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두산중공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 개요
(1) 기업 구조 및 조직
(2) 기업 이념
(3) 기업 비전
(4) 기업 연혁
(5) 사업 분야
(6) 기업 현황
2. 세계 중공업 시장
(1) 사업 분야별 시장 특징 분석
(2) 경쟁국(일본)의 부상
3. 두산중공업의 경쟁우위
(1) 경쟁 지위
(2) 주요 경쟁 전략 분석
4. 경쟁자 분석
(1) 국내기업 경쟁자 : 현대중공업
(2) 세계기업 경쟁자
Ⅲ. 향후 전략 제시 및 결론
- 본문내용
-
(5) 사업분야
두산 중공업의 핵심 사업은 발전설비부문(55%), 담수부문(15%), 건설부문(20%), 주/단조부문(10%)으로 이루어져 있다.
1) 원자력 분야
국내 유일의 발전설비 전문업체로서 원자력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소재, 설계, 생산, 시공, 시운전 및 서비스 부분까지 일괄 생산 및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원자력 발전 뿐만 아니라 해외 원자력 시장 참여도 성사시킴으로써 명실상부한 업계 최고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다. 두산중공업 원자력분야의 역사는 1976년 영광 1,2호기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15기의 원자력발전소를 국내에 준공하였으며, 서비스사업과 원자력폐기물 사업, 연구개발 분야에서도 경주하고 있다.
원자력분야 제품으로는 원자로, 원자로내부구조물, 증기발생기, 보조기기, 기타기기 등을 생산중이다.
2) 발전 분야
발전분야는 보일러, T/G, 운반설비, HRSG, A/E로 나눌 수 있다.
보일러분야에서 두산중공업은 삼천포화력 발전소를 턴키방식으로 제작․설치한데 이어 한국 표준형 화력발전소인 500MW급 태안화력발전소 등을 성공적으로 건설한 바 있으며, 현재는 경제성과 공해방지 효과가 한 단계 높아진 800MW급 영흥 화력 1,2호기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됨으로써 800MW급 화력발전소를 제2단계 표준화 사업으로 구축하는 선두주자가 되었다. 또한 국내외 복합화력발전소에 배열 회수 보일러(Heat Recovery Steam Generator)등 주요설비를 공급하고 있다. 지금까지 보령, 부산 및 인천 등 국내 복합화력발전소뿐 아니라, 베트남 푸미(phummy)를 비롯하여 미국 케할리스(Chehalis), 멕시코 알타미라(Altamira), 브라질 페르남부코(Pernambuco), 스페인 팔로스(palos) 등 해외시장에서 큰 활약을 펼치고 있다.
터빈발전기 사업은 국내의 표준화력500MW 및 표준원자력1000MW의 설계, 제작 및 설치 공급을 통하여 국산화기술을 확보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증기터빈 D11 Type을 완제품으로 미국의 GE에 제작․공급함으로써 기술력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다. 또한 자원고갈, 발전소부지 제약, 환경오염 규제 등의 대안으로 고효율 및 대용량 발전소의 건설 필요성에 따라 국내에서 처음으로 추진한 800MW급 영흥화력발전소용 터빈과 발전기를 GE사와 공동개발을 통해 1,2호기를 성공적으로 제작․공급함으로써 터빈과 발전기의 용량격상 및 터빈효율 증대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문서 자료
- 송준덕․박진만, 삼성증권 두산그룹 기업분석, 2008
- 두산중공업 사내 자료
- 신화창조의 비밀, 김용준 지음, 도서출판(주)한국씨네텔
- 세계 버블경제의 붕괴가 시작됐다, 마쓰후지 타미스케 지음, 원앤원
- 현대중공업사,, 현대중공업주식회사, 1992
- 양진호, 생존과 성장을 추구한 웨스팅하우스, 삼성경제연구소
인터넷 자료
- 코트라 http://www.kotra.or.kr/
-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 현대중공업 http://www.hhi.co.kr/
- 한국미쓰비시중공업 http://www.mhik.com/
-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 매일경제 http://www.mk.co.kr/
- GWI http://www.globalintelligence.com/
- EIA http://www.eia.doe.gov/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