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의 이론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4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행정학의 이론발달
교육행정학의 이론
과학적 관리이론(1900~1930)
조직의 관리와 생산에 대한 능률강조
인간관계이론(1930~1950)
조직내에서 인간관계에 관한 관심
행동과학적이론(1950~1970)
조직내에서 인간의 행동과 조직과의 관계를 행정이나 경영에 적용
체제접근이론(1970~현재)
조직의 목표달성과 관련된 각종 체제의 연구
제1절 교육행정과 과학적 관리론
과학적 관리론의 개념
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
과학적 관리론의 개념
테일러(Fredric W. Taylor)
시간 및 동작연구에 의해 작업여건을 표준화하고 적정한 하루의 작업량을 과업으로 부여하여 능률을 실현하려는 기계적, 합리적인 관리방법
과학적 관리의 원리
매일의 과업
표준화된 조건
과업의 성공에 대한 높은 보상
과업의 실패에 대한 책임
숙련된 노동자
과학적 관리의 비판
인간의 기계화 및 부품화
경제적 동기의 지나친 중시
인간의 사회, 심리적 요인의 경시
인간소외
인간의 주체성 상실
인간해석상의 편향성
보수성, 폐쇠성
행정과 경영의 차이 무시
행정에 대한 능률의 적용상의 한계
관리자를 위한 학문(친경영자적 성격, 인간조종) 등
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
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
교육행정의 능률을 높이기 위하여 교육 조직의 체계적인 구조화 및 교원직제, 그리고 교육시설의 운영에 있어서 경비 절감 등의 문제에 과학적 관리론을 적용
과학적 관리론의 대표적 학자들
컬러한(Raymond E. Callahan)
스폴딩(Frank E. Spaulding)
커벌리(Ellwod P.Cubberley)
보비트(John F. Bobbitt)
엘리어트(Charles W. Eliot)
컬러한(Raymond E. Callahan)
[교육과 능률의 숭배](Education and the Cult of Efficiency)
교실에서 프로그램 학습이나 티칭머신의 활용을 통한 교육의 능률화 강조
학교장의 새로운 학급편성의 방법과 표준화된 시험제도, 새로운 교수법등을 학교에 도입함으로써 보다 능률적으로 운영
교육감의 자격이 교육행정가나 전문가로부터 기업경영인으로 바뀜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명주(2003),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조성일, 신재흡(2005), 한국 교육행정발달사 탐구, 집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교육행정활동은 사회적 현상으로서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지만 학문적 발전은 상대적으로 매우 짧은 역사를 가짐즉 하나의 분과학문으로 성립된 시점은 20세기 중반으로 불과 반세기이때 1950년을 전후해서 이루어진 캘로그 재단의 후원으로 이루어진 교육행정협동프로그램에 의해 전개된 소위 ‘이론화 운동’ 이 결정적인 역할여기서는 1950년대를 전후한 이전 단계와 이후단계로 구분이유 : 그 이전에 이미 타학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 기본원리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 기본원리ContentsPART 1.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PART 2. 한국의 교육행정학 발달PART 3. 교육행정의 기본원리PART 1.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고 전 이 론1910~30년대효율적인 조직체제와 절차, 합리적인 관리기술 개발에 집중하였던 시기Taylor의 과학적 관리론교육행정Fayol, Gulick, Urwic의 행정관리론Weber의 관료제론Spaulding / Bobbitt Sears관료성과 전문성 사이의 갈등MayoFolletDewey ‘민주주의와 교육’ Moehlman ‘학교행정’ Koopman 등Barn

  • [교육행정, 교육행정학, 교육행정론] 교육행정 A+ 요점정리 노트
  • 교육행정에서는 교사의 자발성이나 자율성이 강조되기 때문에 지시나 명령을 영향이나자극 등으로 바꾸어 사용한다. (=지도)Fayol(1916)Guilck & UrwickSears(1950)GreggCampbellAASA의사결정의사결정의사결정계획계획 P계획계획프로그램짜기계획조직조직 O조직조직자원배분인사배치 S의사소통명령지시 D지시영향주기자극자극조정조정 Co조정조정조정조정통제보고 R통제평가평가평가예산편성 B제4장 교육행정이론1. 발달 : 경영

  • [교육행정, 교육행정 시험] 교육행정 시험문제
  •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융통성을 부여하고, 단위 학교가 주체가 되어 학교운영의 전반적인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자율적으로 평가하는 체제를 확립한다.2. 교육행정학의 이론적 발달단계를 요약하고 학교경영에의 적용방안은?1.교육행정학의 이론적 발달 단계1 고전적 이론(1900-1930): 일, 생산성, 과업(과학적 관리론, 행정 관리론, 관료제)2 신 고전적 이론(1930-1950): 인간 관계론 3 현대적 이론(1950-): 행동 과학론, 인간 자

  • [교육행정, 교육학, 교육] 교육행정학적 기초
  • 교육행정학적 기초목 차1. 개념1) 교육행정의 의의2) 교육행정의 영역3) 교육행정의 과정 (R. T. Gregg) 2. 교육행정학의 형성배경1) 교육행정학의 역사적 배경2) 교육행정학의 발달가) 고전 이론(1) 과학적 관리론(2) 행정관리이론(3) 관료제론나) 조직관리와 인간관계이론다) 행동과학론라) 다원론(1) 체제이론(2) 대안적 관점과 이론3. 성격4. 발달5. 기반6. 기본원리1) 법규면2) 운영면1. 개념1) 교육행정의 의의- 교육행정은 교육에 관한 행정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