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와 태도변화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4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3장 탣와 태도변화
제1절 태도의 본질
1.태도의 의의
피쉬바인 : “개인의 특정한 대상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호의적 비호의적 동의 거부의 느낌”
알포트 : “특정한 대상이나 집단에 대하여 일관적으로 호의적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려는 학습된 선유경향”
사회심리학 : “개인세계의 특정측면에 관한 동기적 잠정적 지각적 인지적 과정의 계속된 조직화”
2.태도의 특성
대상을 지닌다
방향·수준·강도를 지닌다.
일정한 구조를 지닌다.
학습되어진다.
상황의 영향을 받는다.
3.태도의 구성요소
태도의 구성요소와 상호 관계
(1) 3원론적 접근법
유발요인
구성요소
구성요소의 의미
자극
제품상황 점포광고여가 및 태도자극
인지적
행동적
감정적
특정 속성이나 전체 대상물에 대한 기분, 느낌
특정 속성이나 전체 대상물에 대한 신념
특정 속성이나 전체 대상물에 대한 행위의도
전체적 태도
(대상물에 대한 전체적 지향성)
(2)단일차원적 접근법
감정(Affect)
=
태도(Attitude)
인지
(Cognition)
행동
(Conation)
태도와 행동의 상호 작용
인지와 행동의 상호작용
인지(신념)의 영향
4.태도의 기능
(1) 적응기능
태도를 조정함으로써 시장환경에 적응하는 수단으로서의 기능
마케터는 제품의 혜택을 부각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해야 한다
(2) 자아 방어기능
열등감, 불안 또는 수용하기 어려운 충동 등으로부터 자기 이미지를 보호하기 위한 방어기제로서 작용하는 기능
마케터는 제품사용으로 인한 혜택이나 사용하지 않아서 나타날 수 있는 위험을 제시
(3) 가치로 표현기능
소비자의 자아개념이나 가치관을 나타내 주는 기능
소비자는 자신의 가치를 보다 쉽게 표현하고자 특정한 태도를 취함
마케터는 상표가 가치표현 기능에 부합될 수 있도록 소구해야 함
(4) 지식기능
환경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기준을 제공
마케터는 소비자에게 인출하기 쉽고 직통하기 간편한 정보를 제공하여 자사에 유리한 소비자 태도 형성시켜야 함
5.태도형성의 영향요인
(1) 소비자의 경향
(2) 가족
(3) 동료집단
(4) 노출매체
(5) 개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의 화장과 사회성의 관계 연구
  • 보고서의 분석 내용을 다섯 부분으로 나누었다. 1. 돌발상황에서 타인과의 접촉 선호 정도와 화장빈도수간의 관계2. 무의식적 태도변화와 화장빈도수간의 관계3. 온라인활동 활발성과 화장빈도수간의 관계4. 화장의도와 화장빈도수간의 관계5. 추가적인 분석(나이,전공,거주형태)첫 번 째 장은 화장과 관련하여 낯선 타인에게 말을 걸어야 하는 상황과, 빈 시간이 있을 때 친구와의 만남의 선호 여부를 분석했다. 화장빈도수와 낯선 타인에게 말을 걸

  • [소비자행동론] 남녀의 성역할 변화
  • 변화 흐름에 발맞춰, 본 보고서에서는 대한민국 남녀의 의식과 태도변화를 살펴보고 향후 디지털 시대에 각광받는 양성형 인간은 어떠한 사람들이며 이러한 사람들의 성향에 맞춰 마케터들이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Ⅱ.전통적 성 역할ⅰ. 전통적인 성 역할의 특징남성의 성 역할은 강하고 이지적이고 진취적이며, 사회적이고 외향적이며, 적극적이고 주도적이어야 함이 기대되었다. 의지력과 자립심이 강해야 되는 반면 감수성

  • [소비자행동] 디지털카메라 캐논 익서스 광고분석
  • 좀 더 똑똑한 소비자가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보는 만큼 보이는 15초 광고들의 보이지 않는 싸움의 마술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7. 참고문헌ADinformation 1월호 ‘이 광고의 성공 전략’ 염 철 메이트커뮤니케이즈 기획국 국장http://www.kobaco.co.kr/information/adinfo/html/200901/070%BC%BA%B0%F8%C0%FC%B7%AB.htm2008 ‘소비자행태조사’ 보고서 KOBACO이학식, 『소비자 행동』4판, 법문사, 2006블로그 : http://www.bwhale.net/80http://blog.naver.com/2teng2?Redirect=Log&logNo=1400685169801

  • 어르신을 대상으로한 치매예방교육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이때 어떤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할지 정하고, 그 과정을 아래 내용을 중심으로 서술
  • 태도의 변화정도를 알아보고 노인들에게 치매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예방 행위에 대한 태도변화를 가져오게 함으로써 스스로 일상생활에서 치매예방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개입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치매예방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한 과학적인 근거에 의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회나 국가적인 차원에서 효과적인 치매예방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시스템을 도입하는데 설문조사가 필요하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노인 치매예방교육

  • 신혼 부부 가구 구매 행태 분석
  • 태도변화에 있어서는 비교적 유연한 모습어떤 디자이너든 어떤 브랜드든 별로 신경을 안 써~J양02.구매상황은 동기를 끌어올림02.구매상황은 디자인에 대한 욕구를 끌어올림인터뷰 분석J양B양수납장의 경우 아기자기한 느낌, 꽃 그림밝은 수납장을 구매했습니다실용성 측면은 거의 보지 않음고급스러움과 깔끔함을 선호하는 성격으로 인해 그 이미지에 맞는 제품 구매S양가구에 대한 관심이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신혼이라는 상황에 맞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