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철도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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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환적 작업의 필요
기동성의 저하
화차의 소재관리의 어려움
적은 적재 중량당 용적
문전운송의 어려움
융통성 없는 운임
서비스의 완결성 결여
화주의 부대비용을 추가부담
장거리 대량화물의 운송에 유리
운임이 타 운송수단에 비해 경제적
계획적인 수송이 가능
전국적인 네트워크
저공해와 고안전도.
회사의 전용선 이용
기존시설이 이용이 가능하다.
장 점
단 점
철도운송의 장단점
International Physical Distribution
International Physical Distribution
TKR과 연계 가능한 대륙철도노선현황
노선명
경유지
총연장(Km)
TSR
부산 - 원산 - 두만강 - 핫산 - 이르쿠츠크 - 모스크바
11,061
TCR
부산 - 신의주 - 북경 - 정주 - 아라산쿠- 악토가이 - 모스크바
10,514
TMR
부산 - 원산 - 남양 - 도문 - 만주리 - 치타 - 모스크바
9,346
TMGR
부산 - 신의주 - 북경 - 에렌호트 - 울란바토르 - 모스크바
8,990
International Physical Distribution
해상운송과 철도운송의 비교
현재 동북아 지역의 대유럽 물동량은 해상운송이 주도
주요 원인: 유럽항로 선사들의 운임경쟁으로 인한 해상운송 운임의 인하
소련 붕괴 이후 시베리아철도(TSR)의 철도운임의 급등 및 화물운송사고
<표 1>부산 유럽 도시간의 운송경로별 거리 (단위 : Km)
수단 / 도시
모스코바
브레스트
바르샤바
베를린
프라하

함부르크
부다페스트
TCR
9,133
10,227
10,444
11,016
11,184
11,197
11,311
11,447
TSR
10,119
11,213
11,430
12,002
12,170
12,183
12,297
12,433
해상운송
22,792
21,738
21,521
21,350
21,262
21,537
20,680
21,457
International Physical Distribution
내륙운송(TCR, TSR)이 해상운송에 비해서 약 10,000km 정도 짧지만, 운송비용은 해상운송이 가장 저렴하고 운송시간에도 큰 차이가 없음.
해상운송은 법제적으로 이미 체계화되어 있어 내륙운송에 비해서 이적· 환적이 적어 화물의 손상이나 분실의 위험이 적으며 컨테이너 회수의 측면에서도 해상운송이 유리한 상황임.

현재의 여건상에서는 대유럽 물동량 운송에 있어서 운송거리, 운송시간을 제외한 모든 측면에서 내륙운송이 해상운송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음.
내륙운송의 경우는 남북철도의 연결, 국제간 협력, 아시아횡단철도에 대한 투자 확대 등을 통한 개선의 여지가 많으며 이러한 문제가 해결된다면 장래에는 점차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현재 실정
International Physical Distribution
철도 연계에 관한 복합운송업계의 인식 및 서비스 이용의사 유무
설문조사를 통한 철도연계인지도 조사 대상업체:30개업체
TKR 인지도
TSR 인지도
TCR 인지도
잘 안다
4
13
9
조금 안다
15
12
14
잘 모른다
10
5
6
전혀 모른다
1
0
1
30개 업체의 응답
당연히 이용하겠다.
9
상황을 보고 이용하겠다.
19
전혀 이용하지 않겠다.
2
출처: 경기개발연구원
출처: 경기개발연구원 자료에서 부분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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