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이론의 발달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1. 고전이론
2. 인간관계론
3. 행동과학론
4. 대안적 관점: 전문적 학습 공동체
* contents
* 들어가기 전~!
과학적 관리론 단계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
기간
1910~1935
1935~1950
1950~현재
이론
행정학 고전이론
행정조직에 관한 원리수립
행정학경영학의 인간관계 이론
민주적 원리의 개념화
교육행정 이론의
본격적단계 발전
Part 1. 고전이론
Taylor 테일러 (1910~1930)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 Management)
작업과정 분석, 기획함으로써 능률을 올릴 수 있다는 신
념하에 공장관리론, 시간동작연구, 과학적 관리의
원리 등 발표
* Taylor <과학적 관리 방식 의 주요원리>
- 과학적 직무 분석
- 과학적 선발 및 교육 훈련
- 협력을 중시하는 관리방식
- 관리자와 노동자의 역할 분화
But, 생산과정에서 인간적 측면 무시,
기계적인 측면만을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교육행정에 적용
  • 교육행정학이 이러한 요건을 갖추고 하나의 분과학문으로 성립된 시점은 20세기 중반으로, 불과 반세기의 발전 역사만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현대 교육행정학은 1900년대부터 일반 행정이론을 원용하여 그 기반을 형성하고 1950년대 이후에야 독자적인 학문으로서의 위상을 확립하였다. 즉, 교육행정 이론은 일반 행정이론과 경영학 분야와 더불어 정치학, 사회학, 심리학과 같은 기초학문의 개념과 이론의 발달과 맥을 같이하면서 체계화되어 왔다고

  • 교육행정학의 이론(고전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 체제이론, 해석이론, 대안적 이론)
  • 이론Ⅴ. 해석이론Ⅵ. 대안적 이론(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페미니즘)1. 비판이론2. 포스트모더니즘3. 페미니즘* 참고문헌* 교육행정학의 이론현대 교육행정학은 1900년대부터 일반 행정이론을 원용하여 그 기반을 형성하고 1950년대 이후에야 독자적인 학문으로서의 위상을 확립하였다. 즉, 교육행정이론은 일반 행정이론과 경영학 분야와 더불어 정치학, 사회학, 심리학과같은 기초학문의 개념과 이론의 발달과 맥을 같이하면서 체계화되어 왔

  • [사회복지행정론] 보육시설 행정이론
  • 행정은 보육정책을 보육서비스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보 육행정은 보육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공급하고 전달하는 것을 용이하게 하는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교육행정 발달과정①고전적 조직이론 (1900~1930)가.과학적 관리론: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엽 미국에서 산업자본주의가 전개됨에 따라 일어 난 일련의 기업경영 및 생산과정 과학화 운동과 고전적 조직이론이 접목 되면서 구축된 관리이론나.행정과정론:행정과정론은 관리자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담당교수 : 과 목 명 : 학 과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2004. 11. 22목 차1. 교육행정의 개념 및 원리2.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3.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4. 인간의 욕구와 동기 및 인간관5. 지도성이론6. 의사결정모형7. 교육행정조직8. 학교경영과 학급경영9. 교육재정10. 장학행정* 우리들의 발표후기.I 교육행정의 개념 및 기본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조건정비론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제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교육조건을 정비하여 교육활동을 지도 및 감독하는 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