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 vs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선정 이유
2.프로젝트 접근법 vs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3.유아교육 현장 적용의 문제점 및 대안 제시
4.Q&A
- 본문내용
-
주제선정이유
아동중심의 교육정신에 뿌리를 둔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진보적인 교육개념으로서 기존의 학습방법의 변화를 유도
이러한 맥락에서 두 접근법의 ‘프로젝트를 활용한 아동 중심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고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활동의 공통점과 차이점의 탐색하기 위함
덧붙여 두 접근법이 가지는 유아교육현장 적용에의 어려움을 짚어보고,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고민
즉,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비교연구를 통해
두 접근법이 공동으로 강조하며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는
‘프로젝트를 활용한 아동 중심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고,
두 접근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
그리고 두 접근법의 현장적용에서의 어려움에 대해 고민, 대안을 제시하고자 함.
프로젝트 접근법
역사 및 철학적 배경
Dewey의 교육철학에 기초
Kilpatrick의 ‘The project method'
후에 Katz 와 Chard에 의해 재조직화
교육목표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의 정신계발’
아동관
또래나 성인,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관계로부터 동기 유발되며 학습하는 능력이 있고, 잠재력의 풍부한 ‘사회적 구성주의자’
레지오 접근법
역사 및 철학적 배경
Dewey의 교육철학 기초
Piaget의 구성주의 이론
Vygotsky의 이론후기
Piaget 학파의 사회적 구성주의
교육목표
아동의 성장 발전과 바람직한 사회 구현
아동관
적극적인 지식의 사회적 구성자, 풍부하고 강하고 능력 있으며, 권리를 가진 독특한 주체로 사고하는 존재
유아교육 현장 적용 시, 예상되는 어려움
학습과정 측면
교사의 프로젝트
운영 능력 요구
교사 근무 여건 개선
부모들의 능동적
참여 요구
학습과제 측면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과의 조화
‘관계’, ‘공동체 ’
교육
확정되지 않은
학습범위, 목표
우려
학습환경 측면
필요한 정보 습득
능력과 문제 해결력
증진을 위한 노력
적용환경의 특성
유아들의 학습활동 자극 할 수 있는 환경
지역사회 구성원들과의 협력
자료평가
- 눈에들어오게 표로 작성되어
보기에 너무 쉬웠어요 - a-ing0***
(2016.12.14 21:36:51)