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 - 학습의 10가지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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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개발론
목차Ⅱ. 학습의 10가지 법칙 1. 학습 철학의 법칙2. 요구 확인의 법칙3. 학습 환경의 법칙4. 학습촉진자의 법칙5. 학습자의 법칙6. 언어의 법칙7. 프로그램 설계의 법칙8. 교수 과정의 법칙9. 학습 과정의 법칙10. 복습, 적용, 평가의 법칙
★ 학습목표-학습의 개요를 이해한다.-학습의 열 가지 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11장 학습 學習=배우고 익히는 것을 말한다
학습의 열 가지 법칙 p338,339학습 철학과 학습환경 학습촉진자와 학습자 두 가지 두 가지 관점요인 유형의 사람 두 가지 네 가지 기능 정신적요인 또는 과정공통의 언어 또는 의사전달 매개체 HRD 실천가의 기능와 전달내용, 사실 또는 기술 학습 촉진자의기능 학습자의 기능 결과를 평가하고 수정하는 과정
1.학습 철학의 법칙 P340* 어떤 사람의 학습 철학을 이해하기 위한 사항 파악첫째:교육 내용에 대한 그리고 학습자의 직업적,개인적 경험의 중요성에 대한시작둘째:교수자의 통제권에 대한 그리고 인지과정에 대한태도* 다섯 가지 주요한 교수방식 (정보. 적용)철학적 교수자 (1-1)정보공급자 (10-1)교실교수자 (5-5)조력자 (1-10)학습촉진자 (10-10)
교육이란? p341
2.요구 확인의 법칙 p345 (요구 규명이 중요한 4가지)HRD 전문가가 일을 시작할 근거왜?”라는 질문에 답학습 촉진자의 결정나아갈 방향제시
3.학습환경의 법칙 P346(학습자가 안정감을 느끼면서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학습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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