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와 태도변화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4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3장 탣와 태도변화
제1절 태도의 본질
1.태도의 의의
피쉬바인 : “개인의 특정한 대상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호의적 비호의적 동의 거부의 느낌”
알포트 : “특정한 대상이나 집단에 대하여 일관적으로 호의적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려는 학습된 선유경향”
사회심리학 : “개인세계의 특정측면에 관한 동기적 잠정적 지각적 인지적 과정의 계속된 조직화”
2.태도의 특성
대상을 지닌다
방향·수준·강도를 지닌다.
일정한 구조를 지닌다.
학습되어진다.
상황의 영향을 받는다.
3.태도의 구성요소
태도의 구성요소와 상호 관계
(1) 3원론적 접근법
유발요인
구성요소
구성요소의 의미
자극
제품상황 점포광고여가 및 태도자극
인지적
행동적
감정적
특정 속성이나 전체 대상물에 대한 기분, 느낌
특정 속성이나 전체 대상물에 대한 신념
특정 속성이나 전체 대상물에 대한 행위의도
전체적 태도
(대상물에 대한 전체적 지향성)
(2)단일차원적 접근법
감정(Affect)
=
태도(Attitude)
인지
(Cognition)
행동
(Conation)
태도와 행동의 상호 작용
인지와 행동의 상호작용
인지(신념)의 영향
4.태도의 기능
(1) 적응기능
태도를 조정함으로써 시장환경에 적응하는 수단으로서의 기능
마케터는 제품의 혜택을 부각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해야 한다
(2) 자아 방어기능
열등감, 불안 또는 수용하기 어려운 충동 등으로부터 자기 이미지를 보호하기 위한 방어기제로서 작용하는 기능
마케터는 제품사용으로 인한 혜택이나 사용하지 않아서 나타날 수 있는 위험을 제시
(3) 가치로 표현기능
소비자의 자아개념이나 가치관을 나타내 주는 기능
소비자는 자신의 가치를 보다 쉽게 표현하고자 특정한 태도를 취함
마케터는 상표가 가치표현 기능에 부합될 수 있도록 소구해야 함
(4) 지식기능
환경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기준을 제공
마케터는 소비자에게 인출하기 쉽고 직통하기 간편한 정보를 제공하여 자사에 유리한 소비자 태도 형성시켜야 함
5.태도형성의 영향요인
(1) 소비자의 경향
(2) 가족
(3) 동료집단
(4) 노출매체
(5) 개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관계론 기업의 인적관리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서대문구 지역탐방보고서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관분석보고서
- [무역관계법] Korea vs US - DRAMs 사건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