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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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케팅조사의 종류
목 차
학문적 조사 vs 상업적 조사
연구목적에 따른 마케팅조사의 종류
탐색 조사
문헌조사
전문가조사
사례조사
표적집단 면접법
기술조사
횡단조사
종단조사
인과조사
학문적 조사 vs 상업적조사
구 분
학문분야
실무분야
조사자의 목표
조사목표
진리탐구
마케팅의 이론적 발전에 공헌
마케팅관리의 효율성 제고
마케팅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에공헌
조사의 성격
새롭고 창조적인 연구조사
보수적이며 수용 가능한 범위에서 조사
사실의 증명
과학적인 절차에 의거
관리자와의 협의에 의해 이루어짐
위험에 대한 태도
적극적
소극적
결과의 발표
학술지나 학회의 발표
의사결정자에게 제시
강점
신뢰성, 타당성 있는 조사방법과 분석기법의 적용
다량의 양질의 자료 확보
연구목적에 따른 마케팅조사의 종류
리서치 디자인
탐색적 조사
확인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횡단 조사
종단조사
탐색조사란?
마케팅프로젝트를 진행할 만큼 조사문제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현재 기업이 처한 문제점을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수행하는 조사
Ex)
Procter & Gamble
매출액의 감소에 의해 마케팅담당자가 원인조사를
조사회사에 의뢰
탐색조사의 목적
정밀하고 명확하게 문제를 정의
선택적인 조사 수행과정 확인
가설 개발
보다 나은 조사를 위한 주요 변수와 관계를 분리
문제 접근 방법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통찰력 획득
보다 나은 조사를 위한 우선사항을 확립
탐색조사의 종류
탐색조사
표적집단면접법
사례조사
문헌조사
전문가조사
문헌조사
기업이 처한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존에 공개되어 있는 2차자료들을 검토하는 것
Ex)고객의 백화점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적 및 심리묘사적 특성을 찾기위해 2차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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