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의사결정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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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Types of Purchase Decision-Making
목차
구매의사 결정의 유형
유형구분의 의의
1. 구매의사 결정의 분류
2. 문제해결 방식의 영향요인
제 1 절
제 1장
구매의사 결정의 유형
제 2 절
1. 구매형태에 의한 분류
2. 정형성 여부에 의한 분류
3. 몰입 수준에 따른 분류
구매의사 결정의 유형
제1절. 유형구분의 의의
문제해결방식의 영향요인
구매의 최종 목적 (End Goal)
소비자가 문제해결을 통하여 이루고자 하는 최종
목적에 따라 적용되는 문제해결 방식도 달라진다.
(2) 목표위계 (Goal Hierachy)
- 소비자의 기억구조 속의 목표체계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는 소비자는 자
동적으로 이런 목표체계와 관련된 의사결정방식을 인출해 적용할 수 있다.
(3) 환경적 요인 (Environmental Factors)
기대하지 않던 정보와의 접촉
환경으로부터의 강한 자극
감정상태나 생리적 현상 발생 - 갈등 발생
목표갈등의 유형
제2절. 구매의사 결정의 유형
구매형태(Type of Purchase)에 의한 분류
(1) 초기구매(Initial Purchase)의 경우
- 확장형 문제해결 / 제한형 문제해결
(2) 재구매(Repurchase)의 경우
- 반복적 문제해결 / 습관적 문제해결
(3) 특수한 형태의 구매의사 결정
- 충동구매/ 다양성추구 구매/ 과시적 구매
(1) 초기구매(Initial Purchase)의 경우
2) 제한형 문제해결 (LPS : Limited Problem Solving)
- 시간적 압박이나 믿을 만한 정보원을 찾을 수 없는 경우
- 구매결과가 소비자에게 그다지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발생
=> 정보탐색활동을 최소화하고 최종적인 구매행위 이전에 요구되는 충분한 평가과정 생략
확장형 문제해결 (EPS : Extended Problem Solving)
- 모든 의사결정이 엄격하게 적용되는 형태로 문제해결이 소비자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닐 뿐만 아니라 의사결정이 잘못되는 경우 심한 심리적, 재무적 위험을 느끼게 되는 경우에 나타남.
- 구매를 실행하기 전에 충분히 고려하고 평가하는 경우
(2) 재구매(Repurchase)의 경우
반복적 문제해결 (RPS : Repurchase Problem Solving)
- 소비자의 최초구매가 불만족한 결과를 초래한 경우에 발생
- 최초구매 : 제한형 문제해결 => 상표전환 가능성 큼
2) 습관적 문제해결 (HPS : Habitual Problem Solving)
(가) 상표충성도(Brand Loyalty)에 의한 문제해결
- 매번 다양한 상표 대안들을 비교 검토함이 없이 평소에 선호하는 상표만을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행동유형
- 소비자가 일단 특정 상표나 특정 제품에 대해 충성적으로 변하게 되면 강력한 외부자극이 주어지지 않는 한, 소비자는 상표를 전환하지 않으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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