror)4). Future challenges and issues in the hospitalityⅣ. Conclusion1. Where should we advance? 2. Why is Indonesia?3. Strategies for Success from the threat of terrorism Ⅰ. Trend 1 : CCTVIn the case of South Korea, by establishing CCTV(closed circuit television) control center at Kangnam police of

  • [다국적환대기업론] 트렌드가 식품, 관광 산업에 미치는 영향-주방공개용 CCTV, 테러위협
  • Effect of Trends Ⅰ. Trend 1 : CCTV Ⅱ.Trend 2 : TerrorLOGO먹거리 선택 기준의 변화.질보다 양 양보다 질과 맛 : 유기농, 무공해CCTV : closed-circuit television Invasionof privacy surveillance CrimepreventionsecurecctvCCTV will be the Hot Trend Trend “CCTV” effects on restaurant biz.〉情 CCTV can protect from not only social crime but also food crimeWhy should we focus on the CCTV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