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 개발론 학습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1장 학습
인간자원개발론
목 차
학습이란?
학습의 열가지 법칙
결론
인간자원개발론
학습이란?
학습은 조직 변화의 열쇠이다. 학습 없이 개인, 팀, 그리고 조직의 성장과 발전은 이루어 질 수 없다. 따라서 학습은 지속적인 조직 개선과 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핵심 요소이다.
정의 : 학습은 자기주도적인 배움과 경험을 통해서 획득한 지식
개념 : 기억해야 하거나 사용해야 할 지식, 기술. 역량, 태도 그리고 아이디어를 획득하는 기예
인간자원개발론
조직에서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인식해야 할 사항
인간자원개발론
학습의 열 가지 법칙
학습에는 유기체의 성장에 대한 물리적 법칙들이 있다.
학습행위를 분석하면, 열 가지 요인 또는 기능
두 가지 관점 요인: 학습 철학과 학습 환경
두 가지 유형의 사람 : 학습촉진자와 학습자
두 가지 정신적 요인 : 공통의 언어 또는 의사전달 매개체와 전달 할 내용, 사실 또는 기술
네 가지 기능 또는 과정 : HRD 실천가의 기능. 학 촉진자의 기능 학습자의 기능. 그리고 결과를 평가습하고 수정하는 과정
각각의 요소 또는 기능들은 그 비중이 어떻든 관계없이 모두 고려해야 한다. 이것들이 결합되어 학습과정을 구성한다.
인간자원개발론
열 가지 학습 법칙
(John Milton Gregory) 학습의 7가지 법칙 인용
1.학습촉진자는 학습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가져야 한다.
2.학습촉진자는 학습 또는 수행개선 요구를 분석해야 한다.
3.학습촉진자는 학습을 위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4.학습촉진자는 가르칠 프로그램 내용, 주제, 기술 또는 사실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5.학습자는 프로그램, 내용 또는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참 여 해야 한다.
6.학습촉진자와 학습자는 공통의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7.사실에 기초하여 설명해야 한다.
8.교육의 과정이 흥미로워야 한다.
9.학습은 인지한 것을 행동과 습관으로 바꾸는 과정이어야 한다.
10.자료,정보,사실 또는 기술을 복습하고, 다시 실행해보며 적용함으로써 학습한 것을 반추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개발론 - 학습의 10가지 법칙
  • [평생교육] 평생교육사란
  • 17조 2항)①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 기획과 관련된 프로그래머로서의 역할② 개발된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ㆍ운영하는 운영자로서의 역할③ 교육 과정의 효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평가자로서의 역할④ 학습자들에게 학습정보를 제공하고 생애개발을 지원하는 상담자로서의 역할⑤ 개발 된 교육과정을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강의하는 교수자로서의 역할 수행※평생교육사의 배치 및 배출현황관련법(평생교육법 제 19조)① 평

  • [기업교육]교육공학이론들이 인적자원개발(HRD)기여조사와 인사담당자들의 핵심역량
  • 학습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21세기의 기업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적자원개발(HRD; Human Resource Development)이 발전 성장하는 것은 교육공학 이론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다. 그중 90년대에 등장해 기업교육의 새로운 틀을 마련하는데 있어 가장 대표적인 역할을 수행했다고 볼 수 있는 ISD(체계적 교수설계), CBT/WBT, 학습조직, ROL, 수행공학등의 대표적인 교육공학 이론 등은 많은 도움을 주었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이론들이 인적자원 개발론을 발

  • 자원확보 및 배분
  • 자원 확보 및 배분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목차1. 인적 자원의 선정과 관리프로그램 운영 담당자교수자2. 물적 자원의 선정과 관리2/103. 금전적 자원의 선정과 관리교육 장소 및 기자재 선정적정예산 수립방법학습비 결정방법1. 인적 자원의 선정과 관리프로그램 운영 담당자교수자1. 인적 자원의 선정과 관리내용4/10인적자원프로그램 설계자Program Designer프로그램 관리자Program Coordinator교수자Instructor/Facilitator프로그램 평가자Program Eva

  • 사랑과 전쟁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 2008. 1. 13- 사랑과 전쟁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목차V요구의 우선순위와 목표설정학습내용 및 교수법 선정인적/물적/재정 자원홍보평가 및 보고IIIIIIIVVIIVIV환경 및 고객분석요구진단Ⅰ환경 및 고객분석1단계 : 프로그램 필요성 검토A 프로그램의 주제는 ? ▶ 행복한 부부생활 B 프로그램개발을 요청한 사람의 근본적인 의도는?▶ 급증하는 이혼률이 사회적 문제가 됨. 개인과 국가 모두의 필요성 절감.C 당신이 프로그램이 필요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