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 vs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선정 이유
2.프로젝트 접근법 vs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3.유아교육 현장 적용의 문제점 및 대안 제시
4.Q&A
본문내용
주제선정이유
아동중심의 교육정신에 뿌리를 둔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진보적인 교육개념으로서 기존의 학습방법의 변화를 유도
이러한 맥락에서 두 접근법의 ‘프로젝트를 활용한 아동 중심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고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활동의 공통점과 차이점의 탐색하기 위함

덧붙여 두 접근법이 가지는 유아교육현장 적용에의 어려움을 짚어보고,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고민


즉,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비교연구를 통해
두 접근법이 공동으로 강조하며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는
‘프로젝트를 활용한 아동 중심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고,
두 접근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

그리고 두 접근법의 현장적용에서의 어려움에 대해 고민, 대안을 제시하고자 함.


프로젝트 접근법

역사 및 철학적 배경
Dewey의 교육철학에 기초
Kilpatrick의 ‘The project method'
후에 Katz 와 Chard에 의해 재조직화

교육목표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의 정신계발’

아동관
또래나 성인,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관계로부터 동기 유발되며 학습하는 능력이 있고, 잠재력의 풍부한 ‘사회적 구성주의자’

레지오 접근법
역사 및 철학적 배경
Dewey의 교육철학 기초
Piaget의 구성주의 이론
Vygotsky의 이론후기
Piaget 학파의 사회적 구성주의

교육목표
아동의 성장 발전과 바람직한 사회 구현

아동관
적극적인 지식의 사회적 구성자, 풍부하고 강하고 능력 있으며, 권리를 가진 독특한 주체로 사고하는 존재

유아교육 현장 적용 시, 예상되는 어려움
학습과정 측면
교사의 프로젝트
운영 능력 요구

교사 근무 여건 개선

부모들의 능동적
참여 요구

학습과제 측면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과의 조화

‘관계’, ‘공동체 ’
교육

확정되지 않은
학습범위, 목표
우려

학습환경 측면
필요한 정보 습득
능력과 문제 해결력
증진을 위한 노력

적용환경의 특성
유아들의 학습활동 자극 할 수 있는 환경

지역사회 구성원들과의 협력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눈에들어오게 표로 작성되어
    보기에 너무 쉬웠어요
  • a-ing0***
    (2016.12.14 21:36:51)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
  • 프로젝트 방법을 채택한 많은 미국 교육자들이 고취한 1960년대와 1970년대에 Plowden Years라고 불린 기간 동안에 Britain에서 유치원과 초등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었다(cf. Smith, 1997). 프로젝트 방법의 매우 창조적인 변화는 작은 북부 이탈리아 도시의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예비 학교(preprimary schools)에 교육과정의 부분으로써 볼 수 있다. 동시대의 확장과 이러한 초기 실제의 공들여 만들은 것(지금 프로젝트 접근법이라 부르는)은 북아메리카의 많은 부분에

  •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
  • 법칙이나 이론적 체계를 말한다. 발달이론은 학자에 따라 다양한데 그것은 아무리 타당한 이론이라도 인간이 일생동안 경험하는 다양한 행동을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며, 학자에 따라 인간관이 다를 뿐만 아니라 관심 영역도 다르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발달이론으로 정신분석이론(psychoanalysis theory), 학습이론(learning theory), 인지이론(cognitive theory), 비교행동학이론(ethological theory), 생태이론(ecological theory) 등이 있다.발달장애(發達障碍 : devel

  • 보육학개론(기말)
  • 프로젝트 접근법을 중심으로)【학습목표】본 학습을 통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전개과정 중 1단계의 도입부분에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학습내용】2. 보육방법 : 프로젝트 접근법을 중심으로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Katz Chard(1989)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어떤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며교사주도의 체계적인 학문적 교수와 전적으로 아동의 흥미에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를 비교분석하시오.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를 비교분석하시오. 1950년대와 1960년대 초기에 이탈리아에서는 교육 개혁을 목표로 하는 교사들의 운동이 적극적이었다. 교사들은 민주주의에 걸맞은, 그리고 현대 사회라는 새로운 세상에 맞는, 또 한 어린이의 삶을 향상시켜 줄 교수 방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교사들은 공립학교도 이 와 같이 선별적이거나 차별적이지 않은 학교가 되기를 바라였다. 교사들은 죤 듀이의 이론에 서 영감을 얻고 격려 받았

  • 발도르프,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 이 세 가지 프로그램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분석하여 서술하시오.
  • 프로젝트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킬패트릭이 체계화한 프로젝트법을 카츠와 차드가 오늘날 유아교육의 현실에 맞게 재조직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발도르프,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 이 세 가지 프로그램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분석하여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발도르프,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비교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특징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