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_소비자의 관여도와 브랜드 차이를 인식하는 정도에 따라 분류되는 소비자의 4가지 구매의사결정유형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개념을 설명하고, 이에 따른 마케팅시사점을 제안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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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원론
소비자의 관여도와 브랜드 차이를 인식하는 정도에 따라 분류되는 소비자의 4가지 구매의사결정유형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개념을 설명하고, 이에 따른 마케팅시사점을 제안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비자의 4가지 구매의사결정유형
2) 소비자의 4가지 구매의사결정유형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일반적으로 소비자행동은 크게 구매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이유는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소비자행동을 예측하여 이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구매의사결정과정과 정보수집과정에서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끼치므로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요인들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소비자의 관여도와 브랜드 차이를 인식하는 정도에 따라 분류되는 소비자의 4가지 구매의사결정유형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그 개념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마케팅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소비자행동의 분석틀]
Ⅱ. 본론
1) 소비자의 4가지 구매의사결정유형
소비자들은 신중하게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기도 하며, 새로운 것을 구매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습관적으로 구매하기도 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행동의 유형에는 기본적으로 네 가지가 있는데, 즉 복잡한 구매행동,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 습관적 구매행동과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이다.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는 브랜드 차이나 관여도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첫째, 복잡한 구매행동(complex buying behaviour)은 구매 시에 그 관여도가 높고 브랜드 간의 차이가 뚜렷할 경우의 소비자구매행동이다. 즉, 구매자가 학습과정을 종료하고,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신념을 발전시켜서 그 태도를 형성하여 신중한 구매선택을 하게 된다. 이렇게 관여도가 높은 사람은 제품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는데, 이에 마케터는 구매자들에게 제품속성과 그 상대적 중요도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면서 긴 광고문안의 인쇄매체를 사용하여 브랜드의 편익을 기술하여 제품특징을 차별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최종적으로 브랜드 선택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판매원과 구매자의 친분을 강화해야 한다. 예를 들어, 복잡한 구매행동을 전개하는 소비자는 자신의 원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습득하고 이에 브랜드에 대한 편익을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게 된다.
둘째,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dissonance-reducing buying behaviour)은 그 관여도는 높지만 브랜드 간의 차이가 미미할 경우의 소비자구매행동이다. 즉, 제품이 고가이면서 가끔 구매하고, 그 위험이 수반되는 경우가 해당된다. 예를 들어, 카펫은 비싸고, 자기표현적 제품이므로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고관여 의사결정에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지각된 브랜드 차이가 크지 않다는 사실로 인해 구입할 수는 있지만, 쉽게 구입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 그 주변을 물색할 수도 있다. 즉, 구매자들의 반응은 구매 편의성 또는 제품가격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으며, 만약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한 후에 구매자는 구매한 제품의 어떤 경험을 발견하거나 구매하지 않은 제품에 대한 호의적 정보를 획득한다면 구매 후에 부조화를 경험한다. 이러한 부조화를 상쇄하기 위해서는 마케터의 판매 후에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소비자들이 브랜드 선택을 잘했다고 느끼도록 다양한 증거 및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습관적 구매행동(habitual buying behaviour)은 저관여와 브랜드 간의 차이가 거의 없을 경우 소비자구매행동이다. 즉, 저관여제품은 값이 싸면서 자주 구매하는 제품이다. 예를 들어, 설탕과 같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소비자들이 제품범주에 깊게 관여하지 않으면서 단순히 점포를 방문하여 브랜드와 상관없이 설탕을 구매한다. 이렇게 반복적으로 동일한 브랜드를 구매할 경우 강력한 브랜드 충성도보다 습관적 행동의 결과가 도출되는 것이다. 즉,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관하여 철저하게 정보를 탐색하지도 않으면서 브랜드자산을 평가하지 않을 뿐 아니라 구매하는 브랜드에 대하여 신중한 의사결정을 하지도 않는다. 이는 구매자들이 보고 읽은 대로 수동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결국, 여기서 반복은 브랜드 확신보다 오히려 브랜드 친숙성을 창조하게 되는데, 소비자들은 강력한 브랜드 태도를 형성하지는 않지만, 친숙하기 때문에 브랜드를 선택하게 된다. 따라서, 관여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소비자들은 구매 후에도 선택을 평가하지 않는다. 즉, 그 구매과정이 수동적 학습(passive learning)에 의해서 형성된 브랜드 신념을 포함한다. 따라서, 저관여제품을 광고할 때 광고문안은 그 핵심적인 것만을 강조해야 한다. 이는 소비자들이 쉽게 기억하고 브랜드를 연상하기 때문에 시각적 상징 및 이미지는 중요하며, 광고는 짧은 시간에 지속되는 메시지의 높은 반복을 포함해야 한다. 이에 인쇄매체보다 방송매체에서 특히 효과적이다.
넷째,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variety-seeking buying behaviour)은 저관여이면서 브랜드 간의 차이가 있을 경우의 소비자구매행동이다. 이 경우의 소비자는 불만족보다 단순히 다양성을 추구하기 위해서 상당한 브랜드 전환을 한다. 따라서, 이에 대한 마케팅전략은 시장선도자와 소수 브랜드와 다르게 차별화해야 한다. 즉, 시장선도자는 진열선반 공간을 차지하고, 그 진열선반에 제품을 가득 채우면서 자주 상기광고를 하여 습관적 구매행동을 촉진하려고 한다. 또한, 도전자는 저가격, 특별한 거래, 쿠폰, 무료샘플과 무엇인가 새롭다는 이유를 제시하는 광고를 제공하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다양성 추구를 촉진한다.
[구매의사결정행동의 유형]
2) 소비자의 4가지 구매의사결정유형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
앞서 제시한 소비자의 4가지 구매의사결정유형은 가장 일반적이며서 기본적인 유형으로 실질적으로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유형은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질적인 품질향상에도 주력해야 하지만,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으면서 소비자의 기호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구상해야 한다. 즉, 아무리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이 질적으로 높다고 하더라도 이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낮거나 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지 못한다면 이는 기업성과로 이어질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데 있어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유형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이에 대한 마케팅활동과 구체적인 광고활동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현대사회의 소비자들은 착한 기업에 대한 이미지적 소비를 한다는 점에서 기업은 단순히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하지만, 기업의 이미지 창출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전개해야 한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고러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앞서 살펴보았듯이 현대사회에서 소비자의 역할은 기업의 존속 및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기업의 전략적 마케팅이 요구된다. 즉, 현대사회는 과잉공급으로 인해 소비자의 위치가 공급자의 위치보다 높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기업의 이해는 마케팅 전략을 바람직하게 전개하는데 기반이 될 것이다. 또한, 앞서 제시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유형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현대기업은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관련된 다양한 소비자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의해서 합리적인 경영활동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 윤현성 저,‘피트니스센터의 온라인 마케팅유형별 마케팅특성이 소비자 태도 및 구매의사 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 경기도, 2022
· 조연옥 저, ‘문화소비성향에 따른 외식기업 문화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인 식’. 세종대학교 대학원 : 서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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